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캣츠걸, 차지연 4연승 독주 득과 실

복면가왕 캣츠걸 4연승 달성했습니다. 지난 17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 거미와 조장혁을 꺾고 가왕이 된 이후 18대와 19대를 이기더니 20대 복면가왕 우승 달성하면서 완전한 독주 체제를 이어갔습니다. 뮤지컬배우 차지연 노래 경쟁력이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복면가왕 캣츠걸 차지연 김연우와 거미에 이어 복면가왕 최다 연승 타이를 형성했으며 21대 복면가왕 결정전까지 석권하면 복면가왕 최다 연승행진의 주인공이 됩니다.

 

*이 글은 복면가왕 캣츠걸 차지연 맞다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사진 = 복면가왕 2016년 달력에 등장한 여전사 캣츠걸 가면 모습 (C) 나이스블루]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는 클레오파트라 김연우, 코스모스 거미 같은 자신처럼 4연승을 달성했던 다른 인물들에 비하면 저평가된 느낌이 강합니다. 노래 보다는 무대 퍼포먼스를 통해서 판정단의 많은 득표를 얻어냈습니다. 그렇다고 복면가왕 캣츠걸 가창력이 아쉬운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노래만을 놓고 보면 지난 19대 결정전에 출연했던 복면가왕 김장군 이지훈, 20대 결정전을 뜨겁게 빛냈던 복면가왕 방패연 노을 전우성 능가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판정단이 아닌' 대중들 반응은 이지훈과 전우성에게 긍정적인 시선이 쏠렸습니다. 오히려 캣츠걸이 묻혔습니다.

 

 

따라서 복면가왕 캣츠걸 4연승 달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제기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연우와 거미가 독주 체제를 형성했을 때 누리꾼들의 찬사를 끊임없이 받았던 것과 달리 캣츠걸 향한 반응은 전혀 달랐습니다. 캣츠걸보다는 그녀와 가왕전에서 맞붙었던 상대 출연자들이 누리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지훈과 전우성이 대표적이죠. 두 사람 모두 가왕급 가창력을 과시했음에도 캣츠걸보다 더 많은 표를 얻지 못했습니다.

 

가왕을 뽑는 절대적 기준은 판정단 99명 중에 최소 50명 이상의 득표를 얻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무대 퍼포먼스에 많은 초점을 맞췄던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가 다른 가수들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 장점이 지난 17대 결정전에서 거미, 조장혁 이기면서 드러났었죠. 하지만 복면가왕의 취지는 오직 노래 실력으로 가왕을 뽑는 것입니다. 무대 퍼포먼스보다 노래가 더욱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시청자들도 복면가왕을 통해 최고의 노래를 듣고 싶어하고요. 이 때문에 이지훈과 전우성이 누리꾼들의 공감을 얻었던 반면 복면가왕 캣츠걸에 대해서는 두 사람에 비해 그런 부분이 약했습니다.

 

 

[사진 = 복면가왕 2016년 달력에서는 여전사 캣츠걸 캐릭터가 등장했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복면가왕 2016년 달력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6년 1월 3일 방영된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는 복면가왕 캣츠걸 4연승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C) 나이스블루]

 

그런데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는 20대 결정전에서 무대 퍼포먼스보다 노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복면가왕 캣츠걸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원곡 : 이승환)라는 노래를 애절하게 부르면서 후반부에 폭발적인 고음을 과시했습니다. 이전 노래와 달리 무대 퍼포먼스에 많은 신경을 쓰기 보다는 오로지 노래를 잘 부르는데 집중한 기색이 강했습니다. 99표 중에 62표를 얻으면서 4연승 독주를 성공했으나 오히려 누리꾼 반응은 그녀가 상대했던 전우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더욱 뚜렷했습니다.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가 오로지 노래를 통해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캣츠걸은요. 노래가 정말 맛있어요. 많은 분들이 고음 부분에서 쾌감을 느끼시겠지만 캣츠걸의 매력은 도입부 중저음에서 사람을 끌어들이는, 시작부터 블랙홀에 확 (청중들을) 빨아들이는 안정감과 기교를 마음대로 구사를 하시거든요" (작곡가 유영석)

 

"캣츠걸은 이 노래가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들었습니다." (작곡가 김현철)

 

작곡가 유영석과 김현철은 복면가왕 캣츠걸 차지연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노래를 부르면서 이러한 소감을 남겼습니다.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가 노래를 잘 부른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렸습니다. 특히 유영석은 캣츠걸 노래의 매력이 고음이 아닌 도입부 중저음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 고음에 대한 대중적인 편견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역대 복면가왕 우승자]

 

 

[복면가왕 캣츠걸 17~20대 복면가왕 결정전 활약상]

 

[차지연 프로필 간단 정리]

 

복면가왕 캣츠걸 출연자를 향한 대중적인 시선은 서로 엇갈릴 것입니다. 역대 복면가왕 우승자 중에서 가장 호불호가 있는 인물이니까요.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복면가왕 캣츠걸 4연승 독주는 반가운 느낌이 강합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그녀가 차지연 맞다고 가정하면, 가수가 아닌 다른 분야(뮤지컬 배우)가 본업인 인물이 복면가왕이라는 최고의 노래 실력을 자랑하는 출연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에서 독주를 이어갔습니다. 둘째는 차지연이라는 연예인이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결정적 계기가 됐습니다.

 

지금까지 복면가왕에서는 각 분야의 유명인들이 대중적으로 뜨거운 주목을 받으며 사람들에게 신선한 이슈를 연출했습니다. 뮤지컬 배우 차지연과 홍지민, 보컬 트레이너 전봉진, 힙합 래퍼 개코 및 치타, 전 축구선수 이천수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복면가왕 고추아가씨 유력 후보로 거론되었던 성우 이용신(BUT 실제 고추아가씨는 멜로디데이 여은으로 밝혀졌죠.)도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차지연 복면가왕 출연(캣츠걸 맞다는 전제하에)은 옳았습니다. 앞으로의 관건은 복면가왕 캣츠걸 차지연 5연승 여부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