본문 바로가기

축구

가나 국가대표 명단, 축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26인

가나 국가대표 명단, 축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26인

 

-한국의 카타르 월드컵 H조 두 번째 상대 팀, 1차전에서 포르투갈에 2-3 패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 5명 활동중, 큰 정우영과 작은 정우영 소속팀 동료 선수도 포함

 

 

가나 국가대표 명단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카타르 월드컵 조별 본선 다음 상대팀이기 때문이다. 양팀 모두 지난 H조 첫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따내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두 번째 경기에서 서로를 상대로 승리하고 싶을 것이다. 한국이 우루과이를 상대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면 가나는 포르투갈에게 2-3으로 패했다. 한국 가나 모두 H조 2차전에서 공격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상대 팀 공격 옵션들의 탄력 넘치는 움직임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가나 축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26인 중에는 유럽 명문 클럽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있으며, A매치 경험 풍부한 베테랑이면서, 최소 두 개 국적인 선수들이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카타르 월드컵에 나서는 가나 국가대표 명단 살펴보면 눈에 띄는 키 플레이어는 A매치에 많이 뛰었던 아이유 형제들이다. 형인 안드레 아이유(A매치 111경기 24골) 동생인 조던 아이유(A매치 85경기 19골)는 지난 포르투갈전에 출전했다. 안드레 아이유가 투톱 공격수로 선발 출전하면서 후반 28분에 골을 넣었다면 4분 뒤 조던 아이유가 형을 대신하여 교체 투입하면서 형제가 공격수 포지션 중에 한 쪽을 번갈아갔다. 가나 축구선수 두 형제는 대표팀 내에서 A매치 출전 횟수 1~2위를 기록중일 정도로 팀 전력을 지탱했다. 한국 입장에서는 이들이 경계 대상 1호이며 특히 조던 아이유는 2014년 6월 9일 A매치 친선전 한국전에서 해트트릭을 달성하며 팀의 4-0 대승을 이끌었다. 그 경기가 한국 가나 전적 중에서 가장 최근이자 우리나라가 대패했던 경기라는 점이 신경쓰인다.

 

 

가나 국가대표 명단 26인 중에는 자국 클럽팀 선수가 2명 뿐이다. 다른 24명은 해외에서 활약중이며 그중에 7명이 잉글랜드 무대에서 활약한다. 다만, 7명 모두 프리미어리거는 아니다. 압둘 라만 바바(레딩) 앙투안 세메뇨(브리스톨 시티)는 2부리그에 해당하는 챔피언십리그에서 활동한다. 나머지 5명은 프리미어리거이며 유럽축구 팬들에게 익숙한 미드필더 토마스 파티(아스널)를 포함하여 조던 아이유(크리스탈 팰리스) 타리크 램프티(브라이턴 앤 호브 알비온) 다니엘 아마티(레스터 시티) 무함마드 살리수(사우스햄턴)가 1부리그에 소속됐다. 그 중에 램프티는 본래 잉글랜드 연령별 대표팀 선수였으나 이번 대회를 앞두고 가나 국가 대표팀 선수로 활동했으며 포르투갈전에서는 후반 21분에 교체 투입했다. 살리수도 귀화 선수로 알려져 있다.

 

유럽 주요 클럽에서 활동하는 선수들도 가나 국가대표 명단 포함됐다. 램프티와 함께 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가나 대표팀의 일원이 된 이냐키 윌리엄스(아틀레틱 빌바오)는 스페인 연령별 대표팀 선수였으나 램프티 등과 더불어 카타르 월드컵 본선 직전에 귀화했다. 포르투갈전에서는 최전방 공격수로 풀타임 출전했다. 가나 축구 대표팀 명단 미드필더에 포함된 무함마드 쿠두스(아약스) 다니엘 코피 카이레(프라이부르크)도 눈여겨 볼 인물들. 쿠두스는 최근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리버풀전에서 골을 넣은 경험이 있으며 카이레는 한국의 작은 정우영 소속팀 동료다. 이제는 유럽 리거가 아니지만 현재 카타르 무대에서 활동하는 안드레 아이유(알 사드)는 한국의 큰 정우영과 같은 팀에서 활약중이다.

 

 

[사진 = 가나 축구 협회 공식 트위터에서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차전 포르투갈전 2-3 패배 소식을 전했다. 2차전은 한국 가나 맞대결 펼쳐진다. 서로 1차전에서 승리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2차전은 공격적인 경기를 펼치려 할 것이다. (C) 가나 축구협회 공식 트위터]

 

 

가나 국가대표 명단 26인 이렇다. 국적이 표기되지 않은 선수 2명이 있는데 이 선수들은 자국에서 활동한다. 나머지 24명이 해외파다. 월드컵 본선 무대에 오르는 아프리카 대표팀 선수들을 보면 해외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골키퍼 : 로런스 아티 지기(FC 장크트갈렌, 스위스) 이브라힘 단라드(아산테 코토코) 압둘 마나프 누루딘(외펜, 벨기에)

 

수비수 : 타리크 램프티(브라이턴 앤 호브 알비온, 잉글랜드) 데니스 오도이(클럽 브뤼헤, 벨기에) 무함마드 살리수(사우스햄턴, 잉글랜드) 기디언 멘사(오세르, 프랑스) 조셉 아이두(셀타 비고, 스페인) 압둘 라흐만 바바(레딩, 잉글랜드) 알리두 세이두(클레르몽, 프랑스) 다니엘 아마티(레스터 시티, 잉글랜드) 알렉산더 지쿠(스트라스부르, 프랑스)

 

미드필더 : 토마스 파티(아스널, 잉글랜드) 안드레 아이유(알 사드, 카타르) 엘리샤 오우수(헨트, 벨기에) 살리스 압둘 사메드(랑스, 프랑스) 무함마드 쿠두스(아약스, 네덜란드) 다니엘 코피 카이레(프라이부르크, 독일) 대니얼 아프리히(하츠 오브 알크)

 

공격수 : 이시하쿠 압둘 파티우(스포르팅 CP, 포르투갈) 조르당 아이유(크리스탈 팰리스, 잉글랜드) 오스만 부카리(레드 스타 베오그라드, 세르비아) 이냐키 윌리엄스(아틀레틱 빌바오, 스페인) 카말 소와(브뤼헤, 벨기에) 앙투안 세메뇨(브리스톨 시티, 잉글랜드) 카말딘 술래마나(렌, 프랑스)

 

 

[사진 = 중앙 미드필더 토마스 파티는 2020년부터 아스널에서 활약했으며 그 이전에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스페인 명문 클럽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서 활약했다. 가나 국가대표 명단 포함된 선수 중에서는 소속팀 네임벨류가 가장 두드러진다. (C) 아스널 공식 홈페이지(arsenal.com)]

 

 

[사진 = 가나는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1차전에서 포르투갈에 패했으며 점유율 포함한 주요 공격 지표에서 상대 팀에 밀렸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사진 = 포르투갈전 선발 라인업에 포함됐던 선수들은 이렇다. (C) 가나 축구협회 공식 트위터]

 

5-3-2 포메이션

 

아티 지기 / 바바-살리수-아마티-지쿠(90' 세메뇨)-세이두(66' 램프티) / 쿠두스(77' 부카리)-사메드(90' 카이레)-파티 / 윌리엄스-A.아이유(77' J. 아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