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체험단

SKT 유심기변 방법, 유심 단독개통 후기

제가 얼마전부터 SK텔레콤 (SKT) 광대역 LTE-A X3 체험단으로 활동하면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지급 받았습니다. 그 제품은 기존에 쓰던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SKT 유심기변을 통해서 저는 현재 2개의 스마트폰을 활용중입니다. 저의 사례처럼 스마트폰을 2개 이상 쓰고 싶은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유심기변 방법 및 유심 단독개통에 대한 저의 사례를 포스팅으로 전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2개 모두 SKT 입니다.

 

 

유심기변이란 기존에 쓰던 스마트폰의 유심을 다른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유심기변을 시도하기 전까지는 '내가 이걸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졌는데 막상 해봤더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만약 새로운 스마트폰을 유심기변으로 활용하려는 분이 있다면 저의 포스팅이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스마트폰은 제가 2013년 9월부터 사용했던 갤럭시S4 LTE-A 블루 아크틱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스마트폰은 제가 최근에 SK텔레콤에서 지급 받았던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입니다. 이 사진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개봉하는 과정에서 촬영했습니다. 저의 메인 스마트폰이 왼쪽에 있는 제품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제품으로 넘어가기 직전에 찍었습니다.

 

 

 

 

-관련 글-


(1)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개봉기, 갤럭시S4 LTE-A 비교
(2)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 발대식 후기

 

 

갤럭시S4 LTE-A 배터리커버를 열었습니다. 정사각형 모양의 배터리 위에 있는 유심을 빼기로 했습니다.

 

 

손가락으로 유심 끝을 밀어봤습니다.

 

 

유심이 튀어나왔습니다.

 

저의 갤럭시S4 LTE-A에서 활용되었던 유심입니다.

 

 

유심을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꽂기로 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커버를 열었습니다.

 

 

유심을 꽂았습니다. 배터리를 결합한 뒤 배터리커버로 덮으면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켜보기로 했습니다.

 

 

전원을 눌렀더니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미인증 단말기라는 창이 떴습니다. 이 상황에서 '유심기변을 제대로 한건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1번 켰다가 다시 끈 뒤에 다시 켜는 것이 정상입니다. 과거에 유심기변 하셨던 분들 중에는 아마도 미인증 단말기 창이 뜨셨던 분들이 꽤 있으실 것으로 추측됩니다.

 

 

스마트폰을 다시 켜기 위해 전원 버튼을 누른 뒤 디바이스 옵션 창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했습니다.

 

 

다시 켰더니 미인증 단말기 창이 뜨지 않았습니다.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창이 뜨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유심기변을 맞게 했다'고 확신했습니다.

 

 

배경화면이 뜨기 전까지는 구글 계정 같은 이용동의 관련 설명이 계속 화면에 노출됐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가 알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유심기변이 이렇게 완료됐습니다.

 

 

갤럭시S5 LTE-A에서는 SKT 기기변경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떴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난 것은 아닙니다. 저의 기존 스마트폰이었던 갤럭시S4 LTE-A를 쓸 수 없었습니다. 어딘가에 팔거나 누군가에게 제공할 목적이 있다면 굳이 스마트폰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스마트폰을 2개 쓰고 싶었습니다. 갤럭시S4 LTE-A 유심 단독개통을 해보기로 했죠.

 

 

제가 찾은 곳은 티월드 안양지점입니다. SKT 유심 단독개통은 대리점이 아닌 지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대리점에서는 유심 단독개통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어느 대리점을 찾았을 때 알게된 정보였죠. 관계자분이 지점 방문을 권유해서 이렇게 오게 됐습니다.

 

지점은 티월드 홈페이지를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점과 대리점을 헷갈리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전혀 다릅니다. 제가 찾았던 티월드 안양지점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됩니다.(토요일, 공휴일 휴무) 지점 찾으실 분들이 운영 시간을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번호표를 뽑은 뒤 저의 순서가 다가오면서 관계자분에게 갤럭시S4 LTE-A 유심 단독개통을 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가입비 및 유심카드 금액은 통신비를 통해 청구하기로 했고 요금은 저렴했습니다. 가입비는 23,760원이며 유심카드 금액은 7,700원입니다.

 

전화번호도 새롭게 만들었죠. 저의 스마트폰은 2개가 되면서 번호까지 서로 다르게 됐습니다. 나중에 저의 명의로 신규가입이 되었다는 문자가 떴을때는 단말할부, 약정, 할인지원에 대하여 해당사항 없다는 내용이 삽입됐습니다. 유심 단독개통을 하면서 특정 기간 단말약정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렇게 저는 SKT 유심기변 및 유심 단독개통으로 스마트폰을 2개 쓰게 됐습니다. 2개 모두 SKT 입니다. 한동안 저에게 스마트폰이 2개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갤럭시S4 LTE-A를 계속 쓰기로 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스마트폰은 특정 기간 동안 약정 형태로 쓰는 줄 알았는데 모바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꼭 그럴 필요 없음을 실감했습니다. 2개를 써보면서 이 스마트폰은 어떻게 저 스마트폰은 어떤지 비교하는 재미가 느껴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