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사이트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 소식이 전해지면서 저의 스마트폰 및 노트북에서 접속 불가능 현상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저의 스마트폰 LTE 및 와이파이, 레진코믹스 어플이나 노트북 와이파이 이용했을 때는 해당 사이트 접속 가능했습니다. 다른 경로 통해서 차단이 진행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시점에서는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통해서 웹툰 즐겨보는 시대입니다. 레진코믹스는 2013년 6월 웹툰 유료화 서비스 내세우면서 지금까지 양질의 웹툰을 선보이며 7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3월 25일 오후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 소식 알려지면서 여론의 새로운 이슈거리로 떠올랐습니다.
[사진 = 레진코믹스 어플 고객지원 메뉴에서는 성인 인증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성인 인증 해야 하는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C) 레진코믹스 어플 고객지원 메뉴 캡쳐]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 이유는 불법 및 유해 내용 제공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이트 차단된 화면에 warning이라는 단어가 큼지막하게 나오면서 '불법 유해 정보(사이트)에 대한 차단 안내'라는 문구와 세부적인 설명이 언급됐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차단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레진코믹스 웹툰 중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불법 및 유해 내용으로 여겨지는 무언가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레진코믹스는 성인 인증 절차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19세 이상 볼 수 있는 웹툰이 있어서(19세 미만은 볼 수 없는 별도의 표시가 있습니다.) 성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된 것은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정확히 어떤 부분 때문에 차단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성인 인증 받은 사람도 볼 수 없는 것이 있었나?'라는 의구심이 듭니다. '19세 이상이라도 봐서는 안 될 자료 같은게 원래 있었는가?'라는 궁금증과 더불어서 말입니다.
그럼에도 레진코믹스 사이트 전체가 차단된 것은 애매합니다. 불법 유해 정보와 관련없는 웹툰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레진코믹스에서 웹툰 연재하는 작가들에게는 사이트 차단 소식이 반갑지 않게 들릴것으로 여겨집니다. 작가들은 웹툰 퀄리티 향상을 위해 날마다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래야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을 것이니까요. 작가들에게 레진코믹스는 중요한 무대입니다. 그런데 레진코믹스 사이트 차단 소식으로 인하여 작가들이 작품을 연재할 공간이 사라질 위기에 있습니다. 이는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더욱이 레진코믹스는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글로벌K-스타트업 프로그램 최우수상 및 2014년 대한민국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경력이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경력이 있는 사이트가 차단 진행중인 것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레진코믹스 잘못이 있었는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사이트 전체가 차단되는 것은 너무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듭니다.
아직 레진코믹스 사이트가 완전히 차단되지는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로 접속 가능해요. 하지만 순차적인 차단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언제까지 정상적으로 서비스될지 불투명합니다. 레진코믹스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이의신청 할지라도 아직은 받아들여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고요. 어쨌든 레진코믹스 관련 소식이 한동안 사회적인 이슈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