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원전 대장주 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및 우리기술

원전 대장주 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및 우리기술

 

-2026년 2월 6일 미국 오클로 주가 14% 상승, 인공지능(AI) 전력 수요 여전히 굳건

-태양광 관련주 한화솔루션 최근 오름세, 재생에너지 및 원전 '쌍끌이 흥행' 기대해도 될까?

 

 

원전 대장주 관련주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종목은 두산에너빌리티 입니다. 2025년 화제의 종목이자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기 높은 종목입니다. 지금도 그 인기는 강력합니다. AI 산업은 앞으로도 발전할 가능성 높으며, 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전력은 필수입니다. 그 전력을 많이 공급하는데 있어서 원자력 및 소형모듈원전(SMR) 필요성 커지는 추세입니다. 이들과 반대 포지션에 있는 태양광 및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 및 SMR, 풍력 관련주 해당됩니다. 향후 한국에서 전력 수요 급증할 경우 주식 시장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떠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이며, 최근에 주가 크게 올랐던 우리기술 같은 다른 관련주 종목들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포스팅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원전_대장주_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개인 투자자들에게 주목받는 이유는 AI 수혜주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AI 발전에 의해 전력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원자력 및 SMR 다루는 기업들의 가치가 커질 가능성 높습니다. 그것을 반영하듯, 해당 기업은 지난해 4월 주가 2만 원대에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2026년 2월 4일 종가 97,200원 기록했습니다. 대략 4배 올랐습니다. 현재는 코스피 지수 조정 받으면서 2월 6일 90,100원으로 내려갔으나 올해 1월과 2월에 걸쳐 9만 원대 계속 지키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주로 2만 원대에 머물렀던 지난해 4월과는 다릅니다. 현 정부에서 AI 산업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싶어하는 의지가 에너지 관련 회사에 긍정적인 날개를 달아줬습니다.

 

 

1. 미국 오클로 2월 6일 주가 14.41% 상승, 국장에 영향 끼칠까?

 

이 글을 올리게 된 발단은 미국 SMR 회사 오클로 주가 2월 6일 14.41% 상승 때문입니다. 그동안 조정을 계속 받았던 종목인 것은 미국주식 투자하는 분이라면 잘 아실 겁니다. 52주 최고가 193.84달러였다가 2월 5일 종가 62.14달러 기록했습니다. 고점에서 3분의 2 정도 빠졌습니다. 그러다가 2월 6일 14.41% 오른 71.10달러 기록했습니다. 무언가 이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최근 실적 발표했던 미국 빅테크 4개 기업(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들의 올해 설비 투자액 총 6,500억 달러(약 954조 원) 전망과 연관 있을 것으로 봅니다. 기관들 입장에서는 이들 기업들의 설비 투자가 과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현재 4개 기업들의 실적발표 이후 주가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빅테크 4개 기업들의 과도한 설비 투자가 전력 회사들의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 높습니다. 오클로 등의 주가 상승이 나타난 이유입니다. 2월 6일 오클로 14.41%, 뉴스케일파워 18.13%(이상 SMR) 콘스텔레이션 에너지 5.8%, 카메코 3.9%(이상 원자력, 카메코는 우라늄 종목이나 원전 테마가 나타날 때 오를 수 있음) 상승 나타났습니다. 이 여파는 국장의 SMR 및 원자력 관련주 종목들에 긍정적으로 나타날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대표적으로 두산에너빌리티이며, 우리기술 같은 또 다른 인기 종목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 원전 및 SMR 테마 유효, 두산에너빌리티 앞으로 기대해도 될까?

 

원전 대장주 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높은 종목입니다. 원자로 등의 대형 원전 주기기 제작, 해외 대형 원전 수주 목표, 미국의 뉴스케일파워 지분 투자 및 SMR 사업 활동을 통해 원전 및 SMR 사업을 모두 아우르는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특히 미국 빅테크 4개 기업의 총 6,500억 달러 수준 설비 투자는 어쩌면 한국의 AI 수요를 더 크게 자극하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은 개인적 생각입니다. 미국의 기술주 기업들이 AI 산업에서 최종 승자가 되기 위해 자금을 더 지출하겠다는 뜻입니다. 전력 소비가 더 늘어날 가능성 있습니다. 한국의 AI 관련 기업들도 자극 받을 가능성 높으며, 두산에너빌리티 같은 전력 기업들 지켜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원전_대장주_관련주2
원전_대장주_관련주3

