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시바사키 가쿠, 마리텔 안정환 출연 화제의 선수

시바사키 가쿠 라는 이름의 일본인은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축구 선수다. 마리텔 안정환 출연을 통해서 시바사키 이름이 더욱 유명세를 떨치게 됐다. 그의 축구 실력보다는 이름 때문에 더욱 그렇다. 시바사키가 한국에서는 욕과 비슷한 단어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1월 아시안컵에서는 SBS 스포츠 이재형 캐스터가 일본 대표팀 경기 도중 시바사키를 지칭할 때 갑자기 욕설이 나오면서 그의 이름이 더욱 화제가 됐다. 그러더니 마리텔 안정환 출연 계기로 다시 한국에서 유명세를 얻었다.

 

 

[사진 = 시바사키 가쿠 (C) 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jfa.jp)]

 

우선, 시바사키 가쿠 누구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 나이로 올해 23세의 시바사키는 2011년부터 가시마 앤틀러스에서 활약했으며 본래 소속팀 등번호가 20번이었으나 올 시즌부터는 10번을 착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바사키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이며 세부적으로는 수비형 미드필더라고 봐야 한다. 2011시즌 가시마에서 ACL 포함 20경기(정규리그 13경기) 출전했더니 2012시즌부터 2014시즌까지 3시즌 연속 각종 대회를 포함하여 40경기 이상 출전하며 팀의 간판 미드필더로 자리잡았다. 2015시즌에는 정규리그 29경기 5골, ACL 6경기 2골, 야마자키 나비스코 컵 1경기 출전했다.

 

 

시바사키는 야마자키 나비스코컵 3회 우승 경력이 있다. 2011년과 2012년, 2015년 가시마의 우승 멤버로 활약했던 것. 특히 2012년에는 야마자키 나비스코 컵 최우수 선수상을 수상했으며 그 해에는 J리그 베스트 영 플레이어상을 수상했다. 2014년 J리그 베스트 일레븐에 뽑혔던 그는 일본 축구 대표팀에 뽑히는 영광을 안게 됐다.

 

그의 A매치 데뷔전은 2014년 9월 9일 베네수엘라전이었다. 이 경기에서 골을 넣으며 일본의 2-2 무승부를 공헌했다. 그 이전이었던 2012년 2월 24일에는 A매치 아이슬란드전 소집 명단에 포함되었으나 경기 출전이 불발됐다. 알베르토 자케로니 전 감독 시절에는 대표팀에서 중용을 받지 못했으나 2014년 6월 브라질 월드컵 이후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 체제로 바뀌면서 대표팀 명단에 꾸준히 포함됐다.

 

 

[사진 = 시바사키는 2015 아시안컵 8강 UAE전에서 후반 36분에 골을 터뜨렸다. 하지만 일본은 UAE에 의해 승부차기에서 패했다. (C) 아시안컵 공식 홈페이지(afcasiancup.com)]

 

시바사키는 이재형 캐스터 말실수로 화제가 되었던 2015년 아시안컵에서 일본 대표팀 멤버로 활약했다. 아시안컵 8강 UAE전에서 골을 넣었으나 팀이 승부차기 4-5로 패하면서 빛바랜 패배를 겪었다. 그 이후에는 일본 A매치 경기에 꾸준히 출전하며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참가의 꿈을 키우게 됐다. 한국에서는 시바사키 이재형 캐스터 중계에 의해 그의 이름이 특이하게 비춰졌으나 실제로 그는 일본 J리그 톱클래스 미드필더이자 일본 국가 대표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커리어를 화려하게 키우는 중이다.

 

 

한국에서 시바사키라는 이름은 2015년 1월 이재형 캐스터 중계 및 2016년 1월 마리텔 안정환 김성주 출연을 통해서 화제가 됐다. 언젠가는 그의 이름이 또 다시 한국에서 주목을 끌지 모를 일이다. 만약 한국과 일본이 A매치에서 맞붙을 때 시바사키 출전하면 국내 네티즌들이 그의 이름을 특이하게 여기게 될 것이다. 물론 시바사키가 일본 대표팀에서 절치부심 성장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팀의 간판급 선수로 활약한다는 전제에서 말이다.

 

시바사키가 J리그에서 꾸준히 좋은 활약 펼치는 것을 놓고 보면 언젠가는 유럽에 진출하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이 든다. J리그에서 맹활약하는 선수들이 유럽 진출하는 사례가 흔한 것을 놓고 보면 시바사키도 언젠가 그 기회가 찾아올지 모를 일이다.

 

 

[사진 = 안정환 (C) 나이스블루]

 

한편 마리텔 안정환 김성주 방송이 네티즌들의 화제를 끌면서 시바사키를 포함한 축구계에서 이름이 특이한 선수들이 주목을 끌게 됐다. 이탈리아 국적의 공격수이자 첼시 레전드로 잘 알려진 지안프랑코 졸라 마리텔 통해 그의 이름이 국내에서 관심을 끌었다. 그 외에 이름이 특이한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마리텔 안정환 김성주 방송이 화제를 끌면서 두 사람의 예능 가치가 점점 커졌다. 안정환 예능 기질이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인지했으며 김성주 방송 진행 능력은 명불허전임을 알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안정환 냉장고를 부탁해 객원 MC 출연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전 냉장고 안정환 객원 MC 출연 녹화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던 것. 과연 안정환 출연분이 어떻게 웃겼을지 JTBC 냉장고를 부탁해 벌써부터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