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10만원 어떻게 받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10만원 어떻게 받나?

 

-경기도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 지급 예정(지역화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8개 시군 재난기본소득 공동으로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알고 싶은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여론에서 화제를 모았던 해당 정책이 실현되는 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듭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하여 민생 경제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더욱 반갑게 느껴집니다. 지역 상권이 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니 말입니다. 그와 더불어 경기도에 있는 지역화폐가 경기도민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지역화폐를 쓰는 사람이 늘어날 것 같은 예감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주목하는 사람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인 당 10만원의 지역화폐를 얻으면서 생활비 아낄 수 있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사진 = 경기도 공식 트위터에서는 2020년 4월 9일 15시(오후 3시)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가능하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경기도 내에 있는 18개 시/군 재난기본소득도 함께 신청 가능하답니다. 4월 9일부터 30일까지는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통해서 재난기본소득 지급받는 도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 신청은 4월 20일부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C) 경기도 공식 트위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관련하여 눈에 띄는 특징은 시/군 재난기본소득 함께 신청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경기도 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에 있는 시/군의 재난기본소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인 시민이라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혜택과 더불어 용인의 재난기본소득 10만원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총 20만원 혜택을 누립니다. 시/군 재난기본소득 혜택 금액은 5~25만원으로 서로 다르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통일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주로 다루는 후자의 경우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점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현재 시/군 재난기본소득 함께 신청 가능한 18개 시/군은 이렇습니다.

 

"용인, 성남, 부천, 화성, 평택, 시흥, 의정부, 김포, 광명, 하남, 양주, 이천, 안성, 의왕,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반면 수원, 고양, 안산, 안양, 파주, 광주, 군포, 오산, 포천, 가평, 연천, 구리 통합 신청 미참여로 분류됐습니다. 이들 도시는 시/군에서 자체 지급 예정입니다. 다만, 참여하지 않는 시/군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할 경우 사용하려는 카드사 선택 후 카드번호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용 도중에 카드 변경 불가능합니다.

 

 

[사진 = 경기도청 공식 페이스북에서도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및 18개 시/군 재난기본소득 통합신청 가능하다는 점을 알렸습니다. 나머지 12개 시/군에 대해서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되나 시/군 재난기본소득은 각 시/군에서 별도 지급된다고 밝혔습니다. (C) 경기도청 공식 페이스북]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이렇습니다. 온라인에서 신청 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카드는 경기지역화폐카드, 농협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한국씨티은행입니다. 금액은 카드사 사용가능 문자 수신일 부터 3개월 이내에 쓰여야 합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는 10만 원 충전되며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경기도청 홈페이지에서 언급된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사용 절차 이렇습니다.

(1) 개인정보동의

(2) 주민등록지 시군 선택

(3) 카드 선택 및 카드번호 입력

(4) 본인인증

(5) 신청자 본인정보확인, 행정동 및 세대주 확인

(6) 세대주 및 세대원 확인, 신청정보 확인(접수완료)

(7) 접수확인/사용 가능 알림(카드사)

(8) 카드사용 사용금액 차감(신청접수 완료 후 수정 불가, 카드 변경 불가)

 

 

반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 신규 발급받으려면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할 수 있으며 발급업체는 NH농협카드입니다.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때 신분증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다만, 접수 기간은 주민등록번호에 따라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5월 18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나(주말 미접수) 그 이전에는 요일제를 지켜야 합니다. 4월 20일부터 26일까지 4인 이상 가구, 4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3인 가구, 5월 4일부터 5월 10일까지 2인 가구, 5월 11일부터 5월 17일까지 1인 가구 및 미 신청자 해당되는데 월요일 생년끝번 1/6, 화요일 생년끝번 2/7, 수요일 생년끝번 3/8, 목요일 생년끝번 4/9, 금요일 생년끝번 5/0이며 주말에는 미신청자 접수 됩니다.

 

 

 

[사진 = 경기도청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4월 8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7명 확진, 14명 퇴원, 3명 사망 현황을 전했습니다. 4월 8일 오전 0시 기준으로 경기도 확진자는 598명 입니다. (C) 경기도청 공식 페이스북]

 

 

 

[사진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경기도와 각 시/군의 재난기본소득이 서로 다르기에 18개 시/군과 동시 합산 지급한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C)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및 18개 시/군 재난기본소득 합산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15만원 : 부천시, 의정부시, 김포시, 광명시, 하남시, 의왕시

-20만원 : 용인시, 성남시, 평택시, 시흥시, 양주시, 여주시, 과천시

-22만원 : 양평군

-25만원 : 이천시, 동두천시

-30만원 : 화성시

-35만원 : 안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