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미디어메이트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어떤지 살펴보니?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어떤지 살펴보니?

 

-3월 30일(월) 오전 9시 ~ 4월 6일(월) 오후 6시 참여자 모집

-만약 선정되면 월 50만 원 X 최대 6개월 청년수당 지급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참여자 모집 공고가 드디어 떴습니다. 이미 청년수당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이 최대 6개월 동안 월 50만 원의 청년수당 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제가 20대였을 때는 이런 정책이 존재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세상이 달라졌습니다. 서울시에서 청년의 사회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차원으로 청년수당 지급하는 정책을 실행했던 끝에 완전히 정착했습니다. 올해도 계속됩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공고가 뜨기를 기다렸던 청년 분이라면 벌써부터 모집 시작일 다가오기를 바라고 있을지 모릅니다.

 

 

우선,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이 옳은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오래전에 알바를 전전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알바를 해야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알바를 계속하다 보면 저를 개발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시간 말입니다. 알바와 공부를 병행할 수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피곤함에 따른 집중력 저하로 알바 또는 공부의 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잠자는 시간을 줄이면서 알바와 공부를 하게 됩니다. 차라리 생활비 여건이 나쁘지 않았다면 공부에 전념하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이 듭니다. 제가 혈기왕성했을 때 지금과 같은 서울시 청년수당 있었다면 저는 틀림없이 신청했을 것입니다.

 

 

현재는 이른바 '스펙 쌓기'가 예전보다 더 중요한 듯한 느낌입니다. 예전에도 취업 경쟁이 치열했으나 점점 갈수록 견고함을 더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대학교 공부만 잘하는 것이 아닌 '좋은 회사'에서 어울리는 인재가 되기 위한 자신만의 특별한 스펙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수록 자격증 취득 포함하여 여러가지 공부를 잘해야 하거나 대외 경력이 플러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키울 여건이 잘 되어있는 청년보다는 그렇지 않은 여건에 있는 청년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로 향하는 출발선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불공평한 경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은 후자에 속한 청년의 경제적 여건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긍정적 역할을 합니다. 경제적 관점의 청년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것이죠. 대한민국 수도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밝은 미래를 맞이하는데 있어서 서울시 청년수당 좋은 정책이라고 봅니다.

 

 

저는 지난 1월에 서울미디어메이트의 일원으로서 청년 불평등 완화 범사회적 대화기구 출범식 취재한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발표했던 분들 중에 한 분이 청년수당에 참여했던 분입니다. 청년수당은 작물이 잘 성장하기 위한 비료와 같다는 부분이 지금도 인상 깊게 느껴집니다. 비료가 있다면 무럭무럭 성장하기 좋을 것입니다. 그 분의 발표를 들어보면 서울시 청년수당 정착이 잘 되어있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주로 알바를 통해서 생활비 충당하느라 자기 발전 기회가 마땅치 않은 서울의 청년이라면 서울시 청년수당 통해서 자기 발전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여유가 생기니 말입니다.

 

 

서울시 청년수당은 지난 2016년부터 도입됐습니다. 그동안 이 정책에 참여했던 사람이 많았습니다. 올해는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참여 공고가 뜨면서 5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아마도 서울시 청년수당 관심을 갖는 분이라면 월 50만 원 액수를 궁금하게 느끼는 사람이 있을지 모릅니다. 월 50만 원인 이유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으나 어쩌면 더 많은 서울의 청년이 혜택을 누리도록 정해졌는지 모릅니다. 한정된 예산에서 액수를 더 높이면 혜택을 누리는 청년은 줄어들지 모릅니다. 더 많은 청년이 평등하게 혜택을 누리기 위해 액수가 현재 금액으로 설정된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액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서울시가 청년수당 도입을 통해서 청년들의 불평등 해소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중이라는 것입니다. 향후 서울시 미래가 지금보다 더 발전하려면 능력 좋은 청년이 더 많아야 합니다. 그 청년들 중에서 서울시 청년수당 혜택을 받았던 청년이 많다면 이 정책이 훗날 미래를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의 청년수당 공지 메뉴를 보니 눈에 띄는 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모집 공고 게시물이 다른 게시물들에 비해서 조회 수가 높다는 점, 그 조회 수가 3~4만 뷰 단위라는 점입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모집 공고(1차)의 경우 조회 수가 3만 5천 뷰 넘었습니다. 아직 모집 시작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공고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2020 서울시 청년수당 혜택 받고 싶어하는 서울의 청년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정책에 대해서 안내를 해볼까 합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1차 모집 공고가 떴습니다. 지원대상은 만 19~34세 연령대에 속하는 서울시 거주하는 사람입니다. 미취업자 중에서 최종학력은 졸업 후 2년 경과자여야 합니다. 접수기간은 2020년 3월 30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4월 6일 월요일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총 23,000명 내외(1차)가 참여할 수 있으며 2차 참여자는 2020년 7월에 모집 예정입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예비합격자 발표는 오는 5월 4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서울시 청년수당을 통해서 매월 50만원 X 최대 6개월 지원과 더불어 청년활력 프로그램 제공(자율참석) 됩니다. 지원방법은 체크카드(클린카드) 사용 형태이며 신청방법은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에서 접속 후 온라인 접속하면 됩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접수기간 내에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직접접수 및 우편접수 등은 불가능합니다. 확인 방법은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 접속 후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파악하시면 됩니다.

