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 캠페인 진행중인 서울 명소 가봤더니?

 

-서울시청, 서울월드컵경기장 등 서울의 주요 명소에서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

-의료진 향한 감사를 전하기 위한 목적, 5월 15일까지 진행 예정

 

 

최근에 서울시청이나 서울월드컵경기장 같은 서울에서 중요성이 있는 주요 명소를 찾은 분이라면 야간에 특색 넘치는 무언가를 발견하셨을지 모릅니다. 건물 또는 조명에서 푸른빛이 들어온 모습 말입니다. 평소에는 이 같은 풍경을 보기 어려우나 근래 들어서 밤이 되었을 때 푸른빛이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서울시가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중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늘어난 힘겨운 상황 속에서 헌신 중인 의료진 향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이러한 캠페인을 진행중입니다. 서울시의 공공 및 민간 건축물을 활용한 블루라이트 캠페인 통해서 야간이 되었을 때 건물 또는 조명에 푸른빛을 비추게 됐습니다.

 

 

저는 블루라이트 캠페인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청,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로 7017,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았습니다. 네 곳 모두 야간이 되자 푸른빛이 들어온 모습을 직접 봤습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가 잘 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푸른빛을 활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라고 궁금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다른 아이디어도 있을지 모를 일이니까요. 알고보니 푸른빛은 의료진을 상징합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달 16일부터 서울시청 청사 및 서울로 7017 같은 서울을 대표하는 공공 시절을 통해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했으며 잠실 롯데월드타워 같은 민간시설도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서울시의 블루라이트 캠페인 진행에서 무언가의 사례가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지난해 서울시가 세계 최정상 음악 그룹이자 최고의 K-POP 그룹 방탄소년단(BTS) 서울 팬미팅 당시 서울 주요 시설물을 통해 방탄소년단 상징하는 보라색 조명을 비추었던 적이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서울 명예관광 홍보대사이자 아미(ARMY, 방탄소년단 팬클럽)라는 전 세계적으로 막강한 팬덤을 구축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방탄소년단 통해서 서울의 이미지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자 서울시청 청사, 서울로 7017, 세빛둥둥섬, N서울타워 등에 보라빛을 비췄습니다.

 

과연 블루라이트 캠페인이 방탄소년단 팬미팅에서 영향을 받았는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지난해 서울의 주요 명소를 통해 방탄소년단 상징하는 보라빛을 통해서 방탄소년단 팬미팅을 반갑게 맞이했기 때문에 블루라이트 캠페인과의 연관성이 없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이번에는 그 목적이 달라졌으니 말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의료진이 열심히 일했기에 한국이 의료붕괴를 막았으며 최근에는 국내감염 확진자 하루 0명 나오는 사례가 있을 정도로 코로나19에 잘 대처했습니다. 그럼에도 코로나19는 아직 종식되지 않았으며 또 다른 집단 감염 사례가 벌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의료진분들이 앞으로도 힘을 내야 합니다. 서울시는 의료진을 향한 감사의 의미에서 서울의 공공, 민간 건축물 조명을 활용한 블루라이트 캠페인을 오는 5월 15일까지 진행합니다.

 

 

낮에 서울광장을 찾았을 때 잔디밭에 코로나19와 관련된 메시지가 표현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참여했던 서울시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영웅입니다!(We're All Heroes!)"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지난 4월 24일부터 잔디밭에 새겼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잔디밭 바로 옆에서 메시지가 새겨진 모습을 봤습니다. 비록 메시지 전체 모습을 사진에 모두 담을 수 없었으나 이전과 달라진 서울광장의 풍경을 확인했습니다. 서울광장에서 서울시민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 시각화된 것은 뜻깊은 일입니다.

 

 

야간에 접어들자 서울시청 청사 모습이 푸른빛으로 변했습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 어떻게 전개되는지 직접 바라보니 푸른빛이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이 사진을 찍었을 때 하늘이 완전히 어두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인근에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중인 곳을 잠깐 찾고 싶었습니다.

 

 

서울시청 근처에는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이 있습니다. 덕수궁 돌담길 근처에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4월 24일부터 청색조명 18개를 통해서 블루라이트 캠페인 동참했습니다. 문을 활용해서 푸른빛 조명을 비추는 모습이 특색있게 느껴졌습니다.

