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중고책판매, 집에서 읽지 않는 책 팔기 노하우

과거의 중고책판매 방식은 헌책방 방문 이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헌책방을 오프라인에서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을 기준으로는 헌책방이 없어요. 오히려 알라딘 중고서점이 지하철역과 가까이에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곳은 중고책판매 가능한 것과 동시에 매장에 진열된 헌책을 직접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읽지 않는 책을 어디론가 팔고 싶을 때 중고책판매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알라딘 중고서점과 멀리 있는 곳에 거주하는 분에게는 중고책판매 어렵게 느껴질지 모릅니다. 거리 압박 때문에 어쩔 수 없죠. 그럴 때 CVSnet 운영하는 포스트박스(Postbox) 편의점택배 이용하면 됩니다.

 

 

이 사진은 제가 CU에 설치되었던 포스트박스 단말기로 알라딘 중고샵에 중고책판매 했을 때 찍었습니다. 편의점 방문 이전에 알라딘 중고샵 홈페이지 방문하여 중고책판매 신청한 뒤에 문자로 받았던 거래승인번호를 편의점에 마련된 포스트박스 단말기에 입력했습니다. 거래승인번호 입력 이후에 제가 보낼 중고책 물건이 알라딘 중고샵에 보내지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서 중고책판매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알라딘 중고서점 및 알라딘 중고샵은 다른 존재입니다. 알라딘 중고서점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헌책을 팔고 사는 곳이라면 알라딘 중고샵은 홈페이지 및 택배를 통해서 중고책판매 가능합니다.

 

그중에 알라딘 중고샵은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지정 편의점 위탁 방식으로 '포스트박스 단말기 마련된' CU 또는 GS25에서 편의점택배로 중고책 보내면 박스당 2,500원의 배송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택배 1박스는 10Kg 이하의 무게가 되도록 담아야 한다는 것이 알라딘 중고샵의 안내사항입니다. 중고책 판매할 때 무게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트박스 편의점택배 이용할 때는 CU 또는 GS25 방문 이전에 자신이 보낼 물품을 박스 포장해야 합니다. 저는 집에서 박스 빈 것을 보관하는 편입니다. 편의점택배 보낼 때 이용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편의점에서 빈 박스를 따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된 박스를 편의점택배용으로 재활용하는 편입니다.

 

편의점택배 보낼 물품 포장하려면 박스와 더불어 가위, 테이프, 에어캡(뽁뽁이)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중고책판매 활용될 헌책을 알라딘 중고샵으로 보내려면 에어캡이 필요합니다. 방수 목적 및 안전 배송 차원에서 에어캡을 책에 씌울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에어캡을 다이소에서 구입했습니다.

 

 

헌책을 에어캡에 씌울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매입 신청서를 프린터로 출력해야 합니다. 매입 신청서와 자신이 보낼 헌책을 한 박스에 담아서 포장하는 것이 알라딘 중고샵 중고책판매 원칙입니다.

 

 

매입신청서 유의사항 5가지 읽으면서 편의점택배 이용하면 됩니다. 그중에 택배비는 편의점 지불 방식이 아닌 알라딘 매입가를 예치금 지급할 때 배송료 제하고 지급하는 방식임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라딘 중고샵에 보낼 책을 박스에 포장했습니다. 그 이후 알라딘 중고샵 홈페이지를 통해 지정했던 편의점 매장을 찾아 포스트박스 단말기 다루면 됩니다.

 

 

알라딘 중고샵으로 책을 박스로 보낼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포장불량입니다. 포장 상태가 좋지 않으면 편의점택배 이용 불가능합니다. 박스 포장 할 때 테이프를 견고하게 부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 무게가 무거울 때는 테이프를 두 겹으로 휘감아서 붙이거나 또는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테이프 부착해도 됩니다.(둘 다 가능) 박스 포장 방법은 각자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있겠으나 포장불량이 되지 않도록 신경쓸 필요가 있겠죠.

 

아울러 편의점택배는 포장불량 상품 외에 유리 및 도자기류, 부패/변질 우려 상품을 보낼 수 없습니다.

 

 

그 밖의 편의점택배 이용불가 상품은 이렇습니다.

 

 

또 다른 이용불가 상품은 이러합니다.

 

 

포스트박스 편의점택배 예약 이전에는 CVSnet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택배 예약하면 됩니다. 포스트박스 신규회원으로 가입하면 500원 즉시 할인(마일리지 500원 적립) 혜택이 있으며 회원 예약 접수 시에는 200원 할인(마일리지 200원 적립) 혜택이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매장에서 편의점 택배 접수하는 과정에서 할인 가능합니다. 포스트박스 로그인 이후에 택배 예약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매장에서 간단하고 빠르게 접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택배 예약은 컴퓨터 및 스마트폰 통해 CVSnet 홈페이지 방문하면 할 수 있습니다.

 

 

GS25에서 택배 접수하면 택배비 200원 할인받는 행사 참여하려면 제휴 중고장터 다섯 곳 중에 한 곳에서 중고물품 거래해야 합니다. 자세한 행사 정보는 이렇습니다.

 

-행사 기간 : 2015.6.22(월) ~ 2015.7.31(금)
-제휴 업체 : 옥션 중고장터 / 네이버 중고나라 / 번개장터 / 아이베이비 / 헬로마켓
-행사 내용 : 중고장터에서 중고물품 판매하고 편의점 택배를 신청 후 승인번호 발급받고 GS25 편의점에서 접수하면 택배비 200원 점포에서 현장 할인.

 

*승인번호 발급 및 쇼핑몰 거래 접수 방법은 편의점택배 홈페이지 확인

 

 

포스트박스 편의점택배 7월 문화충전 신청 기간은 7월 한달 동안입니다. 문화충전은 CJ 상품권 5만 원(80명) 공연티켓 1인 2매(300명 이상)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한 달에 380명 이상이 문화충전 당첨 혜택 누릴 수 있어요. 7월 문화충전 당첨자는 8월 5일에 발표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연티켓은 뮤지컬이나 연극 공연 등을 관람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스트박스 편의점택배는 회원 대상으로 공연 콘텐츠를 통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중입니다.

 

문화충전에서 인기 높은 대표적인 콘텐츠는 뮤지컬입니다. 현시점을 기준으로 <명성황후><엘리자벳><베어더뮤지컬><동요콘서트구름빵-대학로><픽쳐플레이 구름빵><지파이터스 '볼트캣_슈퍼파워'><사랑하면 춤을 춰라><꽃보다댄싱할배><뮤지컬 그대와 영원히> 응모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CVSnet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