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미디어메이트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서울시 도심에서 의성 마늘 만나다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서울시 도심에서 의성 마늘 만나다

 

-상생상회 SUPER FOOD 판매기획전, 넥스트로컬 2기 최종선발팀 X 의성 마늘 식품업체 콜라보

-도심에서 만나는 지역장터 상생상회, 곧 개관 3주년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판매기획전 통해서 지역의 특산물을 서울시 도심에서 직접 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역 특산물을 다른 온오프라인에서 접할 수 있으나 상생상회만의 강점이 있습니다. 서울 시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퀄리티 품질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 다양한 판매상품을 접할 수 있으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사은품까지 증정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민의 경우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도 사용 가능합니다.(아마도 카드로 받으신 분들) 특히 최근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판매기획전에서는 경상북도 의성 마늘을 선보이는 중입니다. 의성의 특산물 하면 떠오르는 존재는 마늘이며 한국인이 섭취하는 식사에서 마늘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마늘과 관련된 상품을 직접 접하고 싶은 분이라면 현재 상생상회 SUPER FOOD 판매기획전 주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에 있는 상생상회 특징은 전국 188개 지역에서 생산한 농특산물과 더불어 가공식품 4,642개를 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도심에서 만나는 지역장터'로서 서울시민이 굳이 특정 지역을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을 접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지역의 생산자 분들은 상생상회를 통해 그동안 공을 들여서 생산했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판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농특산품이 한 자리에 모이는 상생상회는 지역 생산자에게 낮은 수수료를 적용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는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선보입니다. 이렇다 보니 이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상생상회가 처음 선보였던 때가 2018년 11월이라고 합니다. 개관 1년 뒤에는 첫 선을 보였을 때보다 상품 판매 종류가 더 다양해졌습니다. 개관 3주년 앞둔 2021년 10월 현재는 4,642개의 상품을 판매중인데 점점 시간이 지날 수록 번성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이곳을 방문했을 때에도 매장을 찾는 손님들의 방문이 계속 됐습니다. 그것도 평일 오전에 말입니다. 상생상회 코너 중에 기획매대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판매기획전이 현재 진행중입니다. 의성 마늘과 관련된 프로모션 말입니다.

 

 

상생상회는 제로페이 결제 뿐만 아니라 재난지원금 사용 가능합니다.

 

 

매장을 방문하실 때에는 발열체크 및 QR코드 절차를 마쳐야 입장 가능합니다. 제가 이곳을 방문했을 때 저의 체온은 35.4도였습니다. 매장 앞에는 손소독제가 비치됐습니다. 상생상회는 매일 방역소독을 실시할 정도로 철저한 방역을 진행중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기 때문에 방역에 신경을 쓰는 상황입니다.

 

 

상생상회는 한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선보이는 곳입니다. 그것도 서울시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는 중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과 지역의 상생을 도모하는 중입니다. 이 부분과 비슷한 가치를 지향하는 존재가 바로 넥스트로컬(Next Local) 입니다. 서울시와 전국 11개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연계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봄에 넥스트로컬 3기 신청 진행되었는데 그 신청자격이 서울시 거주중인 만 19~39세 청년(개인 or 팀)이었습니다. 서울의 청년창업가들이 활동하는 지역중에 한 곳이 바로 의성입니다. 최근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판매기획전이 개최되면서 의성 특산물 마늘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상생상회 SUPER FOOD 판매기획전은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콜라보입니다. 정확히는 넥스트로컬 2기 최종선발팀과 의성 마늘 식품업체와의 콜라보라고 합니다. 이번 기획전은 2021년 10월 20일 수요일부터 10월 28일 목요일까지 진행됩니다.(11:00~20:00, 25일 월요일 휴무) 판매상품은 흑마늘, 흑마늘즙, 마늘잼, 자두젤리, 풋사과즙, 산수공진단, 양파카라멜라이징, 쌀귀리스무디, 블랜딩차, 팝콘옥수수 등 25종입니다. 구매고객 특별혜택으로는 사은품이 선착순 지급된다고 하니다.(1인 1일 1회 증정, 중복증정불가) 3만원 이상 구매 시 야채바구니 증정(100개 한정) 4만원 이상 구매 시 돌기형 고무장갑 1개 증정(50개 한정)된다고 합니다.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판매기획전은 넥스트로컬 청년 창업팀 4개(11종) 의성 마늘식품 관련 업체 7개(15종)가 참여합니다. 이번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콜라보 통해서 의성의 통마늘을 1접 기준으로 33,000원에서 53,000원 사이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우수한 품질의 통마늘 만나고 싶다면 10월 28일까지 개최되는 상생상회 SUPER FOOD 판매기획전 의성 마늘 행사를 눈여겨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콜라보에 대하여 서울시 관계자분은 이러한 언급을 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지역과 같이 교류하는 부분에 대하여 넥스트로컬이라는 사업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서울의 청년들에게 지역이 주는 여러가지 자원을 가지고 창업을 할 수 있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3년째라고 합니다. 그것과 연관되어 경북 의성의 특산품이나 넥스트로컬 참여팀 일부를 같이 기획전으로 진행하게 됐다고 합니다.

