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듀엣가요제 이영현, 복면가왕 아쉬움 극복했다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 통해서 그녀의 복면가왕 출연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여름이었던 10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 복면가왕 트리케라톱스 닉네임으로 출연했으나 1라운드에서 복면가왕 하와이 홍지민에게 패했습니다. 당시 그녀의 1라운드 패배는 매우 의외였습니다. 워낙 믿기지 않은 일이라 아쉬움에 남았죠. 그런 점에서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은 복면가왕 1라운드 패배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의미가 있습니다.

 

[사진 = MBC 듀엣가요제 공식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MBCDUET]

 

지난 5월 27일 MBC에서 방영된 듀엣가요제 제8회에서는 이영현, 민경훈, 라디, 틴탑 니엘이 지난 방송에 등장했던 B1A4 산들, SG워너비 이석훈과 함께 출연했습니다. 그중에 듀엣가요제 이영현 첫 출연했습니다. 그녀는 공무원 준비생 박준형씨와 함께 비의 랩소디 (원곡 : 최재훈)을 듀엣으로 부르며 440표를 얻고 8회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3연승 중이었던 듀엣가요제 산들 조선영(423표, 3위) 팀의 연승을 막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라디 나예원(436표, 2위) 팀 과의 표 차이는 4표였습니다.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은 2012년 나는 가수다 시즌2 명예졸업을 달성했던 저력을 되살리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녀의 가창력이 음악 예능 프로그램에서 여전히 막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되돌아보면 지난해 복면가왕에서 2라운드에 진출하지 못했던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당시 그녀는 트리케라톱스 닉네임을 의식했는지 몰라도 자신의 몸을 인형으로 가리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더욱이 그 인형은 이영현이 사비를 들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복면가왕에서 좋은 모습 보여주기 위한 열의를 다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만을 놓고 보면 복면가왕 이영현 패배는 그야말로 이변이었습니다. 나는 가수다 시즌2를 빛냈던 뛰어난 가창력의 소유자가 1라운드에서 패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녀의 상대였던 복면가왕 하와이 홍지민이 10대와 11대에 걸쳐 가왕이 되었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는 당시 1라운드 조편성이 이영현에게 불리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가왕급 가창력의 소유자가 1라운드에서 같은 조에 포함되었으니 말입니다. 이 같은 상황은 지난 4대 복면가왕 결정전 '김연우 vs 배다해', 21대 복면가왕 결정전 'KCM vs 다나'를 떠올리게 합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sundaynight]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은 지난해 복면가왕 출연의 아쉬움을 극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가 음악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경쟁력이 강한 가수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새로운 시작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민경훈의 경우처럼 듀엣가요제 재출연하는 가수가 있거나 MBC 일밤 복면가왕과 더불어 JTBC 투유 프로젝트-슈가맨, SBS 보컬 전쟁 : 신의 목소리, SBS 판타스틱듀오 같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이영현 같은 뛰어난 가창력의 소유자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잘해낼것이라 기대됩니다.

 

 

물론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은 일반인 참가자였던 박준형씨의 가창력이 뒷받침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듀엣가요제는 가수 혼자서만 노래를 잘 부른다고 많은 표를 얻는 것은 역부족입니다. 일반인 참가자의 가창력이 중요합니다. 박준형씨가 감탄이 나올 정도로 노래를 잘 부르는 것과 더불어 이영현과 조화가 잘 맞다 보니 440표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이영현이 자신의 파트너를 잘 선택한 것 같아요.

 

듀엣가요제 이영현 박준형 팀이 산들 조선영 팀을 이긴 것 또한 대단했습니다. 지금까지 듀엣가요제에서는 산들 조선영 팀의 3연승이 그야말로 폭주기관차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두 사람이 무대에서 함께 노래를 부르는 분위기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더군요. 특히 산들이 다음 주 듀엣가요제 출연이 또 성사된 것을 보면 그는 현존하는 듀엣가요제 에이스가 맞습니다. 그런 팀을 상대로 듀엣가요제 이영현 박준형 팀이 더 많은 표를 얻은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사진 = MBC 듀엣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duetfestival]

 

[사진 = 듀엣가요제 이영현 박준형 팀이 우승했던 방송분은 지난 5월 27일 MBC에서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입니다. (C) 나이스블루]

 

[듀엣가요제 8회 결과 정리]

 

[역대 듀엣가요제 우승자 정리]

[이영현 프로필 간단 정리]

 

듀엣가요제 이영현 우승은 과거에 나는 가수다를 빛냈던 출연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영현을 시작으로 나는 가수다에서 인상 깊은 활약을 펼친 경험이 있는 인물이 듀엣가요제에서 강세를 나타내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듭니다. 듀엣가요제가 오랫동안 많은 인기를 얻으려면 많은 사람들에게 가창력 뛰어나기로 정평이 난 가수가 계속 출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시청자들이 그 가수의 가창력을 듣고 싶어할 테니까요.

 

이미 복면가왕에서는 복면가왕 클레오파트라 김연우(4~7대 가왕), 복면가왕 코스모스 거미(13~16대 가왕) 같은 나는 가수다 시리즈를 빛냈던 인물들이 가왕이 되었던 전례가 있습니다. 그 밖에 복면가왕 원더우먼 양파, 복면가왕 램프 김경호 같은 나는 가수다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인물들이 복면가왕에서 가왕전까지 진출했습니다. 기존에 나는 가수다에서 뛰어난 가창력을 발휘했던 가수의 듀엣가요제 맹활약이 이영현 이후로 앞으로 계속될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