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미디어메이트

디지털 서울지갑, 유용하게 쓰일 서울시 공공앱

디지털 서울지갑, 유용하게 쓰일 서울시 공공앱

 

-서울 시민들의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눈여겨 봐야 하는 까닭

-앞으로 서울 시민들에게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

 

 

디지털 서울지갑 같은 서울시 공공앱 통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서울에서 스마트폰에 쓸만한 앱이 여럿 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워낙 앱이 계속 생겨나는 중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앱이 계속 등장 예정이기 때문에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모든 앱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앱이 널리 이용되려면 누군가가 특정 앱의 필요성을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낍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특정 앱을 스마트폰 화면에서 지우지 않고 계속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 중에서 제가 중점적으로 언급하고 싶은 앱이 있습니다. 바로 디지털 서울지갑 앱입니다. 주민등록등본 같은 전자증명서들을 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년수당 같은 공공복지서비스 신청 자격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공공앱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에게 가장 눈길이 갔던 앱을 꼽으라면 디지털 서울지갑 앱입니다. 서울시가 최근에 출시했던 앱이며 전자증명서 100여종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중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주민등록등본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앱이며 특히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는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입 이벤트 프로모션이 진행중입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디지털 서울지갑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폰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구글 플레이 스토어 통해서 해당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애플 아이폰에서는 앱스토어가 기본 탑재되는데 서비스 이용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사양은 안드로이드 OS 6.0 이상, 아이폰 OS 11 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하려면 간편번호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숫자 5자리와 영문자 1자리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많이 이용하셨던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간편번호 설정 및 인증해서 회원가입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디지털 서울지갑 앱을 스마트폰에 재설치하게 된다면 비밀번호와 추가인증 수단은 재등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서울지갑 앱을 통해서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QR 신분증

(2) 각종 증명서

(3) 자격확인

(4) 각종 신청/접수

(5) 서울 마일리지

 

 

신분증 발급은 QR코드 형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프라인 식당이나 카페 방문할 때 스마트폰 QR코드 통해서 출입 사실을 인증하는데 아마도 그런 방식이 해당 앱에서는 신분증 발급에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알고보니 모바일 신분증 도입했다고 하는데 이제는 모바일로 신분증 인증하는 날이 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람들이 기존 지갑에 신분증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그 지갑에 신분증 없어도 되는 날이 어쩌면 오지 않을까 싶은 생각입니다.

 

 

기존의 증명서는 종이로 발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로서도 아주 예적에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 방문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는 디지털 서울지갑 앱을 통해서 증명서를 스마트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증명서에 보관했던 주민등록등본 문서는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연말부터는 수도요금납부증명서, 보육교사수료증 등 서울시에서 발급했던 증명서 5종의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앞으로 전자증명서 300여종까지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격검증에 대해서는 청년수당, 청년월세, 장애인 요금감면, 국가유공자 요금감면, 다둥이행복자녀(2자녀, 3자녀) 요금 관련 항목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요금감면은 공공시설 이용할 때 쓰일 수 있습니다. 청년월세는 다음달 10일부터 19일까지 2021년 2차 청년월세 접수기간이기 때문에 이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접수 항목을 보니 현재 신청 가능한 항목이 나옵니다. 그중에 사랑의 PC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한부모가족 같은 분들 대상으로 무료 PC 보급을 한다고 합니다. PC는 서울시청 및 산하기관에서 발생한 중고PC와 더불어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에서 무상 기증 받은 중고PC를 정비했다고 합니다.

 

 

마일리지는 현재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 ETAX마일리지 조회 가능하며 제휴기관 확대중이라고 안내됐습니다. 해당 마일리지를 모으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Q&A를 보니 디지털 서울지갑 앱은 휴대폰 한 대에서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해당 앱을 다시 설치하게 된다면 이전 스마트폰 인증서는 자동 폐기 및 사용 불가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디지털 서울지갑 앱에서는 오픈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오는 8월 13일 금요일까지 추첨 통해서 500분에게 커피쿠폰 지급된다고 합니다. 해당 앱 다운로드 이후에 사용중인 회원분들에게 해당되며 무작위 전산 추첨 통해서 8월 27일 금요일 16시에 당첨자 발표된다고 합니다.

 

[관련 글] 서울 공공앱 어디까지 깔아봤니? 가입 이벤트는 덤

 

서울 공공앱 어디까지 깔아봤니? 가입 이벤트는 덤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서울시 공공앱은 디지털 서울지갑 외에 더 있습니다. 공공시설 간편가입 및 예약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울시민카드, 귀갓길이 불안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안심이, 서울의 모든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내 손안에 서울, 불법주정차 등 서울시에서 벌어지는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스마트불편신고가 있습니다. 그중에 서울시민카드 앱은 오는 29일까지 서울시민카드 앱 가입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해당 앱 설치 이후 신규가입하거나 또는 기존 가입자 중에서 시설카드 추가하면 자동 응모되며 총 400명의 당첨인원에게 커피쿠폰 지급 예정입니다.

 

*이 글은 서울미디어메이트 6기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