 

상생상회 관계자분에 따르면 서울시는 '서울과 지역이 함께해야 미래가 있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일찍했다고 합니다. 이전에 다른 곳에서 판매점을 차렸는데 잘 되지 않으면서 가게 하나가 아닌 지역상생에 대한 고민을 하는 곳이 필요하기 때문에 2016년에 재단이랑 중간 조직을 만들어 놓고 여러가지 일들을 했다고 합니다. 지역의 현황파악 및 교류를 하는 다양한 사업을 하다가 상생상회를 2018년 11월 3일 오픈했다고 합니다. 서울시가 두 달 정도 직접 운영했다가 경제사업을 직접하는 것보다 조금 더 잘할 수 있고 확장성 있는 사업을 하는 곳에 맡기기로 해서 2016년에 만든 재단에 이 사업을 맡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민간위탁사업으로 지금까지 왔다고 합니다.

 

곧 있으면 상생상회 개관 3주년이라고 합니다. 오는 11월 3일 앞두고 2주 동안에는 상생상회에서 여러가지 행사가 있을 예정이며 의성과 다른 지역 등등 지역상생 공동체 매대가 운영된다는 계획을 언급하셨습니다. 서울시 홍보대사를 모셔서 1일 점장을 하는 행사도 계획되었다고 합니다.

 

상생상회는 1년 4차례 정기적으로 입점 심사를 한다고 합니다. 일반 대형마트처럼 일방적으로 납품하는 것이 아닌 시민과 소비자에게 조금 더 고퀄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상생상회의 경쟁력이고 열심히 생산하시는 분들에게 답례를 하는 길이기 때문에 실제로 상생상회 입점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전부 다 국내산이어야 하고, 품질이나 원산지 표기 정확해야 하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생상회에서 선보이는 제품들은 맛, 위생, 패키지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수료에 대한 이점도 설명을 하셨습니다.

 

 

상생상회 관계자분은 상생상회를 통해 지역 생산자분들에게 자부심도 드리고, 서울시민들에게 원산지의 신선함도 드리고, 새로운 제품들도 많이 개발할 수 있는 기회와 통로 역할을 저희가 하고 싶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산물에 대한 판매를 겨냥해서 새로운 품질개발과 시도를 굉장히 많이 한다고 합니다. 끊임없는 맛에 대한 시도와 패키지 개선, 공정에 대한 노력을 지역생산자 분들이 많이 하는데 아직 대규모 생산이 힘드니까 백화점 등의 입점이 힘들기 때문에 그 징검다리 역할을 상생상회가 한다고 합니다. 상생상회가 그런 부분에 대한 자부심히 굉장히 많이 있다고 합니다.

 

 

넥스트로컬 상생상회 기획전인 슈퍼푸드는 의성의 특산물인 마늘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 뿐만 아니라 의성의 통마늘도 접할 수 있습니다. 곧 있으면 겨울이 다가오는데 면역이나 체력을 키우기 위해 건강상품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슈퍼푸드를 통해 의성의 마늘을 만나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년 창업가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상생상회 지하 1층에는 복합문화공간이 마련됐습니다. 예전에는 이곳에서 쿠킹클래스를 했는데 현재 시국상 대면식사가 되지 않아 현재는 테이크아웃, 도시락 포장 판매는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시민이 개관을 신청할 수 있으며 만약 이전에 신청한 사람 없다면 이곳에서 지역식재료로 요리하고, 메뉴 개발하고, 품평 개발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기획전시공간에서는 지난 10월 12일부터 서울에서 만나는 팔도특산품전 '전통과 명품사이'가 진행중입니다.(매주 월~금 오전 9시 ~ 오후 6시) 상생상회에서는 지역의 특산물을 많이 알리기 위해 이러한 기획을 했다고 합니다. 강진 청자, 담양 대나무, 안동 하회탈 등 각 지역의 특산품들이 전시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생상회는 한국 수많은 지역의 문화까지 접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서울시 블로그 관련 글] 상생상회 이용후기

 

매장 방문, 온라인 쇼핑 모두 직접 장보기 성공! '상생상회'이용후기!

얼마 전 '상생상회 설 특별전'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상생상회 카드뉴스 바로보기▼ 다양한 ...

blog.naver.com

 

상생상회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39, 안국빌딩신관 1층

운영시간 : 오전11시 ~오후 8시,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 휴무

 

*이 글은 서울미디어메이트 6기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