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 이용하면서 택배불가상품 알게 되었더니 삶의 편리함을 느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어느 카드를 우체국 등기 우편으로 보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카드가 포스트박스 택배불가상품 중에서 귀중품류로 분류될 만한 부분이라 편의점 택배로 이용하지 못했죠. 만약 그걸 몰랐다면 저는 카드를 편의점 택배로 보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접수 및 배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을지는 의문이네요.

 

심지어 제가 보내려던 카드는 크기까지 작았습니다. 운송장보다 더 작은 크기였어요. 돈과 관련된 카드가 아니었음에도 귀중품 같은 중요한 물건이었으며 크기가 너무 작았습니다. 택배불가상품 알고 있었음에 우체국 등기 우편으로 보냈죠. 편의점 택배가 편리한 것은 분명하나 모든 물건을 보낼 수는 없습니다.

 

 

저는 우체국 등기 우편으로 누군가에게 카드를 보냈을 때 편지와 편지봉투에 카드를 넣어서 접수했습니다. 공교롭게도 편지도 편의점 택배에서는 택배불가상품 중에 하나로 분류됐습니다. 편지와 원서 같은 서신류는 편의점 택배로 보낼 수 없습니다. 혹시 그런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대학교 지원 원서는 편의점 택배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원서를 편의점 택배로 보내는 분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는데 지금이 대학 입학 시즌이라 문득 그런 생각이 떠오르네요.

 

 

현금이나 신용카드는 편의점 택베에서는 접수금지상품으로 꼽힙니다. 접수가 안된다는 것은 택배불가상품 분류될 수 있는 물품이라는 뜻이죠. 특히 돈을 택배로 보내려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편의점 택배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돈이나 신용카드는 크기가 작아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편의점 택배는 작은 물건을 보낼 수 있으나 크기가 운송장보다 더 작으면 안됩니다. 어차피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낼 때는 은행 계좌이체가 더 좋겠죠.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 운송장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 수 있죠. 자신이 택배 보낼 물건이 운송장 크기보다 더 작으면 분실 우려 때문에 보낼 수 없습니다.

 

 

유리병 또한 편의점 택배에서는 택배불가상품 지정된 물품입니다. 유리는 깨지기 쉬워서 편의점 택배로 보내기 어렵습니다. 액자와 병풍, 석고상 같은 물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의 택배불가상품 과연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박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택배불가상품 언급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택배를 예약해서 보낼 때 자신이 보낼 물건이 택배불가상품으로 지정된 것인지 아닌지 판단해서 보내면 됩니다. 참고로 홈페이지 회원으로 예약 접수 시 매일 200원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신규 회원으로 가입 시 500원이 즉시 할인됩니다. 200원 및 500원은 포스트박스 단말기 통해서 택배 보낼 때 가격 할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예약 접수하면 매장에서 보다 간편하게 접수 할 수 있어서 좋죠. 택배불가상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제가 앞에서 언급한대로 현금카드, 현금, 편지, 병 같은 존재들은 편의점 택배로 보낼 수 없습니다. 그 외에 가스통, 타이어, 쌀, 곡물류 등도 이용불가상품으로 언급되었네요.

 

 

또 다른 택배불가상품 이렇습니다. 유리 및 도자기류를 포함하여 택배 보낼 물건이 운송장보다 더 작거나 또는 포장 상태가 불량하면 보낼 수 없습니다. 부패하거나 변질되기 쉬운 상품도 택배불가상품으로 꼽을 수 있죠. 그 외에 여권, 계약서, 인감도장, 휘발성 물품 같은 물건들은 기타 접수 금지 상품으로 분류됩니다.

 

 

택배 포장방법에 대해서는 이렇습니다. 박스 포장해서 택배를 보내는 방법은 누구나 잘 알고 있겠지만 김치 및 반찬류, 한약류, 과일류, 화장품류, 중고컴퓨터 등의 물건을 보낼 때의 포장 방법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중고 전자제품을 다른 누군가에게 보내기 위해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면 일반 박스보다는 완충제가 보완된 박스 혹은 공장에서 출하되었을 때의 포장 박스가 적합합니다. 다만, 파손면책을 동의했을 경우에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택배로 보내게 될 박스는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60cm 이하여야 합니다. 한 변의 길이는 1m 이내이며 30Kg 이하 상품에 한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는 CVSnet 홈페이지에서 진행중인 문화충전 혜택을 통해서 뮤지컬이나 영화 및 연극 같은 문화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문화충전 응모자 중에서 300명 이상에게 공연티켓 1인 2매가 주어지며 추가미션 응모자 중에 80명에 한해서 외식상품권 5만원이 지급됩니다. 2014년 12월 문화충전은 12월 31일까지 펼쳐지며 당첨자는 2015년 1월 7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11월과 12월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 접수 운송장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12월 문화충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원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올슉업 같은 뮤지컬들을 응모할 수 있으며 또 다른 뮤지컬이나 연극, 영화 응모가 가능합니다. 영화중에서는 2015년 1월 8일 개봉 예정인 워킹걸 문화충전에 포함됐습니다. 워킹걸은 조여정, 클라라 출연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만약 11~12월에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 보냈던 운송장이 있으면서 워킹걸 보고 싶은 분이라면 문화충전 참여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싶네요.

 

*이 글은 CVSnet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