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7월 공모주 청약일정, 인기 종목 과연 나올까?

7월 공모주 청약일정, 인기 종목 과연 나올까?

 

-영창케미칼(7월 4일~5일) 에이치피에스피(7월 6일~7일) 등 스팩주 포함 12개 종목 상장 예정

-공모주 청약 신청 이전에 기관 수요 예측 잘 나오는지 꼭 체크, 최근 주식 시장 불안 속 알짜 공모주 종목 나올까?

 

 

7월 공모주 청약일정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으나 과연 다음달인 7월에는 다시 활기를 되찾을지 기대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 듯 합니다. 그동안 폭락이 걷잡을 수 없이 계속되는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분위기가 달라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모주 청약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괜찮은 수익을 안겨줄 만한 눈에 띄는 인기 종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나마 지난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 동안 한국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했던 코난테크놀로지는 20만 건의 청약 신청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되살아나는 듯 합니다.

 

 

2022년 7월 공모주 청약일정 같은 경우 일반 종목 8개, 스팩 종목 4개 청약 예정되어 있습니다. 총 12개 종목이 상장 예정이나 근래 기관 수요예측 저조로 상장 철회된 종목이 있었음을 떠올리면 과연 12개 종목이 그대로 주식 시장에 상장할지는 알 수 없는 듯 합니다. 어떤 종목의 경우 수요예측이 안좋게 나와서 공모가를 내렸다가 상장 첫 날에 흐름이 좋게 나왔던 사례도 있었는데 이러한 사례가 7월에도 나올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눈여겨 볼 일반 종목 8개 모두 수요예측이 다 좋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요예측 반드시 좋은 종목 위주로 지켜보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다만, 현재 주식 시장 분위기가 안좋은 것이 변수입니다.

 

 

이번 2022년 7월 공모주 청약일정 11개 종목의 주관사, 청약일, 환불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시점 기준이며 혹시나 나중에 일정이 바뀌거나 또는 기관 수요예측 저조에 의해 상장 철회하는 종목이 있을지 모릅니다. 아직 상장일이 공개되지 않은 종목도 있습니다.

 

(1) 영창케미칼 (하나금융투자 / 청약일 : 7월 4일 ~ 5일 / 환불일 : 7월 7일)

(2) 대신밸런스12호스팩 (대신증권 / 청약일 : 7월 5일 ~ 6일 / 환불일 : 7월 8일)

(3) 에이치피에스피 (NH투자증권 / 청약일 : 7월 6일 ~ 7일 / 환불일 : 7월 11일 / 상장일 : 7월 15일 예정)

(4) IBKS스팩 18호 (IBK투자증권 / 청약일 : 7월 12일 ~ 13일 / 환불일 : 7월 15일)

(5) 루닛 (NH투자증권 / 청약일 : 7월 12일 ~ 13일 / 환불일 : 7월 15일)

 

(6) 성일하이텍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 청약일 : 7월 18일 ~ 19일 / 환불일 : 7월 21일)

(7) 신한스팩10호 (신한금융투자 / 청약일 : 7월 19일 ~ 20일 / 환불일 : 7월 22일)

(8) 아이씨에이치 (삼성증권 / 청약일 : 7월 19일 ~ 20일 / 환불일 : 7월 22일)

(9) 에이프릴바이오 (NH투자증권 / 청약일 : 7월 19일 ~ 20일 / 환불일 : 7월 22일 / 상장일 : 7월 28일 예정)

(10) 수산인더스트리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 청약일 : 7월 20일 ~ 21일 / 환불일 : 7월 25일)

 

(11) 대성하이텍 (신한금융투자 / 청약일 : 7월 25일 ~ 26일 / 환불일 : 7월 28일)

(12) 유안타스팩9호 (유안타증권 / 청약일 : 7월 25일 ~ 26일 / 환불일 : 7월 28일)

 

 

[사진 = 토스 앱에서 향후 공모주 청약일정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8월 8일과 9일에 걸쳐 쏘카 공모주 청약 신청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형 IPO가 있다는 점에서 공모주 청약 열기가 다시 되살아날지 주목됩니다. 쏘카 청약 신청 시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계좌 중에 한 곳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C) 토스 앱]

 

 

현재 시점에서 여러 종목들이 상장을 앞두고 청약 신청이 예고됐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목의 기관 수요예측이 다 좋게 나온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수요예측이 안좋게 나오는 종목은 되도록이면 청약 신청을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 전 상장했던 어느 종목의 경우 수요예측이 애매하게 나왔으나 상장 첫 날에 공모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거래되었고 지금도 회복이 안된 것으로 압니다. 수요예측 뚜렷히 좋게 나오는 종목 아니면 청약 신청을 안해도 될 듯 합니다. 이쯤에서 공구우먼 떠올리는 분도 없지 않아 보이는데 그 종목은 리오프닝 관련주 + 무상증자 이슈가 있어서 상장 이후에 잘 나갔던 흔치 않은 사례입니다.

 

일단은 주관사 최소 2개 이상 나오는 종목들이 눈에 띕니다. 성일하이텍은 2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입니다. 폐배터리에서 코발트, 니켈, 리튬 등을 추출하며 주요 유가금속도 회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동주관사는 KB증권과 대신증권이며 삼성증권은 인수회사입니다. 수산인더스트리는 발전 플랜트 정비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는 유일한 원전 주설비 민간 경상정비업체라고 알려졌는데 화력발전소,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일도 하고 있습니다. 대표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며 인수회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사진 = 성일하이텍, 수산인더스트리 같은 경우 해당 증권사 계좌 있어야 합니다. 중복청약이 안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C) 토스 앱]

 

 

[사진 = 수산인더스트리 청약 신청 가능한 미래에셋증권 같은 경우 토스 앱에서 계좌개설 가능합니다. 오는 2022년 7월 31일까지 토스 포인트 2만원(전원증정, 기간한정) 제공되는 혜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최초 신규 고객 중 다이렉트 비대면 주식 계좌 개설 신규 개설 고객에 한하며 사전 이벤트 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계좌 유형은 CMA + 주식 + 개인연금계좌로 선택을 꼭 하셔서 신청하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다른 이벤트도 조건이 있으므로 이 부분 참고하시면 됩니다.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