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테슬라 실적발표일, 1분기 및 전망 쏠리는 시선

테슬라 실적발표일, 1분기 및 전망 쏠리는 시선

 

-한국인들이 가장 주목하는 미국주식 빅테크 종목, 트럼프 수혜주였으나 점점 효과 떨어지는 중

-불과 3개월 사이에 488.54달러에서 222.15달러로 폭락, 실적발표 이후로 주가 어떻게 될까?

 

 

테슬라 실적발표일 점점 다가오는 중입니다. 이 종목의 주가 흐름 좌우할 순간이 오고 있을지 모릅니다. 아직은 주가 변동폭 얼마나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최근의 변동폭이 컸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2월 18일 488.54달러였다가 지난 4월 8일 221.86달러로 폭락했습니다. 4월 12일에는 252.31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제가 지난 분기 이 종목 실적발표 앞두고 글을 썼을 때는 400달러 넘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한편으로는 지금을 좋은 기회로 보는 분도 있을지 모릅니다. 특히 한국에서 이 종목 인기가 높은 이유는 저점에서 고점으로 다시 올라갈지 모른다는 기대감 때문인지 모릅니다.(그건 아무도 모르지만) 물론 이 종목 변동성 높으므로 투자 여부 신중하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실적발표 지난 2024년 4분기 부진했습니다. 실적이 시장 예상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매출 및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전기차 케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과 연관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였습니다. 유럽 판매량 급감,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CEO) 오너 리스크, 중국 전기차 기업 비야디(BYD)의 약진, 2025년 1분기 인도량 336,681대 집계에 따른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관세 이슈 등의 악재가 계속되면서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했습니다. 현재 시점까지 말입니다.

 

 

테슬라 1분기 실적발표일 앞두고 살펴보는 2025년 1분기 인도량

 

자동차 기업의 매출이 늘어나려면 기본적으로 자동차 판매량 높아야 합니다. 테슬라 인도량 감소 추세입니다. 1분기 336,681대 집계되었으며 시장 예상치였던 42만 대와 차이가 큽니다. 지난 2024년 4분기에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다만, 그때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되지 얼마되지 않았던 시점이라 '트럼프 수혜주' 종목으로 잘 나갔습니다. 자율주행 규제 완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트럼프 취임으로 수혜주 재료가 소멸됐습니다. 인도량이 기대에 못미친 점도 있지만, 글로벌 시장의 전기차 케즘, 중국 비야디 성장세 등의 영향이 작용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1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영향을 줄 가능성 있습니다.

 

반전의 돌파구는 머스크의 대책일까?

 

이럴수록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비록 오너 리스크가 있었지만, 오는 5월 말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정부효율부(DOGE) 수장 임기가 끝날 예정입니다. 그 이후 본업인 테슬라 경영에 활동하는 시간이 많다면 테슬라 전망 기대감이 작용할 것 같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이 기업을 둘러싼 분위기가 좋지 않아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실적발표 때 어떤 대책을 내세울지 기대됩니다. 만약 실적이 시장의 예상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그의 메시지에 따라 테슬라 주가 흐름 좌우할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있습니다. 최근에 고점에서 반토막 났던 종목이라 이제는 반등해야 할 차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진 = 테슬라 실적발표일 1분기 앞두고 최근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최근 52주 최고 기록은 488.54달러이며 이때가 지난해 12월 18일 입니다. 그러다가 3월 10일 222.15달러로 마감했으며, 3월 말 280달러 넘으면서 회복세 되찾았다가 트럼프 관세 이슈로 다시 내림세 전환했습니다. 4월 8일 221.86달러까지 내려갔습니다. 그 이후 관세 90일 유예(BUT 중국 125% 부과, 현재 시점 기준)로 주가 흐름이 다시 회복 중인 모양새입니다. (C) 맥북 주식 앱]

 

 

테슬라 실적발표일 2025년 1분기 날짜 시간

 

미국 동부 시간 : 2025년 4월 22일 화요일 오후 5시 30분

(한국 시간 기준 2025년 4월 23일 수요일 오전 6시 30분 예정)

*미국 서머타임 기간 돌입. 지난 4분기보다 시차가 1시간 빨라짐

 

앞으로의 테슬라 전망 밝을까? 잠재적 호재가 있다!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이번 테슬라 실적발표 통해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완전자율주행 FSD(Full Self-Driving) 상용화 가능성 및 오는 하반기 예정된 로보택시 출시에 대하여 어떤 입장을 밝힐지 궁금합니다. 만약 두 기술이 널리 확대되면서 시장의 호응을 얻으면 '테슬라는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지 모릅니다. 올해 안으로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Optimus) 약 5천대 생산 계획이 나오면서 상용화 기대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 호재들이 있다 보니 앞날의 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합니다. 다만, 경쟁 업체인 중국 비야디가 저가 모델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섰습니다. 테슬라와 비야디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 테슬라 보도자료에 따르면, 테슬라 2025년 1분기 실적발표일 국내 시간 기준 4월 23일 오전 6시 30분 예정입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4월 22일 오후 5시 30분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중부 시간은 4시 30분 입니다. 이날 미국증시 시장 마감 후에 재무 결과 발표한다고 합니다. 과연 실적이 좋을지 전 세계가 주목할 것입니다. (C) 테슬라 IR 홈페이지(ir.tesla.com)]

 

 

[사진 = 테슬라 주가 지난 3개월 및 1주일 추이 (C) 아이폰 주식 앱]

 

 

[사진 = 테슬라 2배 레버리지 TSLL 주가 지난 1주일 및 1개월 추이. 8~12달러 오가는 추세입니다. 트럼프 당선 시기에 비하면 크게 하락했습니다. 최근에는 트럼프 관세 이슈에 의해 10달러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 2022년 10월 6~7달러 정도 내려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 8달러대까지 내려갔습니다. TSLL은 테슬라 본주와 더불어 한국 투자자들이 많이 주목하는 종목입니다. 이 종목도 테슬라 실적발표일 이후에 어떤 흐름을 나타낼지 주목됩니다. (C) 아이폰 주식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