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카라바크 유로파리그 경기에서 과연 손흥민 골 장면 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 손흥민은 지난 13일 선덜랜드 원정에서 프리미어리그 데뷔전을 치렀으나 주변 동료 선수와의 호흡 미숙에 의해 62분 만에 교체됐다. 그때의 아쉬움을 토트넘 카라바크 경기에서 만회하며 팀의 승리를 이끌지 주목된다. 그동안 레버쿠젠 소속으로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활약했던 손흥민 유로파리그 출전이 축구팬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에게는 유로파리그도 중요한 경기다.
[사진 = 토트넘 카라바크 경기를 예고하는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tottenhamhotspur.com]
토트넘 카라바크 맞대결은 한국 시간으로 9월 18일 금요일 오전 4시 5분 잉글랜드 런던 화이트 하트레인에서 펼쳐진다. 이 경기는 2015/16시즌 UEFA 유로파리그 조별리그 J조 1차전이다. 양팀 모두 조별리그에서 처음으로 경기를 펼치게 됐다. J조에는 토트넘(잉글랜드) 카라바크(아제르바이잔) AS모나코(프랑스) 안더레흐트(벨기에)가 한 팀이다. 4팀의 지난 시즌 자국리그 순위는 토트넘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5위, 카라바크 아제르바이잔 프리미어리그 1위, AS모나코 프랑스 리그1 3위, 안더레흐트 벨기에 주필러리그 3위 기록했다.
유로파리그 J조 판세 살펴보면 카라바크가 최하위 전력으로 예상되며 토트넘은 AS모나코, 안더레흐트와 함께 유로파리그 32강 토너먼트 진출 다투게 된다. AS모나코는 지난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 돌풍을 일으켰던 팀이며 안더레흐트는 벨기에 정규 1부리그 최다 우승(33회)을 자랑하는 팀이다. 토트넘의 32강 토너먼트 진출을 쉽게 낙관하기 어렵다.
토트넘 카라바크 경기는 아마도 두 팀이 서로 다른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을지 모른다. 경기 펼쳐지는 장소가 화이트 하트 레인인 것을 놓고 보면 토트넘에게는 승점 3점이 꼭 필요하다. 만약 카라바크와의 홈 경기에서 이기지 못하면 남은 5경기에서 많은 승점을 벌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반면 카라바크는 토트넘 원정에서 승점 1점만 따도 목표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잉글랜드 빅 클럽과의 원정 경기가 쉽지 않은 만큼 되도록이면 홈에서 승점 3점 획득에 주력하면서 원정에서는 승점 1점을 버는 실리 지향적인 자세로 대회에 임해야 할 것이다.
[사진 = 2015/16시즌 유로파리그 J조 편성 및 조별리그 1차전 일정. (C) 유럽축구연맹(UEFA) 공식 홈페이지(uefa.com)]
카라바크는 유럽 대항전에서 챔피언스리그보다는 유로파리그에서 지속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전신이었던 UEFA컵 시절과 더불어서 말이다. 그러나 지난 몇 시즌 동안 유로파리그 성적은 처참했다. 플레이오프에서 탈락하거나 3차 예선의 고비를 넘지 못했다. 유로파리그 명칭 변경 이후 처음으로 대회 본선에 진출한 때가 2014/15시즌이었다. 그러나 본선 조별리그 8경기에서 1승 5무 2패로 부진했다. 유럽 대항전에서 두각을 떨친 경험이 흔치 않았던 카라바크가 토트넘 원정에서 승점 3점을 따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토트넘은 카라바크전에서 최정예 멤버를 가동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9월 20일 일요일 크리스탈 팰리스를 상대로 올 시즌 프리미어리그 2승에 도전하기 때문에 카라바크전에서 100% 전력을 가동하기에는 체력적으로 부담스럽다. 더욱이 크리스탈 팰리스전 이후에는 아스널, 맨체스터 시티, AS모나코 같은 강팀들과 상대한다. 카라바크전에서는 팀 내에서 백업으로 분류되는 선수들의 분발이 필요하다.
토트넘 향후 5경기 일정 다음과 같다. (경기 진행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9/18(금) 오전 4시 5분, 카라바크전(홈, 유로파리그 J조 1차전)
-9/20(일) 오후 9시 30분, 크리스탈 팰리스전(홈, 프리미어리그 6라운드)
-9/24(목) 오전 3시 45분, 아스널전(홈, 캐피털 원 컵 3라운드)
-9/26(토) 오후 8시 45분, 맨체스터 시티전(홈, 프리미어리그 7라운드)
-10/2(금) 오전 2시, AS모나코전(원정, 유로파리그 J조 2차전)
[사진 = 손흥민 (C)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tottenhamhotspur.com)]
손흥민에게 토트넘 카라바크 경기는 유로파리그 골을 노려볼 수 있는 경기다. 카라바크가 J조 4팀 중에서 가장 전력이 약하기 때문에 손흥민 득점 기대하기 쉽다. 만약 카라바크전에서 골을 터뜨리면 토트넘 데뷔골 넣게 된다. 그가 토트넘 공격에 필요한 선수임을 증명하려면 카라바크전에서 골을 넣으며 자신의 존재감을 강력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다. 그래야 토트넘 에이스로 성장하기 위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카라바크전 앞둔 손흥민은 지난 시즌 레버쿠젠 선수로서 챔피언스리그 5골 기록했던 경험이 있다. 5골 중에 2골은 플레이오프, 3골은 32강 조별본선에서 기록했다. 챔피언스리그 득점을 경험했던 그의 진가라면 유로파리그에서 충분히 통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