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한국 콜롬비아 명단 및 팔카오 제외 이유는?

한국 콜롬비아 축구 A매치가 과연 신태용 감독이 대표팀 사령탑 부임 이후 첫승을 올리는 경기가 될지 아니면 그 기회가 다음으로 미루어질지 주목된다. 어느 팀이 이길지 알 수 없는 흥미진진한 맞대결이 펼쳐진다. 한국 콜롬비아 명단 살펴보면 쟁쟁한 선수들이 여럿 포진했다. 비록 콜롬비아 명단 포함된 선수 중에서 팔카오 제외된 것이 아쉬우나 하메스 로드리게스, 후안 콰드라도, 카를로스 바카 같은 기량이 출중한 선수들이 여럿 포함된 것이 눈길을 끈다.

 

 

[사진 = 한국 콜롬비아 축구 A매치가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한국 콜롬비아 맞대결이 축구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1월 10일 오후 8시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콜롬비아와의 평가전을 치른다. 콜롬비아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8강 진출 및 2018 러시아 월드컵 남미 예선 4위(본선 진출)를 달성했던 남미 축구의 강호다. 팔카오 및 하메스 로드리게스 같은 세계적인 축구 스타들이 속한 대표팀으로 잘 알려져있다.

 

 

한국 콜롬비아 맞대결의 최대 관건은 과연 신태용 감독이 대표팀 감독 부임 후 첫 승을 거둘 수 있느냐 여부다. 만약 신태용 감독이 콜롬비아전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9월 및 10월 A매치에 이어 또 다시 대표팀 사령탑 자질 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서 여론에서는 거스 히딩크 감독의 한국 대표팀 복귀를 바라는 목소리를 또 다시 높일지 모를 일이다. 이러한 상황을 신태용 감독이 겪지 않으려면 반드시 홈에서 한국의 콜롬비아전 승리를 이끌어야만 한다.

 

물론 콜롬비아전은 평가전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할 필요 없다. 하지만 한국과 신태용 감독 입장에서는 다르다. 어떻게든 이 경기를 이겨야 대표팀 및 신태용 감독 위기론을 극복할 명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한국 콜롬비아 피파랭킹 격차가 상당하긴 하나(한국 상대 팀 콜롬비아 피파랭킹 13위이며 한국의 62위에 비하면 엄청나게 높다.), 이번 경기가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진다는 점에서 태극 전사들과 신태용 감독 포함한 코칭스태프는 반드시 콜롬비아전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진 = 콜롬비아는 2018 러시아 월드컵 남미 예선 4위를 확정지으며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한 가지 놀라운 점은 한국 콜롬비아 역대전적 한국이 우세하다는 점이다. 5전 2승 2무 1패로 한국이 앞섰다. 다만, 한국이 콜롬비아를 이겼던 때는 1990년대 중반이다. 지금으로부터 20여 년전의 일이다. 특히 1996년 11월 23일 수원에서 펼쳐졌던 콜롬비아전에서는 4-1로 한국이 이긴적이 있었다. 21년 만에 수원에서 한국이 콜롬비아를 이기는 모습이 재현될지 주목된다.(BUT 그 시절에는 수원 월드컵 경기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수원 월드컵 경기장은 2001년 개장했다.)

 

 

한국 콜롬비아 명단 살펴보면 눈에 띄는 특이사항이 있다. 콜롬비아 명단 팔카오 제외됐다는 점이다. 아쉽게도 그가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한국 선수들과 상대하는 모습을 볼 수 없게 됐다. 더욱이 팔카오 2017/18시즌 프랑스 리그1 득점 1위(9경기 13골)를 질주중인 것과 더불어 소속팀 AS모나코에서 '인간계 최강'으로 부활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한국 축구팬들에게는 그의 존재감을 수원에서 볼 수 없는 것이 아쉬운 일이다.

 

A매치 한국 콜롬비아 팔카오 결장 이유 부상 때문이다. 지난달 21일 캉과의 맞대결 이후 출전 기록이 없다. 그가 한국 콜롬비아 경기에 뛰지 못하는 것은 선수 보호 차원의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한국전은 콜롬비아 입장에서는 원정 경기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한국까지 경기를 펼치는 것은 콜롬비아 선수 입장에서는 힘든 일이다. 한국 입장에서 팔카오 경기 뛰는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은 아쉬우나 콜롬비아 입장에서는 최근 부상이 있던 선수를 무리하게 출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콜롬비아의 대처가 적절하다.

 

 

[사진 = 라다멜 팔카오 (C) AS모나코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asmonaco.com)]

 

 

[사진 = 한국 콜롬비아 맞대결이 펼쳐질 수원 월드컵 경기장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7년 11월 10일 한국 콜롬비아 축구 맞대결이 진행된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11월 10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한국의 콜롬비아전, 세르비아전 명단 정리]

 

[사진 = 콜롬비아의 한국전 명단 (C) 콜롬비아 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fcf.com.co)]

 

한국과 맞붙을 콜롬비아 명단 이렇다.

 

골키퍼 : 레안드로 카르텔라노스(산타 페, 콜롬비아) 호세 페르난도 콰드라도(온세 칼다스, 콜롬비아)
수비수 : 크리스티안 자파타(AC밀란, 이탈리아) 예리 미나(팔메이라스, 브라질) 에데르 알바레즈(바실리아, 스위스) 프랭크 파브라(보카 주니어스, 아르헨티나) 존 스테판 메디나(몬테레이, 멕시코) 윌리엄 테실로(산타 페, 콜롬비아) 오스카 무릴로(파추카, 멕시코)
미드필더 : 제판손 레르마(레반테, 스페인) 하메스 로드리게스(바이에른 뮌헨, 독일) 후안 콰드라도(유벤투스, 이탈리아) 지오반니 모레노(상하이 선화, 중국) 아벨 아길라르(DEP. CALI, 콜롬비아) 에드윈 카르도나, 윌마르 바리오스(이상 보카 주니어스, 아르헨티나) 카를로스 산체스(피오렌티나, 이탈리아) 다빈손 산체스(토트넘, 잉글랜드) 펠리페 파르도(올림피아코스, 그리스)
공격수 : 카를로스 바카(비야레알, 스페인) 미구엘 보르자(팔메이라스, 브라질) 두반 자파타(삼프도리아, 이탈리아) 알비레스 후르타도(몬테레이, 멕시코)

*특이사항 : PSV 에인트호번 소속의 산티아고 아리아스 다리 부상으로 한국전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