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 서포터즈 4기

영유아 및 어린이 편식 개선 방법 살펴봤더니?

편식은 말 그대로 특정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을 말합니다. 식사를 하는데 있어서 그리 좋은 존재는 아닙니다. 영양 섭취가 골고루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기를 보는데 있어서 한쪽 팀에 편향된 중계 및 해설에 대하여 팬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팬들은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중계 및 해설을 듣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음식 섭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음식 섭취를 고집하는 것이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편식은 영유아 및 어린이에게 좋지 않은 음식 섭취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자녀가 고기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야채를 싫어하게 된다면 영양 균형이 맞지 않게 됩니다. 고기 먹을 때 되도록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아실 겁니다. 일례로 고깃집에서 고기를 먹을 때 테이블에 상추와 깻잎 같은 야채들이 올라오는 것을 봐도 말입니다. 물론 고기와 야채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서 표현했습니다만, 영유아 및 어린이의 편식은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 반드시 개선해야 할 부분입니다.

 

 

분명한 것은, 영유아 및 어린이의 체형은 매년 커진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신장이 계속 자라거나 몸무게가 점점 늘어납니다. 신체적으로 무럭무럭 성장하는데 있어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 및 어린이가 편식을 해서는 안됩니다. 편식을 할 경우 몸이 허약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편식은 비만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정 음식을 계속 섭취하면서 영양 균형이 안 맞기 때문에 살이 찔 우려가 있습니다.(이 부분은 평소에 계속 섭취하는 음식이 무엇이느냐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 및 어린이는 자신에게 낯선 음식을 먹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먹었던 음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겠죠. 하지만 그것이 지나치면 편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음식을 강제적으로 먹이는 것이 오히려 영유아 및 어린이에게 거부감을 심어줄 수도 있겠죠. 그런 점에서 편식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하여 궁금증 느끼는 부모님들이 계실 것입니다.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는 영유아의 편식 교정 방법에 대하여 언급했습니다. 편식 교정 방법에 대하여 언급을 했습니다.(어린이도 편식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영유아 및 어린이에 걸쳐 편식 교정 방법은 동일하다고 봅니다.) 음식을 자녀가 좋아하는 조리방법으로 변형하여 요리하거나 자녀와 함께 음식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녀가 싫어하는 음식이 있다면 그것을 강요하기보다는 칭찬을 하거나 보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자녀의 성장에 도움 된다는 것을 반드시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는 편식 교정 방법 중에서 음식 조리법의 변화에 대하여 강조했습니다. 자녀가 특정 음식(고기, 생선, 채소, 우유, 밥)을 싫어할 때 어떻게 하면 그 음식을 먹게 할 수 있는지 그 효율적인 방법에 대하여 언급했습니다.

 

그중에서 어린이가 가장 싫어할 만한 음식은 채소일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정 채소를 골라내서 식사를 하는 어린이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그 어린이가 특정 채소를 골라내지 못하도록 김밥이나 볶음밥, 주먹밥, 카레라이스에 섞어서 요리하면 됩니다. 카레라이스 등은 어린이 입장에서 좋아하기 쉽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특정 채소를 먹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서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선을 기피하는 영유아 및 어린이가 있다면 생선 요리 시 다른 식품과 혼합하면서 요리하거나 또는 카레가루 같은 향신료와 섞어서 요리하면 됩니다. 밥 먹는 것을 싫어하는 영유아 및 어린이라면 볶음밥이나 김밥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기 좋은 식사를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합니다. 그러면서 자녀가 밥 먹는 재미를 느끼기 쉬울 것입니다. 영유아 및 어린이의 편식은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https://goo.gl/BQNUg3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