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기린컵 결승전에서 과연 어느 팀이 우승의 영광을 안게 될지 주목된다. 일본이 2007년 이후 5회 연속 기린컵 우승에 도전하는 입장이라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일본의 우승을 저지해야 하는 입장이다.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기린컵 결승전 향한 일본 축구팬들의 기대감이 클 것이다. 그들의 홈에서 펼쳐지는 축구 경기이자 컵대회이기 때문이다. 이 경기에 관심을 갖는 한국 축구팬 또한 적지 않을 것이다.
[사진 =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축구 경기는 6월 7일에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기린컵 결승전은 6월 7일 오후 7시 30분 일본 스이타에 있는 스이타 시티 경기장에서 펼쳐진다. 이곳은 일본 J리그 감바 오사카의 새로운 홈 구장이다. 일본 대표팀 명단에 포함된 공격수 우사미 타카시, 골키퍼 히가시구치 마사키에게는 낯익은 곳이다. 일본은 지난 3일 불가리아전에서 7-2 대승을 거두며 기린컵 결승에 진출했다. 경기 시작 4분 만에 오카자키 신지가 선제골을 넣은 이후 카가와 신지 2골(27분, 35분) 요시다 마야 2골(38분, 53분) 우사미 1골(57분) 아사노 타쿠마 페널티킥 1골(87분)이 터졌다.
일본의 지난 6월 3일 기린컵 준결승 불가리아전 선발 라인업은 다음과 같다.
(4-2-3-1) 가와시마 에이지 / 나가토모 유토, 모리시게 마사토, 요시다 마야, 사카이 히로키 / 카시와기 요스케, 하세베 마코토 / 키요타케 히로시, 카가와 신지, 코바야시 유키 / 오카자키 신지
-교체 투입 : 우사미 타카시(43분, out 카가와) 카나자키 무(46분, out 오카자키) 아사노 타쿠마(59분, out 코바야시) 하라구치 겐키(70분, out 키요타케) 엔도 와타루(76분, out 하세베) 쇼지 겐(83분, out 요시다)
지난 불가리아전에서는 주전 멤버들이 다수 포진했다. 단순한 친선전이었으면 주요 멤버 중에 누군가 선발 명단에서 제외되었을지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일본은 기린컵 우승에 대한 의지 때문인지 몰라도 한국 축구팬들에게 낯익은 주요 멤버들이 다수 출전했다. 비록 혼다 케이스케는 부상으로 결장했으나 코바야시가 그 공백을 메우며 혼다의 체력 부담을 덜어줬다. 일본은 기린컵 결승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경기에서도 주전 선수들을 대거 출전 시킬 것으로 보이나 불가리아전에 뛰지 못했던 선수에게 출전 기회가 돌아갈 수도 있다.
[사진 = 우사미 타카시 (C) 감바 오사카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gamba-osaka.net)]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경기에서 주목할 인물을 꼽으라면 우사미가 아닐까 싶다. 그는 2016년 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유럽에 재진출할 가능성이 있는 인물이다. 그동안 유럽 클럽의 영입 관심을 받았다는 점에서 언젠가 일본 J리그를 떠날지 모를 일이다. 비록 독일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과 호펜하임에서 실패하면서 2013년 여름에 감바 오사카로 복귀했으나 이제는 그때보다 더욱 발전된 득점력을 발휘중이다. 지난해 J리그 34경기 19골 기록했던 그의 득점 본능이 유럽 무대에서 다시 빛을 발할지 주목된다.
우사미에게는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경기가 자신의 가치를 끌어 올릴 또 하나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지난 불가리아전에서 조커로 투입되어 골을 넣었던 진가가 이번 경기에서 다시 재현된다면 그를 향한 영입 관심을 기울이는 팀들의 주목을 끌기 더 쉬울 것이다. 유럽 무대에서 두각을 떨치는 일본인 축구 선수들이 여럿 있다는 점에서 우사미 유럽 재진출 가능성이 결코 없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기량이 예전보다 더 좋아진 것도 유럽 재진출의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본 대표팀 명단에서는 불가리아전 7번째 골(페널티킥)의 주인공 아사노가 낯익을 것이다. 그는 2015년 J리그 베스트 영 플레이어상을 수상했던 공격수이며 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결승 한국전에서 2골 넣으며 일본의 3-2 역전승 및 대회 우승을 안겼다. 지난 불가리아전에서 페널티킥골로 자신의 A매치 데뷔골(A매치 4경기 1골)을 넣었던 그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전에서 맹활약 펼치면 오는 8월에 펼쳐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대한 자신감을 성취할 것이다.
[사진 = 아사노 타쿠마 (C)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jfa.jp)]
[일본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경기는 6월 7일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아이폰 달력]
[일본 축구 국가 대표팀 명단]
일본 축구 국가 대표팀의 최근 행보를 정리하며 글을 마친다.
-2015년 1월 AFC 아시안컵 성적 : 8강 탈락, 하비에르 아기레 전 감독 경질
-2015년 3월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국적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특이사항 :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알제리 대표팀 감독으로서 한국전 4-1 승리 이끌었던 인물
-2015년 8월 개최된 2015 동아시안컵 : 3전 2무 1패(4위 -꼴찌-)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 8전 7승 1무(E조 1위, 3차예선 -최종예선- 진출)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예선 B조 배정(호주, 사우디 아라비아, UAE, 이라크, 태국과 같은 조)
-2016년 A매치 성적 : 3전 3승(6월 6일 현재)
-키 플레이어 : 오카자키 신지(레스터 시티, 잉글랜드) 카가와 신지(도르트문트, 독일) 혼다 케이스케(AC밀란, 이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