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우루과이 U-20 대표팀의 맞대결이 축구팬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승우 출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과연 그가 원맨쇼를 발휘할지 기대된다.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은 오는 20일부터 펼쳐지는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하 U-20 월드컵)을 앞두고 펼쳐지는 청소년 대표팀의 평가전이다. 중요한 대회가 얼마 안남았다는 점에서 이승우 포함한 한국 대표팀 선수들이 과연 어떤 활약을 펼칠지 주목된다.
[사진 =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은 청주 종합 운동장에서 펼쳐진다. 청주 종합 운동장은 청주시청, 충청북도청에서 서쪽에 위치한 곳이다. (C) 네이버 지도 앱]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은 5월 11일 목요일 저녁 8시 청주 종합 운동장에서 진행된다. 평가전이지만 U-20 월드컵을 얼마 안남겼다는 점에서 이번 경기를 소홀히 여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우루과이 축구 경기는 양팀 모두에게 각각 '가상의 아르헨티나', '가상의 일본'이다. 한국은 U-20 월드컵 A조 2차전에서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 우루과이는 U-20 월드컵 D조 2차전에서 한국의 라이벌 일본과 격돌한다. 한국 우루과이 모두에게 이번 평가전에 대한 의미가 깊다.
특히 한국 국가 대표팀은 지금까지 우루과이를 상대로 A매치에서 단 한 번도 이겨보지 못했다. 한국 우루과이 역대전적 A매치 기준으로는 7전 1무 6패였다. 1982년 2월 20일에 우루과이와 2-2로 비겼던 전적이 있으나 그 이후 우루과이와 6번 격돌하면서 모두 패했다. 가장 최근인 2014년 9월 8일 경기도 고양에서 펼쳐진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에서는 한국이 0-1로 패했다. 그만큼 한국이 우루과이에 약하다고 볼 수 있다.(역대전적 통계는 대한축구협회(KFA) 홈페이지에서 참고했음을 밝힌다.)
하지만 U-20 대표팀이라면 조금 이야기가 다르다. U-20 청소년 대표팀 기준으로 5전 2승 1무 2패였다. 특히 2015년 4월 29일 경기도 수원에서 맞붙었던 수원 JS컵 U-18 국제청소년축구대회에서는 한국 U-18 대표팀이 1-0으로 승리했다. 하지만 2016년 9월 21일 카타르 4개국 친선대회에서 우루과이 U-19 대표와 맞붙었을 때는 0-1로 패했다. 다만, 지난해 우루과이 U-19 대표팀과의 맞대결 패배는 대한축구협회 홈페이지에서 역대전적이 아닌 참고사항으로 분류됐다. 어쨌든 한국 청소년 대표팀이 우루과이를 이긴 기록이 있다는 것은 이번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사진 = 이승우 (C) 대한축구협회(KFA)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kfa.or.kr)]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스페인 명문 FC 바르셀로나 산하에 속한 후베닐A에서 활약중인 이승우다. 그동안 한국 청소년 대표팀의 에이스로 활약했던 이승우는 U-20 월드컵에서 한국의 좋은 성적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인물이다. 이승우 개인적으로도 이번 대회에서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하면 유럽 축구에서 자신의 가치를 올릴 명분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U-20 월드컵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U-20 월드컵 앞둔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에 임하는 마음이 의미심장할 것이다.
U-20 월드컵에 임하는 이승우의 롤모델은 FC 바르셀로나 에이스 리오넬 메시다. 메시는 2005년 U-20 월드컵에서 조국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이끈것과 더불어 최우수선수(MVP), 골든슈(득점왕)를 수상하며 세계적인 축구 스타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 이후 메시의 미래는 두말 할 필요 없다. 메시가 U-20 월드컵을 계기로 세계 축구에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는 점은 이승우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과연 한국이 U-20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지는 알 수 없다. 현실적으로 A조에서 기니,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와의 토너먼트 진출 경쟁에서 이길지 의문이다. 그럼에도 한국이 개최국 이점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대회 좋은 성적이 기대되는 것은 분명하다. 한국의 에이스 이승우가 과연 좋은 활약을 펼쳐줄지 기대될 수 밖에 없다. 그가 한국 우루과이 평가전을 계기로 국제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
[사진 =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은 5월 11일 오후 8시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아이패드 달력이며 5월 11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한국의 평가전 상대 우루과이는 U-20 월드컵 D조에서 남아공, 일본, 이탈리아와 격돌한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U-20 월드컵에 나서는 한국 U-20 대표팀의 선수단 명단은 다음과 같다.
골키퍼 : 안준수(세레소 오사카, 일본) 송범근(고려대) 이준(연세대)
수비수 : 이유현(전남) 우찬양(포항) 윤종규(서울) 이정문, 김민호(이상 연세대) 이상민(숭실대) 정태욱(아주대)
미드필더 : 이승우, 백승호(이상 FC 바르셀로나) 이승모(포항) 이상헌(울산) 임민혁(서울) 한찬희(전남) 강지훈(용인대) 김승우(연세대) 이진현(성균관대)
공격수 : 조영욱(고려대) 하승운(연세대)
감독 : 신태용
코치 : 전경준, 공오균, 김해운(GK코치), 플라비오(피지컬코치) 우정하(피지컬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