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마리텔 이은결, 그의 마술에 열광하는 이유

마리텔 이은결 출연 확정됐습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하 마리텔)은 7월 3일 일요일 저녁 온라인에서 MLT-31 생중계 합니다. MLT-31 출연자는 이은결, 탁재훈, 장기하, 김구라, 안혁모입니다. 아울러 MLT-30 방송분이 끝난 뒤 MLT-31 실루엣 등장했던 인물 중에는 현주엽, 조영구, 레드벨벳 조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중에 마리텔 이은결 출연이 눈에 띕니다. 그동안 마리텔에서 맹활약 펼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였던 그의 존재감이 빛을 발할지 주목됩니다.

 

 

[사진 = 이은결 (C)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공식 홈페이지 출연자 소개(imbc.com/broad/tv/ent/littletv)]

 

마리텔 이은결 출연은 기존 마리텔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 됩니다. 마리텔에서 시청자들의 뜨거운 시선을 받을 수 있는 인물 중에 한 명이 바로 이은결입니다. 지금까지 마리텔에 출연하면서 기발하고 재미있는 마술을 선보이며 인기를 얻었죠. 백종원에 이은 마리텔 흥행의 주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대 마리텔 우승 횟수도 백종원(파일럿 포함 8회) 이경규(5회)에 이어 세 번째로 많습니다. MLT-06 인간계 1위(인간계 1위가 우승 기록에 포함될지 모르겠지만) 및 MLT-08, 09, 14 우승했습니다.

 

 

마리텔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며 장기간 흥행하려면 온라인 생방송에서 시청자들을 공감시키는 콘텐츠가 풍성해야 합니다. 지난해 마리텔이 많은 인기를 얻었을 때 백종원, 이은결, 김영만 같은 연예인이 아닌 인물이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어들였던 이유가 그들의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유익하면서 때로는 재미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은결의 경우 그의 마술을 흥미롭게 봤던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 MLT-31에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마리텔 본방은 토요일 저녁에 방영되나 온라인 생중계는 일요일 저녁에 방영됩니다. 사람들은 일요일 저녁을 시간 낭비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한 주의 마지막 시간을 의미있게 보내고 싶어하죠. 그렇기 때문에 마리텔 본방에서는 시청자들에게 참신하면서 수준 높은 콘텐츠를 선보이는 출연자가 인기를 끌기 쉽습니다. 이은결이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끌었던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기존에 사람들이 접했을 마술과 차원이 다른 색다른 마술을 마리텔 시청자들에게 공개하며 자신의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사진 =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littletv]

 

마리텔 이은결 마술이 기발하다는 것만으로 좋았던 것은 아닙니다. 그는 지난해 마리텔에서 어렸을 적 자신의 소심한 성격을 바꾸었던 계기가 마술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신의 과거를 솔직하게 밝히며 마술을 통해 인생을 변화시켰던 그의 성장 스토리가 인상 깊었습니다. 그가 어떤 마술을 펼치는지 더욱 눈여겨 볼 수 있게 되었던 것과 동시에 마술쇼에 재미를 느끼기 쉬웠습니다. 그러면서 마리텔 이은결 출연에 열광할 수 있게 되었죠. 마술이 단순히 흥미로운 것이 아닌 사람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임을 이은결이 알렸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마리텔 이은결 방송분을 살펴보면 다른 마술사까지 출연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가 마리텔에서 우승할 때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짙었죠. 자신의 마술 방송 퀄리티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그 마술사가 대중들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알릴 기회를 제공하는 윈윈효과가 있습니다. 그가 다른 마술사들이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마술이 대중들에게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심어줬습니다.

 

이는 이은결이 오로지 자신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마리텔에 출연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마리텔 방송에서는 자신이 메인으로 출연합니다만, 때로는 다른 마술사의 출연을 통해 그들이 대중들 앞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발휘하는 기회를 열어줬습니다. 어쩌면 이은결이 한국 마술의 발전을 위한 그림을 크게 그려가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술을 사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MLT-31은 어떤 마술 공연을 펼칠지 알 수 없으나 지난해만을 놓고 보면 마술이 매력적인 콘텐츠임을 이은결이 충분히 말해줬습니다.

 

 

[사진 = 마리텔에서 종종 볼 수 있는 MBC 캐릭터 엠빅. 몇 달전 MBC 무한도전 엑스포 현장에서 엠빅 인형을 볼 수 있었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MBC 본사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마리텔 생중계는 다음 tv 팟에서 볼 수 있습니다. (C) 나이스블루 아이폰]

 

[사진 = 2016년 7월 3일에는 마리텔 MLT-31 생중계 이은결 출연합니다. (C) 나이스블루 아이폰]

 

마리텔 이은결 출연이 단발성이 될지 아니면 한동안 지속될지 여부도 관건입니다. 올해 상반기 마리텔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던 이경규는 얼마 전 라디오스타를 통해 마리텔은 올해 가을에 복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가을 이전까지 마리텔을 쉬겠다는 뜻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마리텔을 주름 잡았던 절대적인 인물이 없기 때문에 이번 MLT-31에서 이은결 출연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은결이 MLT-31 우승할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마리텔 탁재훈 출연 성사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활발히 출연하기 시작한 탁재훈 생방송 출연이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공감을 얻을지 주목됩니다. 그의 재미있는 입담이 마리텔에서 빛을 발하면 이번 MLT-31 우승의 영광이 누구에게 향할지 알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변수가 있다면 탁재훈이 어떤 콘텐츠를 선보일지 베일에 가려진 느낌이 있습니다. 과연 MLT-31 누가 우승할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