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 101 시즌4 김우석 향한 대중적인 관심이 커졌습니다. 지난 1차 순위 발표식에서 4위를 기록하며 국민 프로듀서들에게 많은 표를 얻는 인물 중에 한 명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전까지의 순위는 5-7-6위였으며 1차 순위 발표식 4위에 오르며 개인 최고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프로듀스 101 시즌4 김우석 순위 상승은 상징적입니다. 지난 X 배틀 경연이었던 Love Shot(원곡 : 엑소) 센터로 활약하며 210표로 팀 내 1등을 했던 활약이 김우석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사진 = Mnet 프로듀스 X 101(프로듀스 101 시즌4) 출연하는 김우석 이미 아이돌판에서는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2015년 데뷔했던 업텐션 멤버 중에 한 명이며 활동명은 우신입니다. 2년 전 시즌2에서 뉴이스트 멤버 4명이 연습생으로 나왔다면 이번 시즌4에서는 업텐션 우신 (김우석) 웨이 (이진혁) 포함한 이미 데뷔 경력이 있는 인물들이 연습생으로 출연했습니다. 그중에서 프로듀스 101 시즌4 김우석 현재까지의 순위가 데뷔 경력 인물들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C) DEAR.101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dear101.com)]
프로듀스 101 시즌4 김우석 순위 추이를 보면 지금까지 한 자릿수를 계속 지켰습니다. 이번 시즌 출연하는 연습생들 중에서 완고한 인기를 나타내는 인물 중에 한 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욱이 김우석 경연까지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습니다. Love Shot 김우석 센터 존재감이 많은 사람들을 어필했고 그 결과 1차 순위 발표식 4위로 올랐습니다. 1차 순위 발표식에서 누적된 득표가 Love Shot 방송 분량이 나가기 이전에 실시된 투표를 합산했다는 점에서 김우석 경연 이후에 인기가 상당히 치솟았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런 점에서 프로듀스 X 101 김우석 1차 순위 발표식 이후에 선두권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X 배틀 경연 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테니 말입니다. 일례로 지난 시즌3에서는 야부키 나코 (현 아이즈원)가 귀를 기울이면(원곡 : 여자친구) 메인보컬로 맹활약 펼치며 1차 순위 발표식에서 7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더니 2차 순위 발표식 2위에 오르며 데뷔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이는 1차 순위 발표식 이전에 귀를 기울이면 경연에서 인상 깊은 모습을 보였던 것이 순위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 이후의 야부키 나코 행보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사진 = 김우석 직캠 또한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난 X 배틀 평가 Love Shot 개인별 직캠 영상이 네이버TV 프로듀스 X 101 채널에서 공개됐습니다. 김우석 직캠 영상이 네이버TV TOP100 상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김우석 경연이 국민 프로듀서들에게 높은 관심을 모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Love Shot 김우석 센터 무대 향한 대중적인 반응은 좋았습니다. (C) 네이버TV 앱]
프로듀스 101 시즌4 김우석 경쟁력은 점점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데뷔권 10명 중에서 최종 A등급은 김우석 (4위) 손동표 (7위) 송유빈 (8위) 함원진 (10위)이며 총 4명입니다. 김우석 실력 뛰어난 것은 앞으로의 순위 경쟁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데뷔권의 최상위권에서 최종 A등급이 적은 것은 이번 시즌 연습생들의 실력이 전반적으로 하향되었다는 아쉬움을 남겼지만(참고로 시즌2 1차 순위 발표식 TOP7 중에 5명이 최종 A등급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김우석 실력 좋은 모습이 최상위권 연습생들에 비해 희소성이 높은 듯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돌은 춤과 노래 실력이 좋아야 합니다. 다른 요소보다 춤과 노래가 더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센터는 기본적으로 실력이 뒷받침해야 합니다. 그 기본을 충족시키는 인물이 바로 김우석입니다. 프로듀스 X 101 연습생들의 실력적인 부분이 여론에서 아쉬움을 나타내는 현실에서 김우석 최종 A등급 및 경연 맹활약은 '실력픽'을 우선시하는 국민 프로듀서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합니다. 만약 이번 프로듀스 그룹에서 김우석 센터 등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면 해당 그룹이 높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돌의 음악적 실력은 중요합니다. 김우석이 센터로서 팀 퍼포먼스의 중심을 잘 잡아줄 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사진 = 김우석이 최근 프로듀스 X 101 DEAR.101 2단계를 달성했습니다. DEAR.101은 국민 프로듀서가 참여하는 후원 형태로서 단계가 높은 연습생일수록 코어팬층이 얼마나 높은지 조금 짐작갑니다. 김우석 포함한 다른 연습생들도 2단계를 달성했습니다. (C) Mnet 프로듀스 X 101 공식 트위터]
[사진 = 김우석 (C) Mnet 프로듀스 X 101 공식 홈페이지]
지난 Love Shot 김우석 센터 맹활약은 센터의 존재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센터가 무대에서 자신만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충분하게 어필해야 그 팀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팀원들이 센터 못지 않게 사람들의 주목을 받습니다. 실제로 Love Shot 팀이 다른 팀을 꺾었을 뿐만 아니라 조승연, 이한결, 금동현 같은 팀원들이 국민 프로듀서들의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됐습니다. 김우석 센터 배치가 적중했습니다.
일례로 지난 시즌3 4회에서는 장원영이 너무너무너무(원곡 : 아이오아이) 1조 센터로서 확고한 존재감을 과시하며 팀의 승리를 공헌했습니다. 그 경연이 장원영 센터로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때의 활약 때문에 장원영 아이즈원 센터로 데뷔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또한 너무너무너무 1조에 있던 혼다 히토미, 안유진, 최예나도 국민 프로듀서들에게 돋보이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그때의 장원영이 있다면 이번 시즌에는 김우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