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엑스비스 공모주 일정 수요예측, 대박 가능성 기대된다

엑스비스 공모주 일정 수요예측, 대박 가능성 기대된다

 

-지능형 고출력 레이저 솔루션 기업, 주 고객사는 현대차 및 LG그룹...매출 비중의 86.4% 차지

-해당 종목은 미래에셋증권 계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온라인 청약 시 수수료 2,000원(일부 등급 무료)

 

 

엑스비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최근에 나왔습니다. 설 연휴 이후에 등장한 3개의 종목들 중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대상입니다. 기관 반응이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종목 상장 시점에 특별한 변수가 없으면 코스닥 입성 첫 날에 어떤 추이를 나타낼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종목 최소 1주라도 배정 받으려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청약 신청자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균등 기본 1주 배정 가능성 낮아 보입니다. 지금의 분위기를 놓고 봤을 때 균등 0주 배정 받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균등 1주 배정 받으려면 '행운'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엑스비스_공모주

 

엑스비스 공모주 미래에셋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합니다. 2009년 설립했던 해당 기업은 다양한 산업 제조 공정에 맞춰진 지능형 고출력 레이저 솔루션 꾸준히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진출 산업은 친환경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개통(UAM) 등의 첨단 모빌리티 산업과 함께 배터리 및 카메라 모듈, 로보틱스 산업 공정도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 및 LG그룹 매출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2025년 3분기 기준 각각 57%, 29.4%입니다. 다 합치면 86.4% 입니다. 어떻게 보면 회사 매출에서 특정 기업 의존도가 높은 한계가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 경제를 책임지는 두 그룹을 주 고객사로 두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특히 현대차와 연관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엑스비스 수요예측 결과 나왔습니다. 기관 경쟁률 1,124.21대 1 나왔습니다. 기관들의 참여 건수는 2,411건이며 6개월 확약 317건, 3개월 확약 688건, 1개월 확약 532건, 15일 확약 346건, 미확약 528건 입니다. 따라서 의무보유확약 참여건수 기준 78.10%, 수량 기준 75.70% 입니다. 두 기준 모두 70%대 기록할 정도로 기관 반응 매우 좋았습니다. 참여건수는 거의 80% 됩니다. 기관 참여건수 2,411건 중에서 공모가 상단 11,500원 2,302건 됩니다.(95.5%) 상단 초과 91건(3.8%) 미제시 18건(0.7%) 입니다. 제시한 기관들 모두 상단 이상 금액으로 참여했습니다. 상장 첫 날 기대감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엑스비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좋은 이유는 현대차 연관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현대차 주가 많이 올랐습니다. 지난 1월 CES 2026 기점으로 시장에서 이 종목을 자동차 섹터와 함께 로봇 섹터로 바라보는 인식이 커졌습니다. 엑스비스는 지난해 현대차에 로봇 액추에이터(관절 구동 모터) 레이저 공정 장비 공식 수주했습니다. 어쩌면 휴머노이드 로봇 제조 관련 기업으로 인식될 가능성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잠재적 현대차 관련주 종목이자 피지컬 AI,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주 종목이 될지 모릅니다. 전형적인 로봇 기업은 아니지만, 현대차 주가 폭등 이유가 로봇임을 떠올리면 연관성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엑스비스_공모주_2

 

엑스비스 공모주 일정 및 상장일 3월 9일 예정입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매우 좋아서 상장 첫 날 기대감이 높으며, 잠재적 현대차 관련주 종목이라 시장에서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날 시장 분위기 좋다고 가정하면 수급 탄력 붙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변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관세입니다. 2월 20일 미국 대법원 관세 위헌 판결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에 10% 새로운 관세 부과하는 행정명령 서명했습니다. 기존의 상호관세 효력은 없으며 새로운 관세 명령을 내렸습니다. 어떻게 보면 현대차에게는 호재일 수도 있습니다. 기존 상호관세 15%였다가(얼마전에는 25% 인상 시도했던) 10%로 낮춰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임시 조치이며(150일), 트럼프 관세에 의한 대미 수출 불확실성이 나타났습니다. 혹시나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대법원 판결 뒤집는 무언가의 조치를 취한다고 가정하면 현대차 포함한 한국 기업들의 대미 수출은 안갯속입니다. 만약 현대차가 타격 받으면 관련된 기업들도 영향 받을 수 있지만, 이 부분은 앞으로의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잘 모르겠습니다.

