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원 일본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Mnet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48(사실상 프로듀스 시즌3)을 통해서 데뷔했던 K-POP 걸그룹 아이즈원 드디어 일본에서 데뷔했습니다. 이미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했던 기세를 몰아 일본에서도 그 영향력을 발휘한 것 같네요. 아이즈원 일본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에 올랐으니 말입니다. 그것도 첫 날 판매량 193,469장을 기록했습니다. 성공적으로 데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 = 오리콘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이즈원 2월 5일 데일리 싱글 랭킹 1위에 올랐습니다. 아이즈원의 공식 데뷔일은 2월 6일이나 하루 전인 2월 5일에 앨범 발매가 됐습니다. 한국과 일본 음원 앱에서도 2월 5일에 앨범이 공개됐습니다. 일본 싱글 1집 好きと言わせたい(좋아한다고 말하게 하고 싶어)의 2월 5일 판매량은 193,469장으로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신인 걸그룹이 데뷔 앨범 발매 첫 날에 거의 20만 장을 기록한 것은 일본에서 흔치 않은 일입니다. (C) 오리콘 공식 홈페이지(oricon.co.jp)]
아이즈원 일본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 기록이 놀라운 이유는 경쟁 상대가 다름 아닌 일본 쟈니스의 보이그룹인 키스마이풋2(Kis-My-Ft2)였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 앨범 발매할 때마다 오리콘 차트 1위를 계속 유지했던 그룹으로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키스마이풋2의 이번 앨범은 아이즈원과 동일하게 2월 6일에 발매했으며 첫 날 판매량 183,115장을 기록했습니다. 아이즈원이 키스마이풋2보다 약 1만 장 정도 더 많이 팔렸습니다. 한국의 신인 K-POP 아이돌 아이즈원이 일본 쟈니스의 인기 아이돌과 같은 날에 앨범 발매하면서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를 기록한 것은 대단한 성과입니다.
향후 아이즈원과 키스마이풋2의 앨범 판매량 경쟁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키스마이풋2가 그동안 일본에서 오리콘 차트 1위를 계속 이어갔기 때문에 아마도 현지 팬들이 앨범을 많이 구입하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듭니다. 만약 아이즈원이 키스마이풋2와의 오리콘 차트 주간 경쟁에서 밀릴지라도 앨범 발매 첫 날 데일리 싱글 1위한 것만으로 충분히 긍정적 의미가 있습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 이러한 상황이 벌어질 줄은 예상 못했습니다. 아이즈원 일본 데뷔가 잘 풀렸습니다.
[사진 = 아이즈원 일본 싱글 1집 好きと言わせたい(좋아한다고 말하게 하고 싶어)는 한국의 음원 앱 멜론 등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Type A, Type B, Type 위즈원 반에 수록된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즈원 好きと言わせたい는 음원으로 들었을 때 더욱 듣기 좋았습니다. (C) 멜론 앱]
아이즈원 일본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는 역시 프로듀스48 효과가 컸습니다. 프로듀스48이 일본의 10~20대 여성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10~20대들 중에 K-POP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일본의 국민적인 걸그룹 AKB48 그룹 멤버 39명이 참여했던 프로듀스48을 알게 되었고, 여기에 일본 현지 AKB48 팬들이 프로듀스48을 주목하는 시선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아이즈원 멤버가 된 야부키 나코가 일본 야후재팬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거나, 프로듀스48 출연했던 몇몇 연습생 이름이 야후재팬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던 상황이 연이어 계속된 것으로 봐도 그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여기에 아이즈원의 한국 데뷔곡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가 많은 인기를 얻은 것도 일본 인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앨범 초동 판매량 8만 장 돌파(역대 걸그룹 데뷔 음반 초동 1위), 앨범 총 판매량 20만 장 돌파, 유튜브 조회 수 6천만 뷰 돌파, 한국 각종 시상식 신인상 5관왕 및 MAMA(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2관왕에 이르기까지 대단한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렇다 보니 일본에서도 아이즈원을 주목하게 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12월 일본 FNS가요제에서 아이즈원이 라비앙로즈를 선보이면서(그것도 한국어로 노래 불렀습니다.) 일본인들에게 열렬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아마 프로듀스48을 잘 몰랐던 일본인들 중에 아이즈원을 이때부터 알게된 사람이 어느 정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 = 일본 도쿄에 있는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 모습. 도쿄의 번화가 시부야에서는 현재 아이즈원 프로모션이 진행중입니다. 시부야 109에서 아이즈원 팝업 스토어가 마련되었으며 지난 5일 아이즈원 멤버들이 이곳을 깜짝 방문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와 더불어 스부야 스크램블 교차로 등에서 아이즈원 일본 데뷔 앨범을 홍보하는 트럭이 지나가는 등 시부야 곳곳에서 아이즈원 홍보가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C) 예전에 제가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사진]
[사진 출처 = 아이즈원 공식 유튜브 메인]
[사진 = 2019년 2월 6일 아이즈원 일본 데뷔했습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이며 2019년 2월 6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아이즈원 일본 오리콘 차트 데일리 싱글 1위 기록은 K-POP에게 있어서 의미있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3세대 아이돌 중에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에 이어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K-POP 아티스트가 나왔으니 말입니다. 비록 아이즈원의 활동 기간이 2년 6개월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한국과 더불어 일본에서 얼마나 인기를 얻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본에서 성공하는 새로운 K-POP 아티스트가 나오면 나올수록 좋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인기를 얻는 아이돌을 보면 일본에서 성과를 내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트와이스와 아이즈원, 얼마 전 데뷔했던 체리블렛처럼 일본인 멤버들이 포함된 아이돌 그룹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국과 일본이 정치적으로는 대립중이나 문화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아이즈원 정말 축하합니다. 일본 위즈원분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