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KBS 가요대축제 라인업 향한 대중적인 관심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SBS에 이어 KBS에서도 연말 가요제 진행됩니다. 기존에 여의도 KBS홀에서 개최되었다면 올해는 경기도 고양에 있는 킨텍스 제1전시장 4,5홀에서 펼쳐지는 변화가 있습니다. 2019 KBS 가요대축제 경기도에서 개최되는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이렇다 보니 2019 KBS 가요대축제 라인업 방탄소년단 송가인 포함된 것에 시선이 쏠리게 됩니다.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가수들이 총출동합니다. 과연 어떤 스타가 KBS의 연말 가요제에 나설지 기대됩니다.
[사진 = 2019 KBS 가요대축제 12월 27일에 킨텍스에서 펼쳐집니다. 가요대축제 킨텍스 개최는 매우 의외입니다. 지금까지 여의도 KBS홀에서 개최한 경우가 많았으며 과거 KBS 가요대상 시절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2015년에는 고척 스카이돔에서 개최했으나 그 이후 2016~2018 3년 동안은 다시 여의도 KBS홀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킨텍스 KBS 가요대축제 펼쳐지면서 이전과 차원이 다른 관람석 풍경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가요대축제 관람하는 분들 중에 아마도 일산 및 고양에 거주하는 분들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점을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C) 2019 KBS 가요대축제 공식 홈페이지]
2019 KBS 가요대축제 방탄소년단 출연 주목받는 이유가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올해 국내 마지막 일정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킨텍스에서 가요대축제에 출연한 뒤 오는 31일(미국 현지시간 기준)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펼쳐지는 Dick Clark's New Year's Rockin' Eve(딕 클라크스 뉴이어스 로킹 러브)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방탄소년단 가요대축제 출연 끝난 뒤 비행기를 타고 미국 뉴욕에서 2020년 새해를 맞이할 전망입니다. 현재 방탄소년단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포함되지 않은 것을 보면 뉴욕 행사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탄소년단 가요대축제 출연으로 과연 킨텍스에서 어떤 무대를 펼치며 올해 국내 행사의 유종의 미를 맺을지 기대됩니다.
또 하나 기대되는 점은 방탄소년단 엔딩 출연 가능성입니다. 현존하는 한국 최고의 가수이자 2019년을 뜨겁게 빛낸 K-POP 스타는 방탄소년단입니다. 그런 점에서 2019 KBS 가요대축제 방탄소년단 엔딩 가능성을 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올해는 방탄소년단 빌보드 뮤직 어워드 2관왕 달성 및 TOP 200 1위 행진을 이어가며 K-POP의 위상을 세계 무대에 널리 떨치는 중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방탄소년단 군면제 여부가 관심을 모을 정도로 국익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상황입니다. 그런 점에서 2019 KBS 가요대축제 방탄소년단 엔딩 출연 가능성이 설득력을 얻습니다.
[사진 = 2019 KBS 가요대축제 12월 27일 금요일 오후 7시 50분부터 펼쳐집니다. 2019년 마지막 금요일에 한국 가요계 한 해를 되돌아보는 가요제가 열린다는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2019 KBS 가요대축제 MC 신동엽, 아이린(레드벨벳), 진영(갓세븐) 입니다. 신동엽은 오랫동안 수많은 행사의 MC를 맡았으며 KBS에서는 불후의 명곡 MC로 활약중입니다. 아이린은 2017년 이후 2년 만에 가요대축제 MC로 나설 예정이며 갓세븐 진영은 이번에 처음으로 가요대축제 MC로 출연하게 됐습니다. (C) KBS 한국방송 공식 트위터]
2019 KBS 가요대축제 라인업 다음과 같습니다.
"갓세븐, ITZY, 몬스타엑스, NCT 127, NCT DREAM,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 트와이스, 골든차일드, 뉴이스트, 더보이즈, 레드벨벳, 마마무, 방탄소년단, 세븐틴, 송가인, 아스트로, 에버글로우, 에이핑크, 엔플라잉, 여자친구, 오마이걸, 우주소녀, 청하"
2019 KBS 가요대축제 라인업 살펴보면 남녀 아이돌 비중이 높습니다. 아이돌이 세계적인 K-POP 열풍의 선두 주자라는 점에서 2019 가요대축제 라인업 아이돌 위주로 편성된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라인업에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세븐틴, 갓세븐 같은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는 K-POP 아이돌을 포함하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ITZY, 에버글로우 같은 2019년 화제의 신인이 출연한 것이 눈길을 끕니다. 이들은 지난해 신인이었던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와 더불어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가요대축제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과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 2019 가요대축제 라인업 송가인 포함된 것도 눈길을 끕니다. 올해 한국 화제의 인물 중에 한 명인 송가인은 한국의 수많은 행사와 예능에 출연하며 인생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송가인이 트로트 가수임에도 서바이벌 프로그램 우승을 계기로 전 연령대에 걸쳐 인지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2019 가요대축제 라인업 송가인 합류는 충분히 의미있는 일입니다. 물론 송가인이 중장년 세대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끌기 때문에 이번 가요제에서 송가인 출연을 기대하는 중장년 분들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진 = 12월 25일 저녁 트위터 트렌드에 레드벨벳 웬디 부상 관련된 키워드가 떴습니다. 웬디가 다른 방송사 가요대전 리허설 도중 부상을 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트위터에 있는 K-POP 팬들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웬디 부상으로 인하여 레드벨벳 가요대전에 출연하지 못했으며 사전 녹화 분이 방송을 통해 등장했습니다. 2019 가요대축제 라인업 레드벨벳 포함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아이린이 MC로 출연할 예정이나 레드벨벳 5인조 완전체 출연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웬디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C) 트위터 앱]
[사진 = 2019년 12월 27일 KBS 가요대축제 펼쳐질 예정입니다. KBS2에서 방영됩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이며 2019년 12월 27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오는 12월 31일에는 KBS 연기대상 진행되면서 연말 시상식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지난 12월 21일 연예대상 시상이 펼쳐졌으며 슈퍼맨이 돌아왔다 출연중인 아버지 5명(샘 해밍턴, 박주호, 문희준, 홍경민, 도경완)이 공동 대상 수상했습니다. 오는 12월 31일에는 연기대상이 진행되며 공효진, 김해숙, 유준상이 유력 대상 후보로 떠올랐습니다. 연기대상의 경우 공효진 대상 수상 가능성이 높으며 만약 공동 대상 수상 시 김해숙 또는 유준상 중에 한 명이 공효진과 함께 대상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KBS 가요대축제는 시상식 진행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