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미디어메이트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시민투표 참여 흥미롭다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시민투표 참여 흥미롭다

 

-서울 시민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서울시 예산사업...300억 규모

-최종 선정 사업 5개는 2022년 서울시 예산으로 편성되어 사업 추진 예정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언급하기에 앞서, 저 같이 서울에 오랫동안 거주했던 분들 중에는 서울에 대하여 애착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서울이 한국의 수도라는 상징성과 더불어 수많은 한국인들의 삶의 터전이 바로 서울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서울에 대하여 관심 가지는 분들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서울시 공공자전거 서비스 따릉이 같은 경우 수많은 서울 시민들의 이용 속에 최근 회원수 300만 명 넘었다고 합니다. 저마다 따릉이를 이용하는 이유가 다르겠으나 이렇게 서울 시민들에게 호응도 높은 서울시 사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시에서 전개 예정인 앞으로의 사업이 여러 서울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계속 얻는다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듭니다. 저 같이 따릉이로 교통비 절약했던 서울 시민분들 많을 것입니다.

 

 

300억 규모로 알려진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목적은 서울 시민이 온라인 시민투표 참여를 통해 서울시 내년 사업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에 있습니다. 한국에서 시민이 지방자치단체 사업과 관련된 시민투표를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방식은 참신합니다. 과거에 이러한 사례가 흔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이러한 사례가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비슷한 사례가 있을지 모르나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참여 가능한 방식은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의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국에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중점을 둔 방식은 변화된 시대의 흐름에 적합합니다.

 

 

서울시는 참여예산을 통해서 서울시민이나 또는 단체가 예산사업을 발굴하거나 제안하면서 참여예산위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제안된 사업을 심사 및 우선순위 결정한 뒤에 사업 최종 선정과정 참여합니다. 참여예산 유형으로는 광역단위(광역제안형, 민주주의서울제안형) 지역단위(구단위계획형, 동단위계획형)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광역 제안형이 시민 투표 대상 사업이며 민주주의서울제안형이나 지역단위 사업은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에서 최종 승인 후 발표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지난해 8월에 2021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에 참여했습니다. 서울지하철 1~2호선 시청역 개찰구 앞에서 말입니다. 시민투표를 할 수 있는 투표소가 차려졌기 때문에 방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투표 참여방식은 온라인입니다. 되돌아보면 시청역에 투표소가 마련되었던 것은 더 많은 서울 시민들에게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존재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목적이 있지 않았나 싶은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올해는 21개 구청에 있는 현장 투표소에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강서구, 금천구, 서대문구, 노원구 제외) 어쨌거나 저로서는 2년 연속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참여하게 됐습니다.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온라인 시민투표는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9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오는 8월 28일 토요일 14시까지 참여예산 홈페이지, 서울시엠보팅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8월 28일 16시부터 17시까지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는 2022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가 온라인 생중계 됩니다.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의 최종 선정 및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사업 참여 진행 과정은 이렇습니다.

(1) 사업제안 : 시민, 학생, 직장인, 단체

(2) 제안사업 심사 : 참여예산위원 + 전문가 + 공무원

(3) 전자투표 : 시민 + 참여예산위원 + 예산학교

(4) 한마당 총회 최종 선정

(5) 예산편성 및 시의회 승인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시민투표 취지는 이렇습니다. 서울 시민이 서울시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이미 심사를 거친 여러 분야의 54개 사업 중에 5개 사업을 선정하면 됩니다. 최종 선정 사업은 2022년 서울시 예산 편성 후 사업 추진 예정입니다.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전자투표(엠보팅) 방법은 포털 검색에서 서울시 엠보팅 검색 후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해당 홈페이지 접속하면 핫이슈 영역에 '2022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에 참여해주세요'가 있습니다. 그곳으로 들어가서 서울시민 서약(체크) 후 총 5개 사업 선택한 뒤에 투표참여하시면 됩니다. 투표하려면 휴대폰 번호 인증 또는 SNS 인증이 있어야 합니다. 투표 마감 이전까지 재투표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민 확인 서약 이후에는 투표 관련된 분야들이 나옵니다. 현재 분야는 이렇습니다.

(1) 민주서울 (2) 여성 (3) 복지 (4) 환경 (5) 시민건강 / 관광체육 / 물순환안전 (6) 노동민생 (7) 안전 (8) 교통 (9) 문화 (10) 주택 (11) 공원 (12) 스마트도시 (13) 환경

 

 

예를 들어 교통 분야를 선택했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뜹니다. 개인적으로는 따릉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따릉이 대여소 자전거 공기주입기 설치가 있는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사업에 대하여 목적이나 근거, 내용 등에 대하여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따릉이를 이용하다 보면 자전거 전용도로의 중요성을 실감하는데 알고보니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시민 투표에 따릉이 및 자전거 사업이 2개나 올라왔는데 그만큼 서울시에서 따릉이 및 자전거 이용하는 분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확실히 코로나19 이후로 따릉이 및 자전거 이용하는 분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답변은 5개 선택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 5개 선택 완료한 뒤 다음 절차를 통해 이용약관 등에 대하여 동의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은 스마트폰으로 많이 해봤던 방식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하실 겁니다.

 

 

이렇게 투표 완료했습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서울시 살림살이 함께 계획해요! 내가 지지하는 내년 사업은?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은 지난 2월 시민 공모를 통해서 총 1,997건 사업이 제안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심사를 포함하여 총 80회 회의 끝에 54건의 사업이 이번 시민투표 대상 사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사업 심사를 위해 각 분야 657명이 참여했습니다. 시민참여 예산위원 321명, 민간 전문가 263명, 서울시 사업 부서 공무원 82명입니다. 이번에 시민투표가 진행되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서울미디어메이트 6기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