 

 

날씨가 완전히 어두워지면서 서울시청의 푸른빛이 더욱 눈에 띄었습니다. 30년 넘게 서울에 거주했는데 이 같은 풍경은 처음 봅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이 의료진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목적도 있으나 저 같은 서울 시민 입장에서는 색다른 볼 거리를 바라보게 됩니다. 청사 건물이 야간에 푸른빛으로 변하는 모습을 평소에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말입니다. 물론 서울시청 청사 뿐만은 아닙니다. 서울의 여러 곳에서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찾은 곳은 서울역과 가까이에 있는 서울로 7017입니다. 서울시청 인근에 있는 곳이라 이곳도 들리게 됐습니다. 서울로 7017은 서울 도심에서 낭만적인 사진을 촬영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찾을만한 곳이자 커플 및 해외 관광객 등이 주로 찾는 명소입니다. 사람이 지나다니는 곳에 푸른빛 조명이 비추고 있었습니다.

 

 

서울로 7017은 예전에는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고가도로였으나 2017년 5월부터 시민들의 공간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도시재생의 사례를 통해 서울 도심의 낭만이 짙어졌습니다. 서울의 매력을 더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됐습니다. 이곳에서 푸른빛을 보니 멋진 광경에 감탄했습니다.

 

 

다음 날에는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향했습니다. 이곳에서도 블루라이트 캠페인 진행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장 지붕에 파란색이 들어온 모습이 개인적으로는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서울월드컵경기장하면 떠올리게 되는 색깔이 붉은색입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축구 A매치가 펼쳐지는 곳으로서 한국 대표팀 선수들의 홈 유니폼 상의는 붉은색입니다. 또한 이곳은 K리그 FC서울 홈 구장입니다. FC서울 선수들이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경기에 임할 때의 홈 유니폼 상의는 검붉은색(검정+붉은색)입니다. 그렇기에 서울월드컵경기장하면 붉은색을 떠올리기 쉬운데 지붕에 푸른빛이 들어왔습니다. 평소에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블루라이트 캠페인 통해서 직접 접했습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과는 다른 얘기지만, 어쩌면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는 곳으로 봐야할지 모릅니다. FC서울 홈 경기가 지난 2개월 동안 정상적으로 개최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곧 K리그 재개를 앞두고 있으나 한동안 무관중 경기를 펼쳐야 합니다. 이는 다른 K리그 경기장도 똑같습니다. 경기장에 관중이 없다면 입장 수익이 없습니다. 이에 따른 마케팅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 같은 전국의 K리그 경기장들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욱이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축구 A매치가 펼쳐지는 곳으로서 최대 6만 6천 여 관중이 들어찹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이곳에서 많은 관중이 함성을 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서울월드컵경기장이 블루라이트 캠페인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지는 축구 경기를 보면서 환호했던 사람이 많았을텐데(한편으로는 한국 대표팀이 고전할 때 답답함을 느꼈던 경우도 있겠지만) 경기장 지붕에 푸른빛이 들어온 모습을 통해 사람들을 사로잡는 매력이 넘쳐납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개막식이자 4강 한국 대 독일 맞대결이 펼쳐진 경기장에서 평소와 다른 모습을 바라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블루라이트 캠페인이 전개되는 몇몇 서울 명소들을 둘러보니 서울의 새로운 매력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 글] 서울특별시 공식 블로그

 

서울시 블루라이트 캠페인 : 의료진의 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빛으로 전합니다!

최근 푸른 빛으로 물든서울의 건물을 목격하신 적이있으신가요?​서울시는 4월 16일(목) 야간부터코로나19...

blog.naver.com

 

블루라이트 캠페인 전개중인 곳들은 서울시청 외에 여러 곳들이 있습니다. 양화대교와 잠실철교, 동호대교, 영동대교, 남산서울타워, 서울월드컵경기장, 서울로 7017, 고척스카이돔,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 사옥, 시립미술관 본관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장소 및 표출일자는 해당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관련 글] 덕분에 챌린지

 

의료진을 위한 릴레이 응원 이벤트 #덕분에 챌린지

[BY 질병관리본부 1339] #덕분에챌린지대한민국이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는 그날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m.post.naver.com

질병관리본부 공식 네이버 포스트에서는 의료진을 위한 릴레이 응원 이벤트 '#덕분에챌린지' 진행중입니다. 해당 이벤트는 여러 셀럽의 SNS를 통해서 전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6일 걸그룹 아이즈원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리더 권은비가 배우 기은세의 지목을 받으며 #덕분에챌린지 참여하게 됐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 밤낮없이 힘쓰는 모든 의료진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며 가수 벤, 황치열, 러블리즈 정예인을 다음 캠페인 대상으로 지목했습니다. 팔로워 178만 명 기록중인 아이즈원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통해서 #덕분에챌린지 알게 된 분이 많으리라 짐작됩니다. 의료진을 향한 고마움의 표현이 온라인에서 #덕분에챌린지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면 오프라인에서는 서울시의 블루라이트 캠페인이 있습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