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아이오아이 재결합, 제2의 전성기 과연 맞이할까?

아이오아이 재결합 확정됐습니다. 오는 10월 새 앨범 발매를 목표로 컴백할 예정이며 얼마 전 솔로로 데뷔한 전소미, 우주소녀 멤버로 활약중인 유연정을 제외한 9인조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아이오아이 재결합 확정으로 K-POP 걸그룹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주목됩니다. 2016년 Mnet 프로듀스 101 시즌1을 통해 결성된 아이오아이의 3년 전은 그야말로 화려했습니다. 당시 블랙핑크와 신인 여성 그룹 No.1 경쟁을 펼쳤으니 말입니다. 과연 아이오아이가 제2의 전성기를 보낼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사진 = 앨범 제작사로 알려진 스튜디오 블랙은 7월 1일이 되자마자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이오아이 재결합 및 9인조 결성 소식을 알렸습니다. 그동안 아이오아이 활동 여부에 대한 루머가 끊이지 않았는데 스튜디오 블랙 측이 재결합을 알리면서 더 이상 루머가 아닌 사실이 됐습니다. 김세정, 강미나(이상 구구단) 최유정, 김도연(이상 위키미키) 김청하(청하) 김소혜(배우) 정채연(다이아) 주결경, 임나영(이상 전 프리스틴)은 이제 아이오아이 멤버로 함께합니다. (C) 스튜디오 블랙 공식 인스타그램]

 

 

아이오아이 재결합 확정으로 걸그룹 판도 변화가 불가피합니다. 현재 K-POP 걸그룹은 트와이스, 블랙핑크, 레드벨벳, 마마무, 여자친구와 더불어 '아이오아이 여동생 그룹' 아이즈원이 최상의 인기를 누리는 중입니다.(2019년 최고의 신인 ITZY는 다음 컴백 실적을 지켜봐야 할듯) 과연 이 대열에 아이오아이가 끼게 될지 주목됩니다. 불과 아이오아이가 활동했던 2016년에는 트와이스가 데뷔한지 얼마되지 않았으며 블랙핑크는 아이오아이 결성 이후에 등장했던 걸그룹입니다. 만약 아이오아이가 해체하지 않고 지금까지 활동했다면(그것도 겸임 논란 없이!) 엄청난 걸그룹이 되었을지 모를 일입니다.

 

사실, 아이오아이 재결합은 대부분의 멤버들이 해체 이후의 행보가 좋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됐습니다. 2016년 2월 데뷔 그룹이었던 우주소녀를 제외한 아이오아이 파생 그룹 인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되면서 결국 아이오아이 재결합으로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청하를 제외하면 가요계에서 성공했던 아이오아이 멤버가 없습니다. 청하의 경우 아이오아이 시절보다 오히려 더 잘되었으나 다른 멤버들은 아이오아이 시절의 영광을 재현하지 못했습니다. 아이오아이 멤버가 다른 팀원보다 더 주목을 받는 것이 오히려 특정 멤버의 인기 의존도가 커지면서 팀이 성장하지 못하는 단점을 남겼습니다. 워너원 출신 멤버들 중에 유독 솔로 출신이 여럿 있는 것을 봐도 아이오아이 파생 그룹의 침체된 행보가 결국 아이오아이 재결합에 한 몫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지난 2017년 1월 22일 아이오아이 공식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게시물. 그 이후로 아이오아이 인스타그램에는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아이오아이 재결합 소식이 전해지면서 곧 공식 SNS에 게시물이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현역 아이돌 누구나 공식 SNS를 활용하니 말입니다. 곧 아이오아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기쁩니다. (C) 아이오아이 공식 인스타그램]

 

 

아이오아이 재결합 소식이 놀라운 것은 분명하나 예전의 인기를 되찾을지 여부는 불투명한 시각이 있습니다. 한국의 걸그룹 시장이 3년 전 보다 더 포화됐습니다. 당시 신인급이었던 트와이스와 블랙핑크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걸그룹이 되었으며 마마무, 여자친구, 레드벨벳의 인기 또한 나날이 늘었습니다. 여기에 2018년 Mnet 프로듀스48(시즌3)을 통해 결성된 아이즈원이 한국과 일본의 인기 걸그룹으로 거듭나면서 아이오아이 9인조가 과연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누릴지 의문입니다.

 

특히 아이즈원 한국 팬들 중에는 이전에 아이오아이 팬이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지난해 12월 미야와키 사쿠라, 야부키 나코 HKT48 공연 출연 논란이 빚어졌을 당시 한국 위즈원에서 반대했던 일을 떠올릴 필요가 있습니다.(이 논란은 HKT48 잘못이 맞습니다.) 이는 한국 위즈원들 중에 아이오아이 겸임 논란의 아픔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의 아이오아이 팬들 중에 아이즈원으로 넘어온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명입니다. 만약 아이즈원과 아이오아이 컴백 시기가 겹칠 경우 팬들의 화력이 분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이즈원에게나 아이오아이에게나 마이너스입니다. 이런 경우가 되도록이면 없었으면 합니다.

 

 

[사진 = Mnet 프로듀스 시리즈의 첫 그룹인 아이오아이가 성공했기에 시즌2 워너원이 있었고, 시즌3(프로듀스48) 아이즈원이 있었습니다. 워너원이 한국의 국민적인 보이그룹이 되었다면 아이즈원은 한국과 일본을 빛내는 걸그룹으로 도약중입니다. 현재 방영중인 시즌4(프로듀스 X 101)를 통해 결성될 보이그룹 또한 많은 인기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아이가 스타트를 잘 끊었기에 워너원과 아이즈원이라는 대형 아이돌 그룹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아이오아이의 존재감은 큽니다. (C) 아이오아이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 2019년 7월 1일 아이오아이 재결합 소식이 공식적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9년 7월 1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동영상 = 아이즈원 2nd 미니앨범 하트아이즈 개봉기]

 

 

[동영상 = 아이즈원 팬클럽 위즈원 1기 굿즈 개봉기]

 

저는 아이오아이와 아이즈원 팬입니다. 아이오아이 해체 이후에 좋아하게 된 아이돌이 아이즈원이네요. 두 그룹의 공통점은 프로듀스 시리즈를 통해 결성됐습니다. 아이오아이가 선배, 아이즈원이 후배입니다. 언젠가 MAMA에서 아이오아이와 아이즈원이 콜라보를 할 것 같은 기대감이 느껴집니다. 이전에 뉴이스트W와 세븐틴이 콜라보를 했던 전례가 있습니다. 2017 MAMA에서는 아이오아이 일부 멤버와 일본 AKB48 콜라보가 한국 여론의 혹평을 들었는데 아이오아이와 아이즈원의 콜라보는 그와 정반대의 긍정적 반응이 나왔으면 하네요. 더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전소미와 유연정까지 합세하는 것이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