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공중파 3사 연말 가요제의 마지막인 MBC 가요대제전이 오는 12월 31일 일산 MBC 드림센터, 잠실 롯데월드타워 월드파크 잔디광장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비록 방탄소년단(BTS)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불참하게 되었으나 송가인 마마무 세븐틴 등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아티스트가 대거 출연합니다. 이번 가요대제전 같은 경우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활동중인 아티스트들과 더불어 멋진 콜라보 공연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이 갑니다.
[사진 = 2019 MBC 가요대제전은 컬레버레이션 공연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MBC 가요대제전 송가인 국카스텐 콜라보는 트로트와 록의 조합, 음악 경연에서 맹활약 펼친 경력이 있는 보컬리스트끼리 무대에서 노래를 부른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큽니다. 그와 더불어 성시경 X 레드벨벳(웬디 제외한 4명), 장우혁 X 청하, 태민(샤이니) X 트와이스, 마마무 X 세븐틴, 뉴이스트 X 갓세븐 X 몬스타엑스(3팀 모두 보컬라인끼리 콜라보)의 무대를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C) 2019 MBC 가요대제전 공식 홈페이지]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방탄소년단 여부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합니다. 한국과 세계 최고의 그룹이 바로 방탄소년단이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BTS의 해였습니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 2관왕을 비롯하여 멜론 뮤직 어워드 및 마마(MAMA, 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드) 대상 올킬을 달성하며 K-POP 인기의 선두주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중입니다.
하지만 MBC 가요대제전 방탄소년단 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없게 됐습니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12월 31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열리는 ABC TV 'Dick Clark's New year's Rockin' Eve(딕 클라크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에 참석하면서 MBC 가요대제전에 출연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방탄소년단 미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다 이미 다른 방송국의 연말 가요제 일정을 소화했기 때문인지 12월 31일 공연은 미국 뉴욕에서 치르기로 결정했습니다. 방탄소년단과 K-POP의 위상이 세계적으로 널리 확장되는데 있어서 미국 타임스퀘어 관련 행사에 임하는 것은 옳은 일입니다. 비록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방탄소년단 없게 되었으나 이미 수많은 아티스트가 출연하는데다 멋진 콜라보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흥밋거리가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진 = MBC 연말 시상식이 12월 29~31일에 걸쳐 3일 연속으로 펼쳐집니다. 지난 29일에는 연예대상이 진행됐습니다. 박나래(나 혼자 산다, 구해줘! 홈즈)가 유재석 등을 제치고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30일에는 연기대상이 펼쳐지며 31일에는 가요대제전이 열립니다. 가요대제전은 연예대상 및 연기대상과 달리 시상식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2019 MBC 가요대제전 MC 장성규, 임윤아, 차은우(아스트로)가 맡을 예정입니다. 특히 임윤아, 차은우는 2년 연속으로 MBC 가요대제전 MC를 맡게 됐습니다. (C) MBC 공식 트위터]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다음과 같습니다.
"AOA, DAWN(던), 갓세븐, ITZY, 몬스타엑스, NCT DREAM, NCT 127, 스트레이 키즈, 트와이스, 국카스텐, 규현 , 김재환, 노라조, 뉴이스트, 러블리즈, 레드벨벳, 마마무, 성시경, 세븐틴, 셀럽파이브, 송가인, 아스트로,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우주소녀, 이석훈, 장우혁, 청하, 태민, 현아, 홍진영"
2019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살펴보면 송가인 가요대제전 출연이 주목됩니다. 2019년 올해의 인물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송가인입니다. 다른 방송사 트로트 서바이벌 경연 우승을 계기로 신드롬을 이어간 끝에 MBC 가요대제전 무대에 서게 됐습니다. 그것도 국카스텐과 함께 콜라보를 펼칠 예정입니다. 트로트와 록의 조화가 대중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기대됩니다. 송가인과 국카스텐 하현우는 경연 프로그램에서 독보적인 활약을 펼쳤던 공통점이 있습니다. 상당한 콜라보를 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석훈 출연 또한 주목됩니다. SG워너비 멤버이면서도 솔로 무대를 갖게 된 것은 아마도 복면가왕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근 복면가왕에서 만찢남 닉네임으로 출연하며 가왕 6연승을 달성했습니다. 3년 만에 남자 가왕 6연승이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장우혁 공중파 연말 가요제 출연은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1세대 인기 아이돌이었으니 말입니다. 20여 년전 아이돌을 좋아했던 사람들에게 멋진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 2019 MBC 가요대제전 중계 MBC 및 wavve(웨이브) 앱에서 볼 수 있습니다. wavve는 한국의 OTT 서비스이며 POOQ + oksusu가 합쳐졌습니다. 기존에 wavve를 유료 이용했던 사람은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통해서 2019 MBC 가요대제전 생중계로 볼 수 있습니다. wavve는 유료 요금제를 쓰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wavve는 MBC 연기대상 등 공중파 연말 시상식 생중계가 방영됐습니다. (C) 앱스토어]
[사진 = 2019년 12월 31일 오후 8시 55분부터 2020년 1월 1일 오전 0시 50분까지 MBC 가요대제전 방영됩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입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본사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MBC 가요대제전하면 경기도 파주 임진각 특설무대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곳에서 공연했던 가수들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었으니 말입니다. 실제로 임진각에서는 타종행사가 펼쳐집니다. 하지만 임진각의 날씨가 춥다 보니 무대에서 공연하는 가수들은 상당한 강추위를 참아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올해는 임진각에서 가요대제전이 펼쳐지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롯데월드타워에서 공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롯데월드타워가 가요대제전에서 어떻게 비춰질지 기대됩니다.
아울러 트와이스는 12월 31일 저녁 일본 NHK 홍백가합전에 출연할 예정입니다. 이미 멤버들은 일본으로 떠난 상황입니다. 트와이스 MBC 가요대제전 라인업 포함되었다는 점을 미루어보면 12월 31일 저녁 한국과 일본의 공중파 연말 음악 가요제에 동시 출연하게 됩니다. MBC 가요대제전 출연 형태가 사전 녹화일지 아니면 일본 일정 마치자마자 바로 귀국하는지 알 수 없으나 어떤 형태로든 MBC 가요대제전 출연은 의미있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