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슈가맨 한경일, 재기 성공 기대되는 이유

슈가맨 한경일 출연이 놀라운 이유는 재기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가 2013년 Mnet 슈퍼스타K5 오디션에 임하면서 그룹 2AM 조권에게 불합격한 것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중입니다. 그 이전까지는 대중들에게 잊혀졌던 가수였다가 그 방송을 통해서 한경일 '내 삶의 반' 노래가 사람들에게 다시 기억 되었습니다. 3년이 지난 2016년 3월 8일에는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한경일 출연하면서 시청자들의 높은 주목을 끌었습니다.

 

 

[사진 =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공식 홈페이지 기획의도. 한경일은 슈가맨 기획의도에 잘 맞는 인물입니다. (C) enter.jtbc.joins.com/sugarman]

 

슈가맨 한경일 출연은 슈퍼주니어 규현 제보에 의해서 성사됐습니다. 규현은 자신의 학창 시절때 음악 시간에 한경일 '한 사람을 사랑했네' 노래를 부렀는데 음악 선생에게 가수할 생각이 없냐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규현 가수 계기 통해서 한경일 한 사람을 사랑했네 노래에 관심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한경일 하면 자신의 정규앨범 2집 <Travel Directions>(2003년 발매)에 수록된 내 삶의 반이라는 노래를 떠올리기 쉬우나 이날 슈가맨에서는 정규앨범 1집 <한경일 No.1>(2002년 발매)에 있는 한 사람을 사랑했네 노래가 한경일 등장곡으로 쓰였습니다.

 

 

슈가맨 한경일 한 사람을 사랑했네 노래는 많은 사람들이 잘 몰랐던 곡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슈가맨 방청했던 시청자 100명 중에서 45명만 불을 키면서(그 노래를 알고 있다는 뜻) 50불 이하에 그쳤습니다. 오히려 슈가맨 한경일 내 삶의 반 불렀을 때는 87불이 들어오면서 자신의 히트곡이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도 한경일 내 삶의 반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아마도 2013년 슈퍼스타K5 탈락과 연관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때를 계기로 한경일 향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관심이 커지면서 내 삶의 반이 다시 회자되었죠.

 

한경일 슈퍼스타K5 탈락 과정에서 논란이 된 것이 조권 심사평 때문입니다. 당시 조권은 한경일 노래에 대하여 "노래를 못하시는 건 아니에요. 잘하시긴 하는데..."라고 언급했으나 노래방을 비유하면서 자신에게 인상 깊지 않았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그러더니 "감동이나 여운이 느껴지는게 없었고 본인의 개성도 조금 부족한 것 같다"며 불합격을 내렸습니다.

 

 

[사진 = 한경일은 2013년 Mnet 슈퍼스타K5 출연했습니다. (C) 슈퍼스타K5 홈페이지]

 

한경일에게 불합격을 줬던 조권은 후배 가수였습니다. 한경일은 자신의 후배인 조권에게 노래로 혹평을 들으면서 불합격을 받았습니다. 일부 여론에서 조권을 향한 불편한 시선을 가졌습니다. 알고보면 조권 심사평은 문제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심사위원으로서 마땅히 자신의 일을 했을 뿐입니다. 자신의 선배 가수 노래의 퀄리티에 관계없이 무조건 합격을 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런데 다른 심사위원인 이승철과 현미는 조권과 달리 합격을 줬습니다. 그럼에도 조권 불합격에 대해서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중입니다.

 

 

어쩌면 한경일 슈퍼스타K5 출연은 옳았을지 모릅니다. 자신이 재기 성공을 위해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하려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후배 가수에게 불합격 당하는 것을 감수했던 것이 결과적으로는 자신을 향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관심을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그 여파가 2016년 3월 슈가맨에서 한경일이 주목받았던 배경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경일은 슈가맨에 출연하면서 몇 개월 뒤에 새로운 앨범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앨범이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 한경일이 제2의 전성기를 누릴 발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우선적이어야 합니다. 슈가맨 한경일 출연이 그 일환이 되었죠.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노래입니다. 슈퍼스타K5에서 조권에게 불합격 당했던 것을 기억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그의 노래 실력이 재기 성공을 뒷받침하는 절대적인 존재가 됐습니다.

 

 

[슈가맨에서 한경일 노래를 제보했던 규현 프로필 간단 정리]

 

 

[한경일 프로필 간단 정리]

 

[사진 = 한경일은 슈가맨에서 과거에 유재석이 자신에게 좋게 대우해줬던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사진은 2015년 MBC 무한도전 사진전에서 봤던 유재석 캐릭터 모습입니다. (C) 나이스블루]

 

개인적으로는 슈가맨 한경일을 보면서 황치열이 떠올랐습니다. 황치열은 9년 동안 긴 무명의 시간을 보냈다가 근래에 한국과 중국의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탁월한 가창력을 발휘하며 '대세남'으로 거듭났습니다. 황치열 무명 탈출이 한국인들에게 깊은 여운을 안겨줬으며 이제는 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새로운 한류 스타가 됐습니다. 한경일은 황치열과 달리 자신의 히트곡이 있는 스타 가수 출신이었기 때문에 두 사람의 행보가 전혀 다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한경일은 황치열처럼 긴 시간을 어렵게 보냈던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쩌면 황치열처럼 각종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가창력을 알릴 기회가 많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황치열이 그 기회를 살리며 대세남으로 떠올랐다면 한경일에게는 어떨지 주목됩니다. 그의 재기 성공을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서 언젠가 또 다른 음악 프로그램에서 출연 요청이 들어오지 않을까 싶은 예상을 해봅니다. 그가 가수로서 다시 도약하기 위한 동기부여는 재기 성공을 기대해도 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