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체험단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개봉기, 갤럭시S4 LTE-A 비교

제가 최근에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으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광대역 LTE-A 서비스를 개시했는데 제가 체험단에 뽑히면서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지급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개봉기를 올리면서 저의 기존 스마트폰이었던 갤럭시S4 LTE-A와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스마트폰 모두 속도가 빠른 제품이나 스펙과 디자인에서 뚜렷한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갤럭시S4 LTE-A는 최대속도가 75Mbps를 나타내는 LTE보다 더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기종의 최대속도는 각각 225Mbps와 150Mbps입니다. 광대역 LTE-A는 LTE보다 3배, LTE-A는 LTE보다 2배 더 빠릅니다. 속도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박스는 갤럭시S4 LTE-A 박스와 더불어 친환경 소재입니다. 나무 모양을 디자인으로 삼은 공통점이 있으나 박스의 윗면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포장상자 박스에 5라는 글자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4 LTE-A 박스는 제가 지난해 9월 제품 구입 이후부터 지금까지 집에 계속 보관했습니다. 색상은 블루 아크틱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박스는 100% 친환경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100% 재생 가능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은 박스 뒷면에 표기됐습니다. 갤럭시S4 LTE-A와의 주요 스펙과 비교하면 두 제품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스펙을 놓고 보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앞서있죠. 1년 전 이맘 때 출시되었던 갤럭시S4 LTE-A보다 스펙이 많이 향상됐습니다. 다만, 무게와 크기는 갤럭시S4 LTE-A보다 약간 커졌습니다. 초고해상도(WQHD) 슈퍼 아몰레드를 적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크기가 조금 늘어났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주요 스펙

 

-크기(세로x가로x두께) : 142.0 x 72.5 x 8.1(mm)
-통신망 : 광대역 LTE-A(최대 속도 225Mbps)
-CPU : 2.5GHz 퀄컴 스냅드래곤 805 쿼드 코어 프로세서
-RAM : 3GB
-디스플레이 : 129.2mm(5.1인치) WQHD 슈퍼 아몰레드(2560 x 1440, 577ppi)
-카메라 후면 화소 : 1600만 화소(전면 200만 화소)
-배터리 : 2800mAh
-무게 : 145g
-IP67 등급 방수, 방진 기능 탑재

 

갤럭시S4 LTE-A 주요 스펙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 136.6 x 69.8 x 7.9(mm)
-통신망 : LTE-A(최대 속도 150Mbps)
-CPU : 2.3GHz 퀄컴 스냅드래곤 800 쿼드코어 프로세서
-RAM : 2GB
-디스플레이 : 126.7mm Full HD(FHD) 슈퍼 아몰레드(1920 x 1080, 441ppi)
-카메라 후면 화소 : 1300만 화소(전면 200만 화소)
-배터리 : 2600mAh
-무게 : 131g
-방수, 방진 기능 없음

 

제가 개봉했던 갤럭시S5 광대역 LTE-A 색상은 차콜 블랙입니다. 후면 커버에는 LTE-A X3이 새겨졌습니다. X3이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의미하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올해 3월말에 출시된 갤럭시S5와 더불어 후면이 도트무늬 패턴으로 형성됐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5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기대했으나 평소 도트무늬를 좋아해서 마음에 듭니다.

 

오히려 디자인보다는 재질이 더 좋았습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부드러웠습니다. 갤럭시S4 LTE-A 후면을 만졌을때와 느낌이 매우 다르더군요. 갤럭시S4 LTE-A가 일반 플라스틱을 만지면서 딱딱하다는 느낌이 떠올랐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부드러우면서도 도트무늬 패턴이 일정한 배열에 맞게 파여져 있어서 미끄럽지 않았습니다. 제가 거의 1주일 동안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이용했는데 손가락에서 전혀 미끄러움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패키지 안에 들어간 구성품들을 모두 꺼냈습니다. 배터리2개와 충전기 등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들이 빠짐 없이 있었습니다.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 크기는 이렇게 달랐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가 세로로 길게 늘어진 직사각형이라면 갤럭시S4 LTE-A 배터리는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제가 개봉기를 위해 사진 촬영을 했을때는 제품 테두리가 금색임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금색 빛깔이 나면서도 금색같지 않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계속 봤더니 금색이 맞습니다. 금색이 진하지 않게 나오면서 검은 색상이 돋보였습니다. 반면 갤럭시S4 LTE-A 블루 아크틱은 테두리가 은색이면서 색상이 파란색이었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밑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마이크로 USB 단자를 커버하기 위한 덮개가 있었는데요. 방수 때문에 덮개가 설치됐습니다. 덮개가 없는 갤럭시S4 LTE-A와 차이점이 있죠.

 

 

덮개는 제품과 분리되지 않도록 검은색 고무로 연결됐습니다.

 

 

덮개를 열면 USB 3.0 케이블을 꽂는 공간이 있습니다.

 

 

갤럭시S4 LTE-A 블루 아크틱과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입니다. 후자가 전자보다 약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번에는 후면 커버를 살펴봤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도트무늬 패턴이 눈에 띕니다.

 

 

두 스마트폰을 포개면서 차이점을 또 찾아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는 DMB를 보는 TV 안테나가 없었습니다. 갤럭시S4 LTE-A는 상단 오른쪽에 안테나가 있어서 덮개를 열면 되는데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안테나를 보관하는 덮개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방수 및 방진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이어폰이 안테나 기능을 하게 됐습니다. 제품에 이어폰을 꽂으면 DMB를 볼 수 있어요.

 

 

배터리 커버 안쪽은 방수 및 방진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고무 실링이 적용됐습니다.

 

 

반면 갤럭시S4 LTE-A 배터리 커버 안쪽은 고무 실링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 제품이 나왔을 무렵에는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갖춘 제품이 드물었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의 경우 지난해 12월에 출시되었으니 말이죠.

 

제가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을 하면서 쓰게 될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유심기변을 했습니다. 갤럭시S4 LTE-A에 있는 유심을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옮겼어요. 유심을 다른 제품으로 바꿨더니 화면이 이렇게 떴습니다.

 

 

유심기변 절차가 완료된 후에는 드디어 갤럭시S5 광대역 LTE-A를 이용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전국 체험단 활동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대한 포스팅을 활발히 올리게 되었네요. 유심기변은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저 혼자 했습니다. 제가 기존에 썼던 갤럭시S4 LTE-A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체험단과 관련된' 다음 포스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