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 알파, 아이폰6 견제 과연 성공했나?

갤럭시 알파 아이폰6 공통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둘 다 4.7인치이며 둘째는 제품 공개 및 출시 시기가 비슷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알파는 8월 13일 공개되었으며 9월 3일에 출시됐습니다. 일주일 뒤인 9월 10일 새벽(한국 시간 기준)에는 애플 아이폰6이 공개되었으며 9월 19일 1차 출시국으로 선정된 나라에 출시됐습니다. 갤럭시 알파 아이폰6 공개 및 출시가 서로 겹치지 않으나 그 시기가 비슷한 것이 눈에 띕니다.

 

이는 갤럭시 알파가 아이폰6를 견제하는 목적으로 출시된 것이 아니냐는 여론의 분위기가 만연했습니다. 아이폰6가 기존의 4인치를 탈피하고 4.7인치와 5.5인치(아이폰6 플러스)로 나뉘어서 등장할 것이라는 루머가 제품 공개 이전부터 끊임없이 제기됐죠. 그런데 아이폰6 공개 이전에 갤럭시 알파가 4.7인치로 나온 것이 심상치 않았죠.

 

[사진= 글쓴이가 살펴봤던 갤럭시 알파 아이폰6 (C) 나이스블루]

 

갤럭시 알파가 과연 아이폰6을 견제하기 위해서 4.7인치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것인지 여부는 공식적으로 알려진바 없습니다. 여론에서 '갤럭시 알파 vs 아이폰6'으로 관심을 끌었을 뿐이니까요. 지난 3월말 갤럭시S5 출시 이후로 되돌아가면 갤럭시F 나올지 모른다는 루머가 종종 제기됐습니다. 갤럭시S5 프라임과 더불어서 말입니다. 갤럭시S5 프라임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갤럭시F가 바로 갤럭시 알파였습니다. 그때의 루머를 떠올리면 오로지 아이폰6 견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닐 수도 있어요.

 

그러나 갤럭시 알파는 아이폰6 출시일을 앞두고 4.7인치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출시 시점만을 놓고 보면 아이폰6 견제 목적이 맞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난 9월만을 놓고 보면 갤럭시 알파 아이폰6 경쟁 관계가 형성된 분위기였죠. 둘 다 4.7인치 제품이니까요.

 

 

결과적으로 갤럭시 알파는 아이폰6 견제에 실패했습니다. 제품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아이폰6가 국제적으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한국에서도 열렬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심지어 아이폰6 출시된지 이틀째가 되었던 저녁에는 대란이 벌어졌죠. 아이폰6가 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었던 것은 '크기가 커진 아이폰'을 쓰고 싶은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절연띠와 카툭튀 같은 디자인이 약점으로 꼽혔음에도 '아이폰이 커졌다'는 단 하나의 강력한 임펙트가 판매량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아이폰6은 아이폰6 플러스에 비하면 한 손으로 다루기 편리한 장점까지 갖췄죠.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갤럭시 알파 아이폰6 중에서 후자를 쓰고 싶어할 겁니다.

 

그렇다고 갤럭시 알파가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디자인은 아이폰6보다 더 좋았습니다. 아이폰 특유의 장점이었던 예쁜 디자인이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도 구현되었죠. 그럼에도 아이폰6의 치솟는 인기를 제어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드러났습니다. 만약 아이폰6을 제대로 견제했다면 경쟁사 단말기의 인기를 어느 정도 막았어야 했습니다. 현실은 그렇지 않았죠.

 

또한 갤럭시 알파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가 공개 및 출시된 것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폰이 바로 갤럭시노트4였죠. 여기에 갤럭시노트 엣지라는 또 다른 승부수까지 꺼내들면서 두 제폼 모두 대중적인 주목을 끌었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에게 갤럭시 알파에 대한 존재감이 점점 옅어졌습니다. 여러 종류의 갤럭시 시리즈를 선보였던 것은 좋으나 갤럭시S 시리즈, 노트 시리즈가 아닌 스마트폰은 사람들에게 존재감이 약해지더군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모델 일부를 줄일 계획이라고 하는데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갤럭시 알파 아이폰6 경쟁에서는 갤럭시 알파가 밀렸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중들은 아이폰6을 더 좋아했으니까요. 하지만 제품만을 놓고 보면 갤럭시 알파가 아이폰6에게 밀렸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이 이렇게 긍정적으로 달라졌다'는 것이 갤럭시 알파에서 잘 드러났고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까지 여론의 극찬을 받으면서 갤럭시S5 부진의 원인이었던 디자인 혹평을 극복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 안좋다는 이야기는 설득력을 잃었죠. 이렇게 삼성전자가 갤럭시 알파 출시를 통해서 대중적인 편견을 해소한 것은 좋으나 라인업 정비 때문에 향후 갤럭시 알파2 선보일지 여부는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