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상당히 큽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한국에서 가장 화제성이 높은 예능을 떠올리면 SBS 수요일 예능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입니다. 지난 서울 포방터시장 편에 이어 현재 서울 청파동 편을 통해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 등이 많은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과연 백종원에게 솔루션을 받을 수 있을지, 그 솔루션을 통해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일지 등등 앞으로의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사진 = SBS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지난 1월 2일 방영된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조보아 고로케 하룻만에 연습하면서 빠른 속도로 예쁘게 만들어내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해 여름 조보아 인천 신포시장편 타코야끼 맞대결에서 승리했던 모습을 봐도 그녀는 손재주가 상당히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젊은 연예인이 음식 만들기 맞대결로 맹활약 펼치는 모습은 뭔가 시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C) SBS 공식 페이스북]
백종원의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을 보면서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개선이 필요한 집이 꼭 나온다는 점입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통해 인천 신포시장에 있는 텐동집, 포방터시장 돈까스집 같은 전국구 맛집이 탄생했으나 그보다는 개선이 있어야 하는 식당이 더 많이 나왔습니다. 그 개선의 강도는 뚜렷하게 달랐습니다. 성내동 분식집처럼 사람들의 호감을 얻으며 현재 많은 손님이 찾는 집이 있는가 하면, 신메뉴 개발로 더 많은 손님을 끌어들일 수 있는 원동력을 마련했던 집들도 있었으며, 대중들의 뒷목을 잡게 하는 집들도 있었습니다.
분명한 것은,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숨은 맛집을 발굴하는 성격의 프로그램과는 거리감이 있습니다. 백종원이 지난해 하반기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하며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방영하는 취지에 대해 "창업을 하지 말라는 취지"라고 언급했던 부분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현재 한국의 자영업 현실이 어려운 이유를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어렵다기 보다는 음식집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음식부터 제대로 요리했느냐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축구 선수에게 축구 실력, 아이돌에게 음악적 실력이 가장 중요하듯이 말입니다. 이미 맛집 프로그램은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다루었습니다.
[사진 = 서울 양천구 목1동에 있는 SBS 본사 모습. 그동안 SBS는 백종원 예능으로 꾸준한 화제를 모았습니다. 백종원의 3대천왕, 백종원의 푸드트럭, 백종원의 골목식당 말입니다. 그중에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지금까지의 SBS 백종원 예능 중에서 가장 화제성이 큽니다. 편성 시간대를 금요일에서 수요일 저녁으로 옮긴 것이 신의 한 수가 됐습니다. (C) 나이스블루]
이제는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이 과연 반전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이전의 포방터시장 홍탁집이 끝내 반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백종원이 결국에는 홍탁집 아들의 분발을 유도했습니다. 과연 홍탁집 아들이 앞으로 오랫동안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내며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 여부는 앞으로의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그 다음인 백종원의 골목식당 청파동 편에서는 골목식당 고로케 및 피자 집이 방송 이전에 비해 긍정적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사람이 한 번에 빨리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동안 쌓아왔던 습관이나 사고방식을 자기 스스로 바꾸는 것이 알고보면 쉽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누군가로부터 자극을 받으며 성장해야 합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백종원이 다양한 형태로 자극을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에 대해서도 무언가를 자극시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중들은 그 과정을 몇 주에 걸쳐서 지켜보고 있는 것이죠.(다만, 백종원이 골목식당 촬영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은 시청자 입장에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다른 방송사 프로그램이지만, 백종원의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시즌2를 보고 싶습니다.)
[사진 = 1월 3일 네이버TV TOP100 상위권에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관련 영상이 올랐습니다. 포털에서나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나 백종원의 골목식당 피자집 향한 대중적인 관심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골목식당 고로케 집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골목식당 청파동편 하이라이트는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이 극적으로 반전에 성공할지 여부입니다. (C) 네이버TV 앱]
[사진 = 2018년 1월 2일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1월 2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골목식당 피자 및 고로케 집을 보면 결국에는 백종원의 솔루션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솔루션은 단순히 요리 레시피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두 집이 올바르게 개선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유도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솔루션 종류는 다양하니까요. 아직 골목식당 청파동편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끝까지 지켜봐야 합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통해서 요식업 창업 성공에 절실한 마음이 있는 집이 많이 발굴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그 마음이 가득하거나 또는 안타까운 현실에 놓여 있는 사장님을 방송을 통해 많이 보고 싶네요. 과연 방송에서 그런 분을 얼마나 접할지 모르겠지만 되도록이면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집이 많이 나올수록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롱런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지난 성내동 분식집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봅니다. 성내동 분식집이 오랫동안 잘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