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아이폰8 디자인, 갤럭시S8 처럼 얼굴인식 도입?

아이폰8 디자인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무르익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 달 뒤면 아이폰8 공개 및 1차 출시국에서 판매가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벌써부터 아이폰8 해외직구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며, 아이폰8 디자인 어떻게 생겼는지 주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지문인식 위치 및 얼굴인식 도입 여부입니다. 과연 아이폰8 디자인 어떻게 나올지 주목됩니다.

 

 

[사진 = 지난 3월 한국에서 출시된 아이폰7 레드 (C) 나이스블루]

 

다음달 공개를 앞둔 아이폰8에 대하여 이런 저런 루머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5.8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연 아이폰8 단말기의 크기가 아이폰7 플러스를 능가할지는 알 수 없으나, 아이폰7 플러스 디스플레이 크기가 5.5인치라는 점에서 아이폰8 디스플레이 크기가 더 늘어날지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늘어나는 것이 사실이라면 아이폰8 디자인 변화 가능성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아이폰8 디스플레이 크기 증가할 경우 과연 지문인식이 있는 홈 버튼이 사라질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홈 버튼이 없어지고 가상의 홈 버튼이 도입 될 것이라는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아이폰8 디스플레이 크기는 더욱 넓어집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봄에 선보였던 갤럭시S8 처럼 말입니다. 갤럭시S8은 전면 하단에 있는 홈 버튼을 빼고 가상의 홈 버튼을 도입하면서 디스플레이 크기가 넓어졌습니다. 과연 아이폰8 디자인 갤럭시S8 처럼 물리적인 홈 버튼이 빠질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아이폰8 물리적 홈 버튼이 없어지고 가상의 홈 버튼으로 대체되면 '과연 지문인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하여 사람들의 궁금증이 클 것입니다. 일부 아이폰8 루머에 따르면 후면 지문인식 버튼 삽입 여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아이폰8 디자인 향한 여론의 호불호가 더욱 갈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람들은 후면에 지문인식 버튼이 있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이 부분은 사람마다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진 =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8은 물리적 홈 버튼을 대신하여 화면에 가상의 홈 버튼을 도입했습니다. 그로인하여 얼굴인식을 도입했으며 디스플레이 크기까지 넓어졌습니다. (C) 나이스블루]

 

과연 아이폰8 지문인식 버튼이 후면에 삽입될지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소비자들이 단말기 후면에 손가락으로 일일이 지문인식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를 우려도 있습니다만, 아이폰 상단에 애플의 사과 로고가 있기 때문에 후면 지문인식 버튼 보이는 것이 오히려 아이폰8 디자인 안좋게 보이지 않을까 싶은 불안 요소가 있습니다. 애플 제품의 상징은 사과 로고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얼굴인식 기능입니다. 과연 아이폰8 갤럭시S8 처럼 얼굴인식 도입할지 주목됩니다. 다만, 갤럭시S8은 얼굴인식과 더불어 지문인식까지 도입했기 때문에 아이폰8은 어떤 차별화를 나타낼지 여부가 관건입니다.

 

 

그동안 아이폰8 관련하여 여러 루머가 떠돌았습니다. 특히 8월 23일(한국 시간) 미국의 IT 매체 슬리시릭스에서는 중국에서 추정되는 아이폰8 PPT 교육 진행된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PPT 화면에 한자가 적혔던 것을 보면 중국에서 교육한 것으로 보입니다. 슬리시릭스에 따르면 아이폰8은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얼굴 인식, 무선 충전, 증강 현실의 도입을 알렸습니다. 그러면서 아이폰8 9월 17일 시작하는 주에 출시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만약 아이폰8 얼굴인식 도입 사실이라면 지난해 9월에 선보였던 아이폰7과는 디자인이 꽤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8 디자인 물리적 홈 버튼이 없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미국의 IT 전문매체 애플인사이더가 최근 애플 홈팟 펌웨어코드에서 'resting.pearl.unlock'이라는 얼굴인식 관련 용어가 나왔다고 했습니다. 아이폰8의 새로운 기능으로 얼굴인식이 도입될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사진 = 일본 오사카 애플스토어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아이폰8의 전작인 아이폰7 사진들 (C) 나이스블루]

 

아이폰8 디자인 눈여겨 볼만한 또 하나는 베젤리스 디자인 도입 여부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8 시리즈, LG전자의 G6 같은 안드로이드폰의 트렌드인 베젤리스 디자인이 과연 애플의 아이폰8에서도 나타날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베젤리스 디자인의 특징은 디스플레이 화면을 넓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동영상을 많이 보는 사람을 만족시키기 좋습니다. 아이폰이 과거에 비해 크기가 커졌다는 점에서 아이폰8 디자인 베젤 어떻게 줄어들지 궁금해집니다.

 

이러한 아이폰8 관련 루머를 살펴보면 안드로이드폰 트렌드와 겹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이 스마트폰 문화를 주도했음을 떠올리면 약간 의외일 수 있습니다만, 아직 아이폰8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아직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아이폰8이 안드로이드폰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도입했을지라도 애플만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기능 같은 것을 선보였을 가능성도 없지 않으니까요. 아무튼 아이폰8 출시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