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면서 한 가지 불편함이 있다면 망원 기능이 약합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사물이나 특정 대상을 촬영했을 때 사진이 흐릿하게 나오거나 흔들릴 때가 많죠. 좋은 퀄리티의 사진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DSLR 카메라와 망원 렌즈를 동시에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니까요. 제품 성능에 따라 많으면 수백만 원까지 치솟게 됩니다.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자주 촬용하지 않거나 전문적으로 다루지 않는 분이라면 비싼 비용에 제품을 사들이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저는 지난 2년 동안 DSLR 카메라를 이용했으나 망원 렌즈를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망원 렌즈의 필요성을 항상 느꼈을 뿐 저의 일상에서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DSLR 카메라보다 더 많이 활용했습니다. 저의 직업이나 블로그 활동 영역이 바뀌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으나 현 시점에서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더 편합니다. DSLR 카메라는 표준 렌즈와 단렌즈를 쓰고 있고요. 그럼에도 망원 렌즈가 없어서 DSLR 카메라 쓸때마다 허전합니다.
삼성전자가 최근에 갤럭시S4 줌(GALAXY S4 zoom)을 출시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스마트폰과 카메라의 망원 기능이 합쳐진 제품입니다. 저 같이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많이 하면서도 망원 렌즈가 없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갤럭시S4 줌에 더욱 관심을 가지기 쉽겠죠. 이 제품이 어떤지 궁금해서 직접 다루어보고 싶었습니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딜라이트 전시관에서 갤럭시S4 줌을 체험하게 되었죠. 이곳은 삼성전자의 전자 제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일반인 입장에서는 좋죠.)
갤럭시S4 줌의 크기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비슷합니다. 한 손으로 잡았는데 제품이 크다는 느낌을 받지 않았어요. 이 제품의 크기를 갤럭시S4와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갤럭시S4 줌(가로x세로x두께, mm) : 63.5x125.5x15.4, 무게 : 208g
갤럭시S4 (가로x세로x두께, mm) : 69.8x136.6x7.9, 무게 : 133g
갤럭시S4 줌의 가로와 세로는 갤럭시S4보다 더 작았습니다. 두께가 대략 2배 정도 높은 것은 광학 10배 줌의 렌즈가 장착됐습니다. 그래서 무게가 갤럭시S4보다 75g 많을 수 밖에 없어요. 그럼에도 무게가 가볍습니다. 208g이면 태블릿PC보다 무게가 더 적습니다. 스마트폰보다 무게가 높은 것은 당연하며 그렇다고 무거운 제품이라고 인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갤럭시S4 줌의 주요 스펙은 이렇습니다.
-디스플레이 : 4.3인치 슈퍼 아몰레드
-해상도 : 960x540(256ppi)
-배터리 용량 : 2330mAh
-RAM : 1.5GB
-내장 메모리 : 8GB
-카메라 : 후면 1600만 화소, 전면 190만 화소
-네트워크 : LTE
-10배 광학 줌,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OIS)
일반 스마트폰에 비하면 해상도와 배터리 용량, 내장 메모리가 약합니다. 하지만 카메라 후면이 1600만 화소이며 최신형 스마트폰의 1300만 화소보다 더 높습니다. 기존의 스마트폰과 달리 10배 광학 줌이 지원되면서 OIS(Optical Image Stabilizer) 기능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최신형 스마트폰 가격이 일반인들에게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 비해서 갤럭시S4 줌의 출고가는 64만 9천 원 입니다.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죠.
갤럭시S4 줌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봤습니다. 크기가 어떤지 감이 잡히실 거에요.
1번 사진은 갤럭시S4 줌 메인 화면에서 손가락으로 카메라를 눌렀던 이후의 모습입니다. 2번 사진은 카메라 화면 하단에 있는 v자 반대 방향의 표시를 클릭하니까 여러가지 박스가 가로 방향으로 표출됐습니다. 어안렌즈, 오일 파스텔, 모래 효과, 목탄화, 만화, 세피아 등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번 사진은 화면 오른쪽에 있는 모드를 눌렀을 때 저런 모습이 연출되더군요. 자동, 스마트, 전문가, 내 모드가 나옵니다. 이용자 취향에 맞게 사진을 찍을 수 있죠. 4번 사진은 동영상이 촬영되는 모습입니다. 일반 카메라와 스마트폰처럼 갤럭시S4 줌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S4 LTE-A를 쓰는 저에게 익숙합니다. 일반 사진을 비롯해서 인물 사진을 찍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 때, 그 외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4 줌은 노출 값(밝기), ISO(감도), 조리개, 셔터 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조절할 때마다 '친절하게도' 값을 높이거나 낮출 때 사진 효과가 어떤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측광이나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연속 촬영에 사용할 초당 사진 횟수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사진을 찍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의 단점은 손떨림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DSLR 카메라로 찍을때보다 불편함이 있죠. 스마트폰으로 찍을 때는 가끔씩 사진이 흔들립니다. 갤럭시S4 줌은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의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OIS가 지원됩니다. 실제로 몇 장 찍어봤는데 손떨림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궁금했던 기능이 광학 10배 줌 렌즈 입니다. DSLR 카메라의 망원 렌즈가 없는 저에게는 부러운 기능이죠. 카메라 화면에서 왼쪽에 있는 +와 -를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화각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240mm까지 나온다고 하는데 과연 잘 찍히는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멀리 있는 노트북을 찍어봤는데 선명하게 나왔더군요. 다른 사진도 찍어봤는데 사진이 괜찮았습니다. 광학 10배 줌을 강조한 제품이라 망원 기능이 괜찮을 것 같은 기대감이 느껴집니다. 사진을 더 찍어보고 싶었으나 짧은 시간 동안 체험하는 입장이다보니 그럴수는 없었고요. 언젠가 일정한 기간 동안 체험할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다만, 그럴 기회가 있을지 여부는 잘 모릅니다.
만약 제가 돈 많은 사람이라면 아마도 갤럭시S4 줌을 구입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저의 스마트폰은 2개가 되겠죠.(그런데 스마트폰 2개 보유가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2개를 동시에 이용한 적이 없어서요.) 이 제품은 스마트폰 카메라에 망원 기능이 있어서 매력적이에요.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와 차별화 되었다고 볼 수 있죠. 실용적인 LTE 스마트폰이라 만족감을 느낍니다. 좋은 체험을 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 관련된 포스팅은 앞으로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모바일이나 태블릿PC와 관련된 포스팅을 활발히 써보니까 재미있네요. 갤럭시S4 LTE-A를 구입한 이후부터 저의 관심사가 이제는 모바일쪽으로 무게감을 두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모바일 관련 포스팅을 알차게 써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