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사용법, 현대카드 등록 및 GS25 결제 후기
애플페이 사용법, 현대카드 등록 및 GS25 결제 후기
-3월 21일 화요일 오전부터 한국에서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 이제는 아이폰 및 애플워치만으로 사용처에서 결제 가능
-현재 시점에서는 현대카드 이용자만 쓸 수 있습니다(타사 애플페이 오픈은 미확정)
애플페이 사용법 주목하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인 3월 21일 화요일 오전부터 드디어 우리나라에서 애플의 간편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출시됐습니다. 저 같이 애플 제품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오늘을 많이 기다리셨을 겁니다. 이제부터는 아이폰 및 애플워치 같은 애플의 기기만으로 전국의 여러 사용처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완료하셨던 분들이 많으며 앞으로는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교통카드 결제 가능하거나, 다른 카드사 오픈 현실화된다면 애플페이는 한국에서 널리 활성화될 가능성 높습니다. 한국에서 2030세대 중심으로 아이폰 이용자 많은 모습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얼마 전 현대카드 체크카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SC제일은행 통해서 말입니다. 개설 목적은 애플페이 이용입니다. 실제로 현대카드가 2022년 10월 SC제일은행과 제휴하면서 체크카드 발급이 현실화됐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한국에서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필수입니다. 아직 다른 카드사 오픈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오직 한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현대카드와 SC제일은행 제휴는 애플페이 이용자 늘리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봅니다. 체크카드만 이용하는 사람도 쓸 수 있습니다. 제가 개설한 카드는 SC제일은행 현대카드 M CHECK 입니다.
3월 21일 화요일 오전 출근에 애플페이 출시된 순간이 지금도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기상하자마자 아이폰 지갑 앱으로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시도했습니다. 알고봤더니 SC제일은행 통해서 체크카드 개설 및 아이폰 지갑앱 등록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애플페이 설정 과정에서 아이폰에 현대카드 앱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기존에 앱 설치된 분들 중에 애플페이 결제가 되지 않았던 경우도 있다고 들었는데 현대카드 앱 새롭게 업데이트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아이폰으로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진행하면서 해당 카드사 새롭게 회원가입 완료했습니다. 얼마 전 SC제일은행 통해서 현대카드 체크카드 개설을 했고, 저의 아이폰에서도 SC제일은행 앱 설치했는데 알고봤더니 이것으로 끝나는게 아니었습니다. 기존에 현대카드 이용했던 분이라면 아이폰에서 애플페이 사용법 쉽게 할 수 있는데 저 같이 해당 카드사 이번에 새롭게 이용한 사람에게는 사전에 준비할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준비가 잘 되어야 애플페이 원활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한국에서 애플페이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폰 지갑 앱 이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만약 일본 도쿄 및 홍콩 여행을 활발히했다면 각 도시에서 사용 가능한 스이카 또는 옥토퍼스 카드를 아이폰에 등록해서 애플페이 결제할 수도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실제로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저의 아이폰에서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완료하면서 지갑 앱 활용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여행가는 분이 다시 늘었는데 스이카 및 옥토퍼스 카드 등록하는 분도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알고보면 많습니다. 편의점, 백화점, 마트 및 슈퍼, 카페 브랜드, 전자제품 매장 등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쓸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가능한 곳이 여럿 됩니다. 배달의민족, 무신사, 대한항공, 우리동네 GS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국인들에게 널리 이용되는 편의점 같은 경우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애플페이 결제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중에 GS25 애플페이 제가 처음으로 결제했습니다. 앞으로 여러 편의점 방문하면서 아이폰으로 해당 결제 서비스 이용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드디어 국내에 출시된 애플페이 사용법 설정 진행 과정은 이렇습니다. 해당 결제 서비스가 오늘 오전 선보였기 때문에 기존에 아이폰 및 현대카드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설치 못하신 분들이 계실 듯합니다. 또는 아이폰 이용자인데 언젠가 타사 카드 등록 가능하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궁금하신 분도 계실 겁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한 도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이폰 지갑 앱을 보시면 Apple Pay 시작하기 문구가 있습니다. 여기서 플러스를 하시면 사용 가능한 카드가 두 가지 형태로 나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애플페이 교통카드 서비스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진행하려면 '체크 카드 또는 신용 카드' 항목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교통카드 메뉴의 경우 일본의 파스모 및 스이카 카드, 홍콩의 옥토퍼스 카드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저의 아이폰 화면에서는 앱 받기에 현대카드가 뜹니다. 알고봤더니 아이폰에 현대카드 앱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카드 등록 메뉴 선택하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필수 항목 선택 완료한 뒤에는 현대카드 인증문자 전송 안내가 뜹니다. 인증 문자 보내기 선택하면 문자를 통해서 현대카드에 보낼 메시지를 수정 없이 보내면 됩니다. 그 이후 현대카드 통해서 전송받은 인증번호 6자리를 앱에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현대카드 비밀번호 및 사용할 결제 비밀번호 입력을 해야 합니다.
과연 애플페이 Face ID(페이스 아이디) 인증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한국에서 마스크 착용이 많이 해제되었기 때문에 Face ID 인증 설정해도 문제 없을 것 같아서 설정했습니다. 만약 설정할 경우 애플페이 사용처에서 애플페이로 결제하기 전에 반드시 Face ID 인증을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현대카드 회원가입을 안해서 이번에 새롭게 완료했습니다. 기존에 회원가입 하셨던 분은 로그인만 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굳이 이곳에 따로 언급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이용 동의는 필수 및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알아서 선택하면 될 듯합니다.
현대카드 앱 메뉴쪽을 보니 Apple Pay 카드 추가 항목이 있습니다. 그 부분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애플페이 추가할 카드 선택하면 해당 카드가 애플 지갑에 추가된다고 합니다. 카드는 한 장씩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 이후 동의하기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해당 결제 서비스 사용처에서 애플페이 사용 진행하려면 지갑 앱에서 현대카드 메뉴로 들어간 뒤에, 아이폰 오른쪽 측면 버튼 두 번 누르고 Face ID 인증하면 됩니다. 만약 Touch ID의 아이폰이라면 홈 버튼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그 이후 아이폰 알림 통해서 애플페이 현대카드 등록 완료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하나 더 있습니다. 현대카드로부터 애플페이 사용 가능하다는 문자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이 문자를 받은 분들이 애플페이 사용처에서 결제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관련하여 해당 결제 방식이 카드 결제 및 모바일 바코드 결제 방식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아이폰 지갑 앱에서 현대카드 메뉴로 들어간 뒤에 화면에 "리더기 가까이 들고 있으십시오."라고 뜨면, 아이폰을 NFC 단말기에 놓고 결제하면 됩니다.
저는 애플페이 GS25 결제 처음으로 했습니다. 실제로 해봤더니 어쩌면 지갑이 필요없을 것 같은 기분을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분증을 모바일에 옮겨놓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지갑을 가지고 다닙니다만, 아이폰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늘어난 것만으로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아니면 지갑에 소지하는 카드들을 조금 줄여도 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GS25는 제가 자주 방문하는 편의점이라 앞으로도 해당 편의점 방문할 때 애플페이 항상 이용할 계획입니다. 만약 현대카드 이용중인 아이폰 유저분이라면 애플페이 편리하게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애플페이 교통페이 도입하면 해당 결제 방식 이용할 일이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