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프로듀서 6기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SKT 스마트홈 이용 후기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SKT(SK텔레콤) 스마트홈 이용했던 소감을 올립니다. 무엇보다 최근에 날씨가 덥습니다. 8월 말이면 일반적으로 여름이 끝나는 시기임에도 여전히 한 여름처럼 무덥습니다. 열대야도 지속되는 중이죠. 이렇다 보니 에어컨을 계속 틀어 놓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최근에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이용하면서 냉방, 제습, 공기청정을 모두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SKT 스마트홈과 함께 말입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제품을 SKT 스마트홈과 어떻게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최근에 이용했던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모습은 이렇습니다. 스탠드 에어컨으로서 세로 크기가 큼지막합니다. 삼성 에어컨 처음으로 써보게 되었는데 해당 제품을 이용했을 때부터 기분이 설레였습니다. 단순히 냉방만 되는 것이 아니라 제습과 공기청정까지 가능합니다. 원래 에어컨에 제습과 공기청정이 모두 가능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기존에 저의 방에 에어컨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쓸 수 있는 것이 신선하게 느껴졌어요. 지금까지 에어컨하면 냉방만 가능한 줄 알았거든요.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은 바람없이 시원한 무풍 냉방이 가능합니다. 제품에서 쓸 수 있는 무풍 기능이란 바람문이 모두 닫힌 후 메탈 쿨링 패널에 있는 미세한 홀에서 부드러운 바람이 스며 나오는 기능입니다. 강한 찬바람보다는 쾌적함을 느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풍 냉방은 실내 온도가 어느 정도 낮아진 뒤에 쾌적함을 느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실내 온도가 높을 때 냉방 운전을 하면 되며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무풍 기능을 쓰면 됩니다. 제습이나 공기청정 운전 시에도 무풍 기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쾌적함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무풍 기능은 SKT 스마트홈에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 스마트홈은 집 안이나 집 밖에서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집안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죠. 저 같은 경우 집 안에서 SKT 스마트홈으로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을 사용했습니다. SKT 스마트홈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마치 리모콘처럼 활용했어요.

[동영상 =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SKT 스마트홈 연동하면서 사용하는 모습]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은 냉방이 될 때 바람문이 앞쪽으로 나옵니다. 그 모습이 특이하게 느껴집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을 쓸 때는 리모콘을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리모콘 사용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제습 기능을 찾기가 불편했습니다. 리모콘에 제습이라는 아이콘이 따로 표시되지 않았으니까요. 오히려 SKT 스마트홈 앱에서 사용할 때 제습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더군요. 저로서는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이용하면서 제습이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날씨가 덥다 보니 습도가 너무 높았는데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덕분에 습도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SKT 스마트홈이 꼭 필요했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을 SKT 스마트홈과 연동되기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면 이렇습니다. SKT 스마트홈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iOS)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스마트홈 앱으로 접속하면?

 

 

스마트홈 앱 메인에서 화면을 밑으로 내리다 보면 '+새 기기 추가'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SKT 스마트홈에 에어컨을 추가해야 하므로 새 기기를 추가했습니다.

 

 

기기 등록에 있는 에어컨을 눌렀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 에어컨을 선택했습니다.

 

 

삼성계정 ID와 비밀번호를 눌렀습니다. 만약 삼성계정 ID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설정 화면에서 계정 메뉴에 있는 삼성 계정을 통해 ID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되어 있는 기기 목록에서 SKT 홈 서비스에 등록할 기기로 에어컨 선택하면?

 

 

이렇게 기기 등록이 완료됐습니다.

 

 

그 이후에는 삼성전자 에어컨(24개월, 5인용 - 정회원 1인 + 가족회원 4인) 쿠폰 등록이 뜹니다. 쿠폰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 확인을 눌렀습니다.

 

 

쿠폰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에어컨 기기 등록 완료 이후의 SKT 스마트홈 앱 메인 모습은 이렇습니다. 저의 방 실내 온도가 높아서 그런건지 몰라도 화면 이미지가 그야말로 뜨겁네요.

 

 

SKT 스마트홈 앱에 삼성 에어컨 기기 등록을 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쾌적뽀송, 냉방, 제습, 청정 기능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특히 쾌적뽀송을 누르면 스마트쾌적 운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냉방, 제습, 공기 청정, 무풍 기능을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능은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을 SKT 스마트홈 앱에서 이용할 때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SKT 스마트홈 앱을 통해 제습 기능을 편리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SKT 스마트홈 앱에 제습이라고 표시된 메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은 SKT 스마트홈 앱에서 이용할 때 공기청정도 됩니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가스를 잡아낼 수 있어서 좋았어요.

 

SKT 스마트홈 앱에서는 스마트 취침, 꺼짐 예약, 자동 제어 설정, 이력 및 알림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취침 기능은 쾌적한 취침을 할 때 유용했습니다. 설정된 온도 값으로부터 한 시간마다 기온이 1도씩 올라가게 됩니다. 꺼짐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시간이 지난 후에 기기가 꺼집니다. 자동 제어 설정을 통해서는 집 지역에 폭염 주의보/경보 발령시, 집안 온도가 29도 이상 일 때 기기가 자동적으로 제어가 됩니다. 이력 및 알림에서는 에어컨을 실행할 때 알리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을 이용할 때 SKT 스마트홈 앱을 쓰면서 편리한 일상생활을 보냈습니다.

 

저는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을 이용할 때 SKT 스마트홈 앱과 함께하면서 리모콘 사용하는 비중을 줄였습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리모콘이 필요하지 않더군요. 평소에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SKT 스마트홈 앱으로 삼성 무풍에어컨 Q9500 다루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여기에 스마트 취침이나 꺼짐 예약 같은 기능이 있어서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가 가능한 이점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SKT 스마트홈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적잖은 편리함을 안겨줄 가치가 높은 존재임을 실감했습니다. SK텔레콤 홈 사물 인터넷 서비스 SKT 스마트홈은 2016년 3월 기준으로 국내 최대 수준인 46개 제휴사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확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