 

 

엑스비스 공모주 일정 및 균등 비례 수량

 

청약일 : 2월 23일(월) ~ 24일(화)

환불일 : 2월 26일(목)

상장일 : 3월 9일(월)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일반 청약자 주식 수 : 575,000주

균등 및 비례 수량 : 각각 287,500주

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 : 33.05%

유사기업 PER : 27.60배

환매청구권 해당사항 없음

 

최종 공모가 : 11,500원

청약증거금 : 115,000원(청약 수량 : 20주, 청약증거금률 : 50%)

 

공모금액 : 공모주식(2,300,000주) x 공모가(11,500원) = 264.5억 원

-신주모집 : 100%

시가총액 : 상장예정 주식 수(9,333,740주) x 공모가(11,500원) = 1,073.3억 원

 

엑스비스 공모주 무게가 꽤 가볍습니다. 공모가 1만 원에서 약간 높은 수준이며, 공모금액 및 시가총액 어느 정도 가볍게 나옵니다. 이 정도의 조건이면 상장 첫 날 기관 수급 들어오기 쉽습니다.

 

엑스비스_공모주_3

 

사진 (C) 미래에셋증권 앱

 

또 하나 긍정적 부분도 있습니다. 엑스비스 공모주 일정 단독 상장 예정입니다. 다른 종목과 동시에 청약 진행되지 않으므로 수급 분산 우려 없습니다. 만약 상장 첫 날 현대차 주가 및 한국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다고 가정하면 이날 어떤 분위기일지 머릿속으로 쉽게 그려집니다. 반면 현대차 포함하여 코스피 및 코스닥 최근에 많이 오르면서 조정 가능성 잠재적으로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공모주가 현대차 로봇과 연관된 종목이라 과연 시장 분위기에 흔들릴지는 알 수 없지만, 좋은 종목인 것은 분명합니다. 심지어 흑자 기업입니다.

 

엑스비스_공모주_4
엑스비스_공모주_5

 

엑스비스 공모주 (액스비스 공모주) 일반청약자 배정 수량 575,000주 입니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지금의 분위기를 놓고 봤을 때 어마어마한 청약건수가 누적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말에 알지노믹스 공모주 청약건수 567,299건 나왔습니다. 당시 알지노믹스는 일라이릴리 관련주 종목으로 눈길을 끌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는 현대차와 관련된 종목이 등장하며 기관 수요예측이 매우 잘 나왔습니다. 엑스비스 공모주 청약 50만 건 넘을 가능성 있으며, 균등 기본 1주 배정 가능성 낮아집니다. / 사진 (C) DART 홈페이지

 

엑스비스_공모주_6

 

엑스비스_공모주_7

 

이 종목 최종 공모가 11,500원 확정됐습니다. 상장 첫 날 시초가 금액이 어떻게 나올지 벌써부터 궁금하게 됩니다. 지금의 시장 분위기가 매우 좋아서 이런 생각도 듭니다. 한편으로는 3월 9일 혹은 3월 초에는 어떨지 알 수 없긴 합니다. 또한 이 종목은 상장 이후 현대차 로봇 관련된 종목으로 눈길을 끌 가능성 잠재적으로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섹터가 이미 수급 들어온 적이 있어서 또 들어올지는 모르겠습니다. / 사진 (C) DART 홈페이지, 미래에셋증권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