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아랍에미리트 (UAE) 일본, 치열한 격전 펼친다

아랍에미리트 일본 A매치 맞대결 향한 한국 축구팬들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이웃나라 일본 축구 대표팀의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 과정이 순조로울지 여부를 지켜보기 위해서다. 아랍에미리트 일본 A매치 경기는 양팀 모두에게 중요하다. 서로 본선 진출을 노리고 있다는 점에서 90분 동안 치열한 접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과연 UAE 일본 경기가 어디의 승리로 끝날지 아니면 무승부에 만족할지 주목된다. 경기 결과를 한국 축구팬들이 주목하기 쉬울 것이다.

 

 

[사진 = 아랍에미리트 일본 축구 A매치 맞대결이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바히드 할리호지치 감독이 이끄는 일본 축구 대표팀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6차전 아랍에미리트전을 치른다. 한국 시간으로 3월 24일 오전 0시 30분 알 아인의 하자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격돌하는 것. 일본은 지난해 9월 1일 아랍에미리트와의 홈 경기에서 1-2로 패했다. B조 첫 경기부터 패하면서 월드컵 최종예선 B조 행보가 초반부터 순탄치 않았다. 이번 UAE 일본 경기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주목된다.

 

 

일본의 지난해 9월 1일 아랍에미리트전 패배를 되짚어보면 공격 전개가 비효율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점유율 63-37(%) 슈팅 20-6(유효 슈팅 12-8, 개) 코너킥 11-2(개)로 앞섰음에도 스코어는 1-2 패배였다. 일본에게 많은 공격 기회가 찾아온 것과 더불어 슈팅 횟수까지 상대 팀보다 더 많았음에도 정작 득점은 정반대의 양상이 나타났다. 당시 아랍에미리트 일본 맞대결이 사이타마 스타디움에서 펼쳐졌다는 점에서 일본은 반드시 이겼어야 할 경기를 완전히 놓치고 말았다.

 

이번 아랍에미리트 일본 맞대결에서도 일본이 많은 공격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아시아 팀들과의 맞대결에서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경향이 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랍에미리트의 선 수비 후 역습이 일본 수비진을 교란하면 일본의 공격 전개가 탄력을 받을지 의문이다. 아랍에미리트 공격 옵션들의 개인 기술이 일본에 뒤지지 않다는 점에서 일본이 수비에 신경쓸 필요가 있어 보인다.

 

 

[사진 = 일본의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현재까지의 전적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아랍에미리트 원정을 앞둔 일본의 고민은 주장 하세베 마코토 무릎 부상 공백이다. 하세베가 지난 몇 년간 일본 중원을 지탱했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그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야마구치 호타루, 곤도 야스유키 같은 기존 수비형 미드필더들의 경기력이 중요해졌다. 지난해까지 한국 K리그 클래식에서 활약했던 FC도쿄의 중앙 미드필더 다카하기 요지로가 하세베 공백을 메울 가능성도 없지 않다. 한때 K리그 클래식에서 뛰었던 그의 경기력이 일본 대표팀에서도 통할지 궁금하다.

 

 

UAE 일본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순위가 각각 4위(3승 2패, 승점 9) 2위(3승 1무 1패, 승점 10)다. 서로의 승점 차이가 단 1점에 불과하다. B조는 한국이 속한 A조보다 조 1~2위 경쟁이 치열하다. A조에서 3팀(이란, 한국, 우즈베키스탄)의 승점이 하위 팀들에 비해 월등하다면 B조에서는 4팀(사우디 아라비아, 일본, 호주, UAE)의 승점 차이가 단 1점이다. UAE와 B조 선두 사우디 아라비아의 승점 또한 1점 차이다.

 

만약 UAE가 홈에서 일본을 꺾으면 B조 2위 진입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우디 아라비아와 호주가 B조 6차전 경기에서 서로 승점 3점 획득에 실패하면 UAE의 B조 1위 등극이 현실화된다. 그렇기 때문에 UAE는 일본을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 할 것이다. 반대로 일본이 UAE 원정에서 승리하면 B조 2위 자리를 굳건히 지킬 수 있다. 만약 사우디 아라비아가 태국 원정에서 승점 3점 획득에 실패하면 일본이 B조 1위로 진입한다. B조에서 가장 많은 승점을 쌓기 위한 UAE 일본 경쟁이 치열할 것이다.

 

 

[사진 =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현재 순위. UAE 일본 각각 4위와 2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사진 = 아랍에미리트 일본 맞대결이 국내 시간 기준으로 3월 24일 오전 0시 30분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3월 24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

 

아랍에미리트 일본 역대전적 19전 5승 9무 5패로서 서로 동률을 나타냈다. 지난해 9월 1일 아랍에미리트가 일본 원정에서 승리하면서 역대전적 동률을 나타냈던 것. 2000년 이후 아랍에미리트 일본 역대전적은 7전 3승 2무 2패로서 일본이 앞선다. 다만, 이번 경기가 아랍에미리트의 홈에서 펼쳐진다는 점에서 과연 어느 팀이 이길지 예측불허다.

 

일본은 아랍에미리트전을 마치면 오는 3월 28일 홈 구장 사이타마 스타디움에서 태국과 B조 7차전을 치른다. 태국이 B조 꼴찌라는 점에서 일본의 우세가 예상된다. 만약 일본이 이번 아랍에미리트 원정에서 승점 3점을 챙기면 태국 원정에 임하는 기분이 가벼울 것이다. 과연 일본이 3월 A매치 2경기에서 모두 이길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