 

http://youth.seoul.go.kr/site/main/home

 

Home | 서울청년포털

서울청년포털,Home, 서울특별시 청년활동 지원사업 서울시 청년정책, 청년수당, 청년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일정안내 등 제공

youth.seoul.go.kr

 

 

청년수당 지급 형태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를 보니 서울시 시금고인 신한은행 카드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수당은 청년의 상황 및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교육비 및 독서실비 등을 쓸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 준비하는데 있어서 여러 교육을 받거나 또는 독서실에서 공부하면서 그에 따른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청년수당이 그 부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구직활동을 위해서 필요로 하게 되는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도 청년수당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단계는 이렇습니다.

(1) 신청자격확인

(2) 기존정보입력 및 신청등록

(3) 증빙서류 등록

(4) 활동목표 및 활동계획서 입력

(5) 약정확인 및 완료 

 

 

2020 서울시 청년수당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 신청할 수 없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 청년활동구직신청자 등에 참여 중이라면 지원 불가능합니다.

 

그와 더불어 동일기간 동안 정부 사업과 중복참여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정부 사업(고용노동부 관련)은 앞서 언급했던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구직급여) 뿐만 아니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자가 가입) 내일배움카드(훈련장려금)를 말합니다. 다만,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일 이전 관련 사업참여 종료된 사람은 신청 가능하며 예전에 내일배움카드만 발급해서 가지고 있다면 가능합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알바생 신청 가능하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주26시간 초과, 3개월 초과 일하는 경우에는 취업자로 인정되기 때문에 신청 불가능합니다. 알바생이라면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 근로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근로계약서(주당 근로시간 명시) 제출 필수입니다.

 

 

2020 서울시 청년수당 최종 참여자가 되려면 4가지를 다 진행해야 합니다. '(1) 오리엔테이션 참여 (2) 계좌개설 및 카드발급(신한 sol 모바일 앱 / 웹사이트 통해서 발급) (3) 약정체결 (4) 진로정서 자가체크 진행' 입니다. 다만, 오리엔테이션은 코로나19 관계로 동영상 시청 예정입니다.

 

[관련 글(내 손안에 서울)] 청년수당 지원 대상자 30일부터 접수... 월 50만원 6개월

 

청년수당 지원 대상자 30일부터 접수…월50만원 6개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기도 전에 생활비 부담에 허덕이는 청년들, 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청년수당’을 지원합니다. 청년수당은 청년에게 취업이란 결과뿐 아니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만들어주는 등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올해는 총 3만 명의 청년이 참여하게 되며, 1차로 3월 30일부터 2만 3,000명의 청년을 모집합니다. 눈앞이 캄캄해 [...]

mediahub.seoul.go.kr

2020 서울시 청년수당 많은 분들이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수당 지급을 통해 취업 도전 또는 창업 준비에 더욱 전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신이 이루고 싶어하는 그 목표를 달성하려면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준비는 부족함이 없어야 합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적잖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돈이 필요로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서울시 청년수당을 교육비와 독서실비 등에 투자하면 금전적 부담을 덜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굳이 오랜 시간 동안 알바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받는 분들이 서울의 밝은 미래를 이끌어 가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