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디폴트 뜻, 러시아 위기 아직 끝나지 않았다

디폴트 뜻, 러시아 위기 아직 끝나지 않았다

 

-여전히 진행중인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기업들은 이미 타격 받았던 상황(현대차, 현대모비스 폭락)

-미국 금리인상 확정으로 증시는 일시적 회복, BUT 잠재적 악재 더 있다

 

 

디폴트 뜻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현재 지구 반대편에서 진행중인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이 경제 분야에서도 이어지는 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국내증시와 미국증시를 가리지 않고 미국 금리인상 여부와 맞물려 내림세가 거듭됐습니다. 여기에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같은 러시아 시장에서 비중이 있었던 한국 기업들의 주가 폭락이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글로벌 기업들도 이번 전쟁 여파로 러시아 시장 철수하면서 금리인상과 더불어 주가 폭락을 감수했으며 스타벅스는 한때 80달러 초중반까지 내려갔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러시아발 악재가 과연 끝났을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러시아 디폴트 선언할 경우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현재로서는 불투명합니다. 일단 러시아가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쟁 공격을 감행했던 대가를 치르고 있을 뿐입니다. 문제는 그 대가가 러시아 증시만 타격을 받았던 것이 아닙니다. 미국증시와 한국증시가 지지부진했습니다. 미국 금리인상 여부와 함께 말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러시아 디폴트 선언 현실화된다면 국가부도로 이어질 가능성 높기 때문에 증시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형 펀드 영향 받을 가능성 없지 않습니다. 한국 경제에 아무런 타격 없기를 바랍니다만 러시아 주식이나 또는 러시아 관련 펀드 투자하셨던 분들은 민감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뜻 관련하여 한 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회사가 돈이 없어서 부도를 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도가 나면 회사의 신용도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런 것처럼 국가부도 위기에 빠져있는 러시아 상태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경제 관련 보도를 보면 러시아 신용등급 상당히 안좋습니다. 우크라이나 상대로 전쟁을 일으킨 끝에 서방 세계의 금융 제재를 받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이것이 러시아 디폴트 위기 상황으로 확대되면 세계 증시에 안좋은 영향 끼칠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디폴트 규모가 1,500억 달러(약 184조 원, 현재 환율 기준)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러시아가 그 돈을 값아야 하는데 달러로 이자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루블화로 값겠다는 입장입니다. 외환보유액 일부가 경제 제재로 동결되면서 달러로 값는 것이 쉽지 않아졌습니다. 만약 러시아가 유예기간 내에 돈을 값지 못할 경우 러시아 디폴트 선언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전에 아르헨티나가 디폴트 선언으로 경제 위기에 빠진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러시아가 위기입니다.

 

 

디폴트 뜻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제가 앞에서 조금 쉽게 풀이했습니다. 언뜻보면 경제와 전쟁이 관련 없는 것처럼 느껴질지 모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최근 국내증시 및 미국증시 내림세를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국가부도 위기까지 가는 경우를 보게 될지 모릅니다.

 

 

러시아 경제 위기는 러시아 시장 진출했던 글로벌 기업들이 타격을 받는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중에 미국의 애플 그동안 주가 많이 빠졌습니다. 애플 비중이 꽤 있는 미국 ETF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 세계적 열풍 이후 오히려 주가 폭락 두드러졌던 넷플릭스는 최근 러시아 시장 철수로 지난 1년 간 주가 최저가 찍었습니다. 한국 기업 중에도 러시아 시장 점유율이 꽤 있는 현대차 같은 경우 현대모비스와 더불어 주가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모두 최근 1년 중 최저가 찍기도 했습니다. 그게 이틀 전입니다.

 

3월 17일 현재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불확실성 해소로 미국증시에 이어 국내증시 회복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내증시의 코스피 같은 경우 2,700선 회복했습니다. 달러 환율도 전날보다 12원 정도 빠진 1,221원 정도 나타나는 중입니다. 국내증시에서 외인들이 돌아오면서 안정을 되찾는 중입니다. 하지만 디폴트 뜻 살펴본 것처럼 만약 러시아가 그것을 선언할 경우 이것이 또 다른 악재의 파동이 될 것인지 아니면 영향 없을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사진 = 최근에 러시아 주식 관심 가졌던 분들이라면 러시아 50개 주요 종목을 다루는 러시아 RTS 눈여겨 보셨을 듯 합니다. 최근 3개월 및 1년 추이 중에서 최근에 최저가 기록했습니다. 전날에는 미국 금리인상 불확실성 해소 때문인지 26.12% 올랐으나 그동안 너무 크게 폭락했던 영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러시아 경제 상황이 안좋았습니다. (C) 네이버 앱]

 

 

[사진 = 한국의 코스피는 3월 17일 2,700선 되찾았습니다. 그동안 지수가 계속 밀려서 답답함 느꼈던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 3월 17일에는 모처럼 웃으셨을 듯 합니다. (C) 아이폰 주식 앱]

 

 

[사진 = 최근에 하락세 두드러졌던 현대차, 현대모비스 주가 활력을 되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 (C) 네이버 앱]

 

 

적어도 지구상에서 악재 없는 주식 시장은 없습니다. 그게 오랫동안 소요되지 않아야 저 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심리적으로 안정 되찾을 여유가 있습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심리적인 부분이 정말 중요합니다. 올해 주식시장이 정말 어렵습니다. 1분기 내내 미국 금리인상 이슈가 지속되었다면 최근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있었으며 러시아 디폴트 위기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악재가 다가오더라도 침착하게 바라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