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및 축구선수 키플레이어는?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및 축구선수 키플레이어는?

 

-2022 카타르 월드컵 이후 4개월만에 펼쳐지는 리턴매치, 당시 월드컵 본선에서는 0-0 무승부

-'이강인과 악연' 발베르데 한국 원정 엔트리 포함...우루과이전 중계 OTT에서는 쿠팡플레이 편성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4개월 만에 한국 축구팬들의 주목을 끌게 됐다. 클린스만호 출범 이후 두 번째 A매치 상대 팀이기 때문. 무엇보다 한국에게 결코 낯설지 않다. 지난해 11월 24일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 H조 1차전에서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 펼쳤던 적이 있다. 당시 결과는 0-0 무승부였다. 그 경기에 뛰었던 우루과이 축구선수 일부가 이번 한국 원정에 임한다. 그중에는 월드컵 본선 한국전에서 수훈 선수 개념의 POTM(Player of the Match)에 올랐던 페데리코 발베르데도 포함됐다. 레알 마드리드 소속의 그는 당시 경기와 더불어 최근 스페인 라리가에서도 마요르카의 이강인을 거칠게 대하는 모습이 논란되기도 했던 인물이다. 이번 경기에서도 이강인과 격돌한다.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눈길을 끌기 쉬운 이유는 한국 국가 대표팀의 3월 A매치 두 번째 상대 팀이자 발베르데 포함 때문이다. 흔히 한국에서 우루과이 축구선수 하면 2010년대 유럽 축구를 빛냈던 루이스 수아레스(그레미우, 브라질) 에딘손 카바니(발렌시아, 스페인) 같은 월드클래스 공격수들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현재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제외됐다. 그와 더불어 수많은 A매치를 소화했던 페르난도 무슬레라(갈라타사라이, 튀르키예) 디에고 고딘(CA 벨레스 사르스필드, 아르헨티나)도 대표팀에 합류하지 않았다. 노장 4인방이 우루과이 국가대표 합류하지 않은 것은 2026 북중미 월드컵을 위한 세대교체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오는 3월 28일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한국 우루과이 축구 A매치 평가전(중계 : TV조선, 쿠팡플레이)은 양팀 모두에게 낯설지 않다. 4개월 전 월드컵 본선에서 맞붙었으나 90분 동안 골이 나오지 않으면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당시 경기에 뛰었던 우루과이 축구선수 수아레스, 카바니, 고딘 같은 노장들은 이번 한국 원정 명단 포함되지 못하면서 젊은 선수들에게 자리를 내주게 됐다. 한국전 풀타임 출전 선수이자 리버풀 공격수로 활약중인 다르윈 누녜스 같은 경우 당초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포함되었으나 최근 부상으로 대표팀에 합류하지 못했다. 누녜스와 더불어 로날드 아라우호(FC 바르셀로나, 스페인) 조르지안 데아라스카에타(플라멩구, 브라질)도 대표팀 명단에 포함됐다가 제외됐다.

 

그럼에도 이번 우루과이전에서 유심히 지켜봐야 할 핵심 선수가 있다. 중앙 미드필더로 뛰는 발베르데다. 현재 레알 마드리드 중원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며 우루과이 축구의 새로운 에이스로 거듭났다. 4개월 전 한국전에서는 POTM에 올랐으나 정작 한국 축구팬들에게는 이강인에게 위험한 백태클을 가한 뒤에 포효를 하는 어이없는 모습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문제는 지난 2월 5일 레알 마드리드와 마요르카의 라리가 경기에서도 이강인에게 또 다시 위험한 태클을 가하며 경고 카드를 받았다. 이러한 이강인과의 악연이 이번 경기에서 또 재현될지 모를 우려가 있다. 물론 그런 상황이 벌어져선 안된다.

 

 

[사진 = 한국과 우루과이는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 H조 1차전에서 0-0으로 비겼다. 그 이후 한국은 H조 2위로 16강 진출했으며 우루과이는 3위로 탈락했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살펴보면 페데리코와 더불어 눈에 띄는 인물이 더 있다. 페데리코와 함께 미드필더로 나서는 마티아스 베시노는 2022/23시즌 이탈리아 세리에A 2위를 기록중인 라치오 주전 미드필더다. 4개월 전 한국전에서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79분 동안 활약하며 우루과이 중원을 지탱했다. 지난 10년 동안 피오렌티나, 인터 밀란, 라치오에서 활약하며 이탈리아 무대에 대하여 잔뼈가 굵다. 지난 4일 나폴리전에서는 팀의 1-0 승리를 이끄는 중거리 결승골을 넣었는데, 당시 나폴리에는 한국의 센터백 김민재와 더불어 자신과 함께 우루과이 축구 대표팀에 합류한 왼쪽 풀백 마티아스 올리베라가 있다.

 

김민재와 나폴리에서 포백을 함께 형성하는 올리베라 같은 경우 이번 A매치 한국 원정에서 김민재와 적으로 상대한다. 4개월 전 한국전에서는 79분 동안 그라운드를 누볐다. 비록 소속팀 나폴리에서는 선발과 교체를 오가는 로테이션 플레이어로 활동하나 올 시즌 나폴리 세리에A 1위 질주를 공헌중인 멤버중에 한 명으로 존재감을 내는 중이다. 또한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중에는 잉글랜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의 21세 공격수 파쿤도 펠리스트리가 포함됐다. 4개월 전 한국전에서는 김진수에게 봉쇄당하면서 부진했으나 이번에 또 김진수와 맞부딪힐 가능성이 있다. 소속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는 올 시즌 각종 대회 10경기 출전했으나 골은 없다.

 

 

[사진 = 라치오 소속의 미드필더 마티아스 베시노 (C) 세리에A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legaseriea.it)]

 

 

[사진 = 김민재 동료이자 나폴리 소속의 왼쪽 풀백 마티아스 올리베라 (C) 세리에A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legaseriea.it)]

 

 

[사진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속의 오른쪽 윙어 파쿤도 펠리스트리 (C)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manutd.com)]

 

 

[사진 = 한국 우루과이 축구 A매치 맞대결이 2023년 3월 28일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해당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우루과이 국가대표 명단 다음과 같다. 국가 이름 표기되지 않은 선수는 자국리그 선수다.

 

골키퍼 : 세르히오 로체트(나시오날) 가스톤 올리베이라(클럽 올림피아, 파라과이) 산티아고 멜레(우니온 데 산타페, 아르헨티나)

 

수비수 : 산티아고 부에노(지로나, 스페인) 지오반니 곤잘레스(마요르카, 스페인) 세바스티안 카세레스(클루브 아메리카, 멕시코)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스(바스쿠 다 가마, 브라질) 마티아스 올리베라(나폴리, 이탈리아) 마티아스 비냐(본머스, 잉글랜드) 세바스티안 코아테스(스포르팅, 포르투갈) 호아킨 피케레스(파우메이라스, 브라질)

 

미드필더 : 마티아스 베시노(라치오, 이탈리아) 마누엘 우가르테(스포르팅, 포르투갈) 펠리페 카르바요(그레미우, 브라질) 디에고 에르난데스(몬테비데오) 페데리코 발베르데(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공격수 : 파쿤도 펠리스트리(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잉글랜드) 디에고 로시(페네르바체, 튀르키예) 조나단 로드리게스(클럽 아메리카, 멕시코) 아구스틴 카노비오(아틀레치쿠 파라나엔시, 브라질) 막시 고메스(트라브존스포르, 튀르키예) 파쿤도 토레스(올랜도시티, 미국) 마티아스 아레소(페냐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