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우리의소리, 서두원 출연 반가운 이유

복면가왕 우리의소리 서두원 노래 부르는 모습은 5년 전 KBS2 남자의 자격 합창단 멤버로 출연했을 때를 떠올리게 합니다. 사람들에게 서두원하면 격투기 선수로 유명합니다만 그가 대중적으로 익숙한 인물이 되었던 결정타는 남자의 자격에서 노래 부르는 모습이었습니다. '격투기 선수가 이렇게 노래를 잘 부르는구나'라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줬죠. 5년이 지난 2015년 복면가왕 우리의소리 닉네임으로 출연했던 서두원 모습은 더욱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MBC 일밤 복면가왕 취지에 맞는 출연자이기 때문이죠.

 

 

[사진 = 서두원 (C) 로드FC 공식 홈페이지(roadfc.com)]

 

복면가왕에서 강조하는 메시지는 '편견을 깨자!' 입니다. 이번 12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는 "편견을 깨는 것은 원자핵을 쪼개는 것보다 어렵다. 그러나 가면은 원자핵을 쪼개는 것보다 어려운 편견을 깨고 오직 진실한 목소리만을 들려준다"라는 오프닝 멘트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편견을 가지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래에 대한 편견을 예로 들면 '가수들이 다른 연예인 직업군보다 노래를 잘 부른다', '아이돌은 노래를 못한다'라는 것이 있겠죠. 하지만 이러한 편견들은 복면가왕 인기를 통해서 깨졌습니다. 편견은 팩트(Fact)가 될 수 없으니까요.

 

 

서두원 복면가왕 출연은 '운동선수도 이렇게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줬습니다. 배우, 작곡가, 개그맨이 아닌 연예인과 관련 없는 직업군에서 활동중인 인물이 가수와 견줄만한 가창력을 뽐내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서두원 본업은 운동이기 때문에 가수처럼 체계적인 노래 연습을 하는 시간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실제로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운동선수가 운동에 많은 시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그럼에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뛰어난 가창력 발휘하는 모습이 놀랍습니다.

 

복면가왕 우리의소리 서두원 출연은 그가 무대에서 노래를 부른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비록 1라운드에서 복면가왕 연필 (유력 인물 : 자두)을 상대로 36표 얻으면서 2라운드 진출이 성사되지 않았으나 무대에서 좋은 노래 들려준 것만으로 시청자들에게 반전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복면가왕 연필 출연자와 함께 하얀 겨울 (원곡 : Mr.2) 불렀을 때의 노래가 부드러웠기 때문입니다.

 

[서두원 간단한 프로필]

 

서두원 그립고 그립고 그립다 (원곡 : 케이윌) 솔로무대에서는 그가 노래를 부를 때 감성적인 목소리를 잘 내는 가수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격투기하면 떠올리기 쉬운 전형적인 남자처럼 거칠게 부르는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실제 남자 가수 같은 음색을 뽐내더군요. 서두원이 복면가왕 취지에 잘 맞는 '편견을 깨자!'에 어울리는 인물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격투기와 더불어 음악적인 재능까지 뛰어난 다재다능한 인물입니다.

 

 

"너무 톤도 좋으시고, 표현하실 때 바이브레이션! 사람의 감성을 움직이게 만드는 힘을 갖고 계세요. 음원 내셔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받을 톤을 갖고 계십니다"

 

작곡가 김형석은 서두원 목소리에 대하여 이러한 극찬을 했습니다. 만약 서두원이 예전부터 종합격투기가 아닌 가수로 활동했다면 가창력 뛰어난 가수로 성공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만큼 서두원 재능이 격투기 분야에서만 특출나지 않습니다. 가수로서의 재능이 충분했던 인물이었어요. 두 가지 재능이 뛰어나면서 그것을 잘 활용하며 자신의 매력을 높였던 서두원은 능력이 뛰어난 소유자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서두원 복면가왕 출연은 과거에 성사될 뻔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서두원의 아버지가 병환으로 입원했던 때라 거절했습니다. 서두원은 큰아들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아버지 모시기 위해 복면가왕 출연을 거절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두원 아버지는 두 달 전에 돌아가셨고 서두원 출연이 이번에 성사됐습니다.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사연을 복면가왕에서 공개했던 서두원 스토리가 시청자들에게 감동있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하늘에 있으신 서두원 아버지도 항상 서두원의 앞날이 잘 되기를 기원하고 있을 것이고요.

 

복면가왕 우리의소리 서두원 출연은 언젠가 또 다른 운동선수가 복면가왕 출연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즌이 끝날 때 예능 프로그램 출연하는 유명 운동선수를 종종 볼 수 있으니까요. 그 선수가 복면가왕에서 의외의 가창력을 과시하면 시청자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복면가왕 출연자 직업군이 점점 다양할 것으로 보이며 연예인 판정단이 출연자 정체 맞추기 쉽지 않을 것 같은(BUT 가수는 다를수도 있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