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비보이는 홍텐 혹은 Hong10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한국인입니다. 올해 만 29세의 홍텐은 지난해 11월 30일 레드불 BC ONE 2013 서울 월드 파이널에서 우승하면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비보이로 거듭났습니다. 최근에는 Hong10 레드불 인터뷰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홍텐 춤추는 장면과 더불어 자신의 춤에 대한 노하우와 앞으로의 목표 등이 언급됐습니다. 이 콘텐츠를 통해 레드불 인터뷰 영상 공개합니다.
홍텐이 우승했던 레드불 BC ONE 2013 서울 월드 파이널은 역대급 비보이 대회였습니다. 레드불 BC ONE은 2013년에 10주년을 맞이했는데 지금까지 우승했던 세계 최정상급 비보이들이 지난해 서울 월드 파이널 대회에 전원 총출동했습니다. 그 대회에서 홍텐이 다른 나라 비보이들을 제압하고 우승했습니다.
홍텐은 2013년 레드불 BC ONE 서울 월드 파이널에서 역대 우승자 자격으로 참가했습니다. 2006년 레드불 BC ONE 브라질 월드 파이널 우승 경력이 있었죠. 그 이전인 2005년 독일 월드 파이널에서는 준우승을 달성했습니다. 2012년까지 레드불 BC ONE에서 우승했던 비보이가 총 8명인데 그중에 2명이 홍텐과 윙(WIng, 2008년 우승)이라는 한국인이었습니다.
그런 홍텐을 역대 최고의 비보이로 치켜세울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013년 레드불 BC ONE 서울 월드 파이널에 대한 특수성 때문입니다. 서울에서 개최된 이 대회는 10주년을 맞이하면서 Hong10 포함한 역대 우승자 8명이 지역 결선 우승 및 와일드카드를 포함한 8명과 함께 결선 16강 대결을 펼쳤습니다. 그 대회에서 Hong10은 16강 멘노(네덜란드), 8강 릴주(모로코), 4강 윙(한국), 결승 무니르(프랑스)와의 맞대결에서 이겼습니다. 2006년 이후 7년 만에 세계를 제패하면서 역대 챔피언들보다 더 좋은 성과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동영상] 홍텐 레드불 인터뷰 영상입니다. 세계 최고의 비보이가 춤추는 모습과 더불어 인터뷰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춤솜씨를 보고 싶다면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저의 감상 소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고퀄리티 인터뷰 영상이네요. (Hong10 인터뷰 영상 유튜브 링크)
홍텐 인터뷰는 동영상 50초부터 나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춤에 대하여 "특별한 동작이 있게 나오는건 아니에요. 사소한 것 하나 하나가 뭉쳐서 전체적인 저의 캐릭터가 (일상) 생활에 묻어나오면서 저의 춤이 창조적으로 나오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레드불 BC One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2가지의 춤 동작을 완벽하게 구현한다고 상대방 비보이를 제압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 동작을 하나의 퍼포먼스로 묶어야 합니다. 무대에서 많은 동작을 선보이게 되죠. 홍텐은 작은 동작부터 신경쓰면서 자신만의 개성을 완성했습니다.
"여러가지를 최대한 활용해서 할려고 한다. 남들과 틀리게 할려는 것"
홍텐 인터뷰에서 가장 멋있게 느껴졌던 멘트입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남과 다른 차별화가 뚜렷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남과 똑같은 방식으로는 처음에 잘 될지 몰라도 나중에 한계를 드러내기 쉽습니다.
우리들이 좋아하는 치킨집을 예로 들면 전국 어디에서든 치킨집이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치킨집들이 창업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치킨이 맛있으면서 다른 매장 요리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손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에 특별한 맛을 내거나 다른 매장에서 보기 힘든 재료를 내세우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손님의 호감을 많이 얻어낼 수록 치킨집 인지도가 커지면서 나중에는 성공하겠죠. 그렇지 않은 매장은 손님들에게 존재감을 남기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단골 손님을 확보하기 어렵겠죠. 이래서 차별화가 중요합니다.
비보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세계에서 춤을 전문적으로 추는 비보이들이 많으니까요. 자신과 맞대결 펼치는 비보이보다 더욱 뜨거운 호응을 얻으면서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그들에게 '나는 이러한 동작을 보여줄 수 있다', '퍼포먼스가 완벽하다', '내가 상대방보다 춤을 잘 춘다'라는 인상을 심어줘야 합니다. 춤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잘 드러낼 필요가 있죠. 홍텐이 왜 세계 최고의 비보이가 되었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어요.
홍텐 인터뷰는 서울을 배경으로 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홍텐이 탑승했던 자동차가 광화문을 지나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 이후에는 서울에 있는 한 초등학교 근처 주택가에서 춤을 추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서울 일대에서 춤을 추는 모습이 영상으로 나오네요. 서울을 배경으로 한국적인 영상미가 느껴집니다. 서울이 한국의 수도임을 떠올리면 홍텐이 한국을 대표하는 비보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홍텐은 2006년과 2013년 레드불 BC ONE 월드 챔피언 우승자입니다. 현존하는 세계 챔피언이죠. 그는 이 대회에 대하여 "BC ONE 대회는요. 솔로 배틀 중에서 가장 큰 대회거든요. 비보이로서 제일 잡고 싶은 대회죠"라며 레드불 BC ONE이 세계적인 비보이 대회임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회에 대한 특별한 소감도 전했는데 "(저를) 존경하고 어릴 때 봤던 댄서인데 그 대회를 보고 저기서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었거든요. 저한테는 더 힘이 되어서 저는 더 열심히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라는 멘트를 들어보면 홍텐이 왜 비보이로서 국제 무대에서 롱런에 성공했는지 이 멘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홍텐은 자신의 춤에 대해서는 "프리즈는 만드는데까지 시간이 되게 짧았거든요. 그런데 그 전부터 제가 춤을 추던 동작들이 프리즈에 도움되는 것들이 많아서요"라고 말한 뒤 동작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그 과정들이 도움되어서 시간을 짧게 해서 쉽게 해냈어요"라고 전했습니다.
세계 1위 비보이 홍텐은 "새로운 도전, 이런 저런 장르들을 배워서 멋있게 퍼포먼스를 짜서 하고 싶어요. 멋있는 쇼를 만들어보고 싶어요"라며 앞으로의 목표를 전했습니다. 레드불 BC ONE 월드 파이널 챔피언 2회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비보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홍텐의 끝없는 맹활약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