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일본 이라크 축구 흥미롭게 느껴지는 까닭

일본 이라크 축구 경기가 한국 축구팬들에게 주목을 끌게 됐다. 비록 두 대표팀이 한국과 같은 조에 편성되지 않았으나 일본이 현재 1승 1패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가 어찌될지 알 수 없다. 현재로서는 일본의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 그런 점에서 일본 이라크 맞대결이 그들에게 중요하게 됐다. 일본 입장에서는 승점 3점 획득이 필요하나 이번 경기에서 열의를 다하지 않으면 의외의 결과가 연출될지 모를 일이다. 이번 경기 결과를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두 팀의 맞대결이 흥미롭게 느껴진다.

 

 

[사진 = 일본 이라크 축구 맞대결이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이라크 맞대결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3차전으로서 우리나라 시간으로 10월 6일 오후 7시 35분 사이타마에 있는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에서 진행된다. 일본은 지난 1차전 UAE와의 홈 경기에서 1-2로 패하며 아시아 최종예선 스타트가 좋지 않았다. 2차전 태국 원정에서 2-0으로 승리하며 승점 3점을 얻었으나 UAE전 패배 때문에 현재 B조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일본 이라크 축구 경기는 그들이 홈에서 중동 팀을 상대로 경기에 임한다는 점에서 과연 2연승을 할지 아니면 비기거나 패할지 주목된다.

 

 

일본 이라크 역대전적 일본이 10전 6승 2무 2패 15골 6실점으로 앞섰다. 일본이 이라크에 패한 것은 1981년(0-2패) 1982년(0-1패) 뿐이며 그때가 30년이 넘게 지났다. 일본은 최근 이라크와의 4경기에서 모두 이겼다. 2014 브라질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2경기에서 모두 1-0으로 승리했으며 2015년 1월 아시안컵에서도 이라크를 1-0으로 물리쳤다. 2015년 6월 11일 요코하마에서 펼쳐졌던 이라크와의 친선전에서는 4-0으로 이겼다. 역대전적만을 놓고 보면 일본 이라크 중에서 어느 팀이 이번 경기에서 우세를 점할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더욱이 이라크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2경기에서 모두 패했다. 호주 원정에서 0-2로 패했으며 그 이후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맞대결에서는 1-2로 졌다. 2패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원정에 임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일본 입장에서는 이라크와의 홈 경기를 승점 3점 획득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지난 1차전 UAE와의 홈 경기에서 패했던 것을 놓고 보면 홈에서 반드시 이긴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 일본이 이번 경기에서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지 않으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장담할 수 없다.

 

 

[사진 = 일본 이라크 맞대결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3차전 경기로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이라크 축구 경기의 관건은 일본 유럽파들의 경기력 회복이다. 현재 일본 유럽파들 중에는 소속팀에서 벤치 멤버로 밀려난 인물들이 꽤 있다. 혼다 케이스케, 카가와 신지 같은 일본 축구의 핵심 선수들이 벤치 신세를 지고 있으며 지난 시즌 레스터 시티의 프리미어리그 우승 멤버로 활약했던 오카자키 신지의 올 시즌 입지 또한 적신호가 켜졌다. 올 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세비야로 둥지를 튼 기요타케 히로시의 행보도 불안하다. 프리메라리가 데뷔전에서 1골 1도움을 기록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벤치 멤버로 밀려난 듯한 모양새다.

 

 

일본 대표팀은 그동안 유럽파들의 존재감이 전력적인 측면에서 커다란 도움이 됐다. 혼다 케이스케, 카가와 신지, 오카자키 신지 등은 그동안 대표팀 베테랑 노릇을 하며 일본 전력을 지탱했다. 하지만 축구 선수가 경기를 꾸준히 뛰지 못하면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인물이라도 실전에서 제 기량을 발휘하기 어렵다. 이는 일본 또한 마찬가지가 될 수도 있다. 소속팀에서 원만한 출전 기회를 얻지 못하는 유럽파들이 있는 불안 요소가 일본 이라크 경기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만약 일본이 이번 이라크전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다음 경기인 호주 원정이 부담스러워진다. 일본에게 호주 원정은 부담스럽다. 장거리 비행을 떠난 상태에서 B조 최강 전력이자 2015 아시안컵 우승팀 호주와 싸워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일본 호주 역대전적 22전 8승 8무 6패라는 점에서 일본이 앞서있으나 최근 대표팀 행보를 놓고 보면 호주가 일본에게 밀린다고 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은 이라크를 꺾고 호주 원정을 치러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사진 = 일본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3위를 기록중이다. (C) 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jfa.jp)]

 

 

[사진 = 카가와 신지 (C) 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jfa.jp)]

 

[사진 = 일본 이라크 맞대결은 10월 6일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10월 6일을 가리킨다.]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은 다음과 같다.(2016년 10월)

 

골키퍼 : 히가시구치 마사아키(감바 오사카) 니시카와 슈사쿠(우라와 레즈) 가와시마 에이지(FC메츠, 프랑스)
수비수 : 나가토모 유토(인터밀란, 이탈리아) 요시다 마야(사우스샘프턴, 잉글랜드) 오타 고스케(비테세, 네덜란드) 사카이 고토쿠(함부르크, 독일) 사카이 히로키(올랭피크 마르세유, 프랑스) 모리시게 마사토, 유이치 마루야마(이상 FC도쿄) 마키노 도모아키(우라와 레즈) 우에다 나오미치(가시마 앤틀러스)
미드필더 : 하세베 마코토(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독일) 카가와 신지(도르트문트, 독일) 기요타케 히로시(세비야, 스페인) 야마구치 호타루(세레소 오사카) 오시마 료타(가와사키 프론탈레) 카시와기 요시케(우라와 레즈) 나가키 료타(가시마 앤틀러스)
공격수 : 혼다 케이스케(AC밀란, 이탈리아) 우사미 다카시(아우크스부르크, 독일) 오카자키 신지(레스터 시티, 잉글랜드) 하라구치 겐키(헤르타 베를린, 독일) 아사노 다쿠마(슈투트가르트, 독일) 무토 요시노리(마인츠, 독일) 고바야시 유(가와사키 프론탈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