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엣지 오늘 출시됐습니다. 곡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서 S펜까지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서 가격은 106만 7000원이라는 거액의 금액이 책정됐습니다. 저는 이 제품이 어떤지 얼마전 한국전자전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 스펙 비교도 해봤는데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둘 중에 어느 것이 좋은지 관심이 가실 겁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공통점은 2014년에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6월 중순, 갤럭시노트 엣지는 10월말에 출시됐습니다.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사용자이며 갤럭시노트 엣지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Galaxy Note edge) 사진부터 올립니다. 이 제품은 한국전자전에서 봤습니다. 제가 실제로 다루어봤었죠. 갤럭시노트 엣지 색상은 2개입니다. 프로스트 화이트, 차콜 블랙으로 나뉘어집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프로스트 화이트 제품은 제가 며칠전에 후기를 올렸으며 이번에는 갤럭시노트 엣지 차콜 블랙 제품을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과 디자인 스펙 비교했습니다. 같은 색상끼리 비교하는게 알맞겠죠.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 씁니다.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제품이 각각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갤럭시노트 엣지입니다. 두 제품의 크기는 각각 5.1인치와 5.6인치로서 갤럭시노트 엣지가 큽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5.7인치 갤럭시노트4보다 0.1인치 작으나 실질적으로는 크기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갤럭시노트 엣지 스펙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더 좋다고 봐야 합니다. 제품이 넓은 매리트가 있으니까요.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공통점이라면 최대 속도 225Mbps까지 구현되는 광대역 LTE-A가 지원됩니다. 영화와 예능 같은 동영상들을 다운 받을 때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4, 갤럭시 알파 또한 마찬가지고요. 최근에 출시되었던 삼성전자 주요 스마트폰들은 광대역 LTE-A 속도가 나타나서 좋더군요. 또한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RAM 3GB이며 QHD 슈퍼 아몰레드(해상도 2560 x 1440, 2560 x 140)가 탑재된 공통점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대표적인 차이점은 곡면 디스플레이와 S펜 탑재 유무입니다. 곡면 디스플레이와 S펜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 엣지 말고는 없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갤럭시노트4 같은 노트 시리즈처럼 S펜 사용이 가능하면서 세계 최초로 곡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됐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서 스마트폰을 여러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죠.

 

여론에서 갤럭시노트 엣지에 신선함을 느꼈던 것이 곡면 디스플레이 적용입니다. 제가 한국전자전에서 다루어봤는데 곡면 활용 빈도가 예상외로 높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포함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느끼기 힘든 특징입니다. 또한 갤럭시노트 엣지 배터리는 3000mAh로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 2800mAh보다 용량이 더 확보됐습니다. 제품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두 제품의 전면 디자인 확인했습니다. 전면 상단에서는 왼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검은색만 나타났다면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노트 엣지는 검은색 바탕에 가로줄이 눈에 띄지 않게 나타났습니다.

 

 

전면 하단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이 단조롭지 않게 느껴집니다.  

 

 

후면은 두 제품의 무늬가 철저하게 달랐습니다. 왼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도트무늬가 음각 형태로 일정하게 배열되었으며 갤럭시노트 엣지는 가죽 느낌이 나는 무늬를 선보였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 후면 커버 무늬는 갤럭시노트4와 동일하더군요. 가죽 느낌의 무늬도 프로스트 화이트보다는 차콜 블랙에서 더 눈에 띄었습니다. 디자인은 갤럭시노트 엣지가 명품 느낌이 난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도트무늬가 아쉽죠. 갤럭시노트 엣지 디자인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좀 더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이렇습니다. 두 제품의 후면 커버 무늬가 서로 다르면서 어떤 느낌이 연출되는지 잘 알 수 있죠.

 

 

두 제품 모두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모습)라는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테두리 색깔이 서로 다른 차이가 있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 테두리는 금색입니다. 검은색 색상의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테두리가 금색이다보니 카툭튀가 눈에 잘 띄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4개월 동안 써봤지만 카툭튀 불편하고 답답했습니다. 스마트폰 케이스 씌워야만 합니다.

 

 

반면 갤럭시노트 엣지 카메라 테두리는 검은색입니다. 스마트폰 제품 색깔과 일치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더 낫네요. 하지만 이 제품도 카툭튀라서 스마트폰 케이스 씌워야 편리합니다. 그래야 카메라 부분의 훼손을 줄일 수 있어요. 갤럭시노트 엣지 케이스 얼마전 저의 포스팅을 통해서 볼 수 있었는데요. 한국전자전 삼성전자 부스에서 공개된 갤럭시노트 엣지 케이스는 곡면 디스플레이를 덮지 않았습니다. 그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후면 커버에 무니가 있어서 손에 미끄러움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곡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나 여러 형태로 만지작거려야 합니다. 크기까지 커서 자칫 손에서 미끄러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갤럭시노트 엣지가 더 미끄러웠어요. 그나마 가죽 느낌의 무늬가 배열되어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그립감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갤럭시노트 엣지보다 더 좋았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처음 다루는 분이라면 제품을 손으로 자유자재로 다루기까지 어느 정도 적응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두께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골드 느낌이 나도록 표현되었다면 갤럭시노트 엣지는 검은색 색상에 충실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두께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려 했다면 갤럭시노트 엣지는 검은색 콘셉트에 맞춰서 두게를 완성했죠.

 

 

갤럭시노트 엣지 두께

 

 

갤럭시S5 광대역 LTE-A 두께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대표적인 차이점이 곡면 디스플레이 적용 여부입니다. 사진은 갤럭시노트 엣지 곡면 디스플레이입니다. 제품 옆의 한 쪽이 곡면으로 제작됐습니다. 길쭉한 화면이 추가 되었죠. 그래서 제품 이름에 엣지라는 단어가 들어갔나 봅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노트 시리즈처럼 S펜 사용이 가능합니다. S펜 색상은 스마트폰 색상과 똑같은 색깔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S펜이 지원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는 S펜을 제품 하단에 꽂을 수 있더군요.

 

 

두 제품의 카메라 화소 비교를 했습니다. 왼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전면 사진은 210만 화소,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노트 엣지 전면 사진은 370만 화소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이야기지만, 이제는 화소가 카메라 성능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보기 어려우나 그렇다고 화소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는 없죠.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1600만 화소) 갤럭시S4 LTE-A(1300만 화소, 후면 기준) 동시에 사용중인데 카메라 화질은 전자가 후자보다 더 좋습니다. 전자가 후자보다 사진 초점이 잘 잡히면서 화질이 더 밝았어요. 두 제품의 카메라 성능은 화질 차이보다는 초점에서 엇갈리더군요.

 

두 제품의 카메라 후면은 1600만 화소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해상도에서는 둘 다 후면에서 UHD 촬영 가능합니다. 두 제품 스펙에 대하여 더 언급하면 갤럭시노트 엣지는 갤럭시노트4와 더불어 USB 2.0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USB 3.0입니다. 무게는 갤럭시노트 엣지가 174g,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145g이나 제품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무게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겠죠. 가격이 갤럭시노트 엣지가 더 비싼건 많은 분들이 잘 아실 것이고요.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쓰고 있으나 만약 두 제품이 동시에 출시된다고 가정하면 저는 갤럭시노트 엣지 구입할 겁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디자인, 스펙이 더 우세하면서 곡면 디스플레이와 S펜까지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흥밋거리를 주는 제품이죠.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엣지가 많이 팔릴지 주목됩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