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경쟁률, 균등 및 비례 몇 주?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경쟁률, 균등 및 비례 몇 주?

 

-2일차에 청약건수 많이 몰리면서 20만 건 돌파, 눈치봤던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한국투자증권 통해서 공모주 청약 신청 이틀 동안 진행 완료, 상장일은 7월 7일 예정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눈여겨 봤던 분들이 많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청약 종목 신청 여부를 떠나서 말입니다. 현재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아 공모주 청약으로 수익을 얻을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을지 모릅니다. 그런 상황에서 최근에 기관 경쟁률 좋게 나왔던 종목이 있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했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기관 수요예측 결과 좋게 나오면서 관심 가졌던 분이 많았을 듯 싶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좋으면 주식 시장 상장 첫 날에 공모가보다 조금 더 높은 금액으로 거래되는 경우가 근래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 종목도 그러한 기대감이 강해졌습니다.

 

 

이미 숫자를 대략 기억하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경쟁률 관련하여 기관 수요예측에서는 1,428.60대 1 나왔습니다. 이번에 기관 1,574곳 참여했는데 이 정도면 높게 나온 것이 맞습니다. 공모가 밴드는 21,000원 ~. 25,000원이었는데 25,0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25,000원 초과했거나 25,000원으로 신청했던 곳들이 상당히 많았다고 합니다. 다만, 해당 공모주 청약 종목의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7.07% 나왔는데 얼마 전 상장했던 넥스트칩 11.58%에 비해서 낮았습니다. 넥스트칩 수요예측결과 1,623.41대 1로서 좋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참고로 넥스트칩은 7월 1일 상장 예정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일반 청약은 6월 27일과 28일 이틀 동안 한국투자증권 통해서 진행됐습니다. 일반공모물량은 30만 주, 균등 및 비례배정 물량은 각각 15만 주였습니다. 일반 청약 참여 건수 202,447건 기록하며 이번에 20만 건 넘었습니다. 1일차에 비해서 2일차에 상당한 참여 건수가 몰렸습니다.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원인이 없지 않아 보이나 최근에 상장했던 공모주 중에서 상장 첫 날에 공모가보다 낮은 액수에 거래되며 해당 종목 청약 신청했던 일반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안겨줬던 종목이 있었습니다. 그 종목의 기관 수요예측이 결코 낮아보이지 않았는데 지금도 공모가보다 낮은 금액에 거래되는 중입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이 포스팅의 주인공인 해당 공모주 청약 종목을 신청할까 말까 고민했던 분들이 꽤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경쟁률 일반 공모 청약 기준으로 1,386.86대 1 나온 모습과 더불어 청약 증거금 약 5조 2천억 원 나온 모습을 보면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좋게 나왔던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그와 더불어 해당 기업이 최근 3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던 행보가 다른 AI 기업들이 적자를 겪고 있는 것과 상반되면서 해당 기업을 좋게 보셨던 분들도 있으셨을 듯 합니다. 건실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하니 말입니다.

 

 

[사진 =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청약 끝났습니다. 환불일은 6월 30일, 상장예정일 7월 7일입니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코난테크놀로지 경쟁률 1,386.86대 1 나왔다고 밝혔는데(당사통합)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기준입니다. 일반 청약 참여 건수 202,447건 나왔습니다. (C) 한국투자증권 앱]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균등 및 비례 어떻게 나왔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2일차에 청약 참여건수가 급증하면서 한 사람 당 기본 1주 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균등수량 0.74주 나왔습니다. 100명 중에 74명만 1주 받을 수 있으며 26명은 1주도 못받게 됐습니다. 물론 균등으로만 말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비례 경쟁률 같은 경우 2,773.72대 1 나왔습니다. 이번에 청약 증거금 약 5조 2천억 원 나오면서 1주 당 배정금액은 약 3,467만 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 비례 넣은 분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1주 당 배정금액 보면서 현실은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이 종목의 기관 수요 예측이 잘 나왔기 때문에 비례로 1주라도 더 받기 위해 많은 금액을 넣은 분들이 적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사진 = 네이버 계산기를 통해서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균등 및 비례 결과 이렇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C) 네이버 앱]

 

 

[사진 = 이번에 균등으로 청약 신청하신 분들도 많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 최소 수량은 20주이며 최소 25만 원 필요했습니다. 많게는 최대 3만 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청약증거금 3억 7,500만 원 필요했습니다. (C) 한국투자증권 앱]

 

 

오는 7월 7일 코난테크놀로지 상장일 됩니다. 공모가는 25,000원입니다. 기관 수요예측 잘 나왔다는 점에서 공모가보다 얼마나 높은 액수에 거래가 시작될지 눈여겨보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여기서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한국투자증권 수수료 2,000원입니다. 만약 1주 청약 받으신 분들은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손익 계산할 때 수수료도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