 

원전 대장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최근 흐름입니다. 지난해 10월말 고점을 찍고 내려왔다가 2026년 되면서 오름세 탄력 받았습니다. 주로 코스피 지수가 좋았을 때 상승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반대로 코스피 소강 상태였을 때에는 지난해 11월과 12월에서 봤던 것처럼 추세가 무너지면서 조정 구간을 거쳤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조정이 새로운 상승을 위해 지지 구간을 형성하는 과정이었으며 차트상에서는 볼린저 밴드 폭이 좁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지난 1월 초부터 오름세 힘을 얻으며 2월 4일 97,200원 기록했습니다. 2월 6일 90,100원 기록했지만, 지난해 11~12월과 달리 9만 원대를 계속 지켜낼지 여부가 눈길을 끕니다. 일종의 지지구간이 되어 10만 원 진입의 기대감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진 (C) 토스 앱

 

 

3. 우리기술, 2026년 초 코스닥 빛내는 종목

 

원전 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이외에 주목할 종목들이 더 있습니다. 올해 초 코스닥에서 핫한 종목이 있다면 우리기술입니다. 1월 19일과 20일 이틀 연속 30% 상한가 달성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8천 원대를 넘어 9천 원대 진입했습니다. 1월 2일 3,735원에서 시작했는데 불과 한 달 만에 3배 올랐습니다.

 

우리기술은 원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계측제어설비(MMIS) 국산화 성공했습니다. 최근 정부가 대형 원전 2기 및 SMR 1기 추가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주가 크게 올랐습니다. 한편으로는 주가 크게 올랐기 때문에 하락 시 변동이 클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정부의 정책 수혜를 누리는 종목이 된 점을 긍정적으로 봅니다. 'AI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정부의 방향이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AI 산업이 발전하려면 풍부한 전력은 필수이며 원자력, SMR, 태양광, 풍력 같은 전력 회사들 중요합니다.

 

4. 한화솔루션 주가 급등, 원전 관련주 종목들에 긍정적인 이유

 

원전과 재생에너지는 서로 상반된 포지션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AI 산업 발전에 의해 상호 보완 관계가 구축될 가능성 있습니다. 최근 태양광 관련주 한화솔루션 주가 급등 심상치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전기차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다보스 포럼 및 최근 실적 발표를 통해 태양광을 밀어준 것이 한화솔루션에 긍정적 영향 끼쳤다고 봅니다.

 

이제는 태양광 수요도 커지면 원전 및 SMR 수요도 커질 가능성 있습니다. AI 산업의 전력 수요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는 '원전 vs 재생에너지' 중에 하나를 우선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지만, 현 정부의 최근 행보는 그런 경향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월 20일 국무회의에서 원전 추가 필요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으며, 일주일 뒤 신규 대형 원전 2기 및 SMR 1기 건설 공식 확정됐습니다.

 

원전_관련주
원전_관련주2

 

원전 관련주 우리기술 주가 최근 흐름입니다. 1월 2일 3,735원에서 2월 6일 9,490원까지 올랐습니다. 한 달 동안 3배 올랐습니다. 1월 19일과 20일에는 30% 상한가 달성했습니다. 물론 1월 23일 15.49% 하락했으나 다음날 19.46% 상승하며 전날 폭락분을 모두 메웠습니다. 다만, 일봉 보조지표에서 과매수 흐름이 나타납니다. 지금은 보유자 영역 같습니다. / 사진 (C) 토스 앱

 

오클로

 

미국 SMR 기업 오클로 주가 2월 6일 14.4% 오른 71.10달러 기록했습니다. 바닥을 찍고 올라왔습니다. 단기 지표 RSI 골든 크로스 가능성 기대할 수 있지만, 5일 선에서 저항 받으면 다시 밀릴 가능성 있습니다. 아직 추세를 상방으로 틀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미국 빅테크 4개 기업들의 엄청난 설비 투자 지출 수혜 종목으로 꼽히지만, 한편으로는 미국 나스닥 하락 추세라서 주가 밀릴 가능성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 종목을 관심있게 지켜보는 분이라면 RSI, MACD 골든 크로스 여부 체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사진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