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종로 서대문권) 방문 후기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종로 서대문권) 방문 후기
-지난 10월 28일 오픈, 노원구(1호) 동작구(2호)에 이어 세 번째 거점형 탄생
-한국 최초로 아난딸로형 교육방식 채택, 트램펄린 마련 등 체계적 교육 및 최상의 시설 구축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 오픈 뿐만 아니라 서울시 거주 초등학생 자녀가 방과후 머무는 공간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곧 있으면 겨울방학이 다가오기 때문에 초등학생 자녀가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걱정하는 서울시 거주 학부모 분들이 있을 듯 합니다. 최근 서울시 곳곳에 우리동네키움센터 들어선 것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분들 중에 아시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입소문을 탔으니 말입니다. 이제는 기존의 키움센터와는 차별화된 거점형 공간이 새롭게 들어섰습니다. 그중에 3호 센터가 얼마 전 독립문 바로 근처에 생겼는데 어떤 곳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독립문역 사거리에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종로 서대문권)가 지난 10월 28일에 오픈했습니다. 거점 1호 센터가 노원구, 2호 센터가 동작구에 들어섰다면 이번에는 종로구 및 서대문구를 아우릅니다. 이곳의 주소는 종로구에 위치했으나 대각선 방향에 있는 독립문은 서대문구에 위치했습니다. 종로구와 서대문구 사이에 있기 때문에 두 지역에서 접근하기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건물 앞에는 서울시 공공 자전거 서비스 따릉이 대여소가 위치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곳을 따릉이로 방문했는데 편리하게 방문했습니다. 여기에 서울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5호선 서대문역에서 도보로 접근하기 좋을 정도로 최적의 입지를 자랑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8 에이트 타워
종로와 서대문권에 들어선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는 건물의 지상 2층에서 지상 6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만약 이곳의 사무공간을 방문하게 된다면 엘리베이터를 탑승하셔서 6층에 도착하시면 됩니다.
각 층에 있는 공간 이름은 특이합니다. 한글과 영어가 혼합되었는데 뒤에 있는 영어들을 보면 'yo, 'GO(go)', 'ja'라고 표기됐습니다. 아동들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된 듯 합니다. 예를 들어 '쉬어yo' 같은 경우 휴게실, '요리yo'는 조리실, '챙겨yo'는 사물함 공간 정도로 생각하기 쉬운데 어린이들에게는 휴게실이나 조리실 같은 용어가 자칫 딱딱하게 들릴 수 있기 때문인지 재미를 불어 넣는 표현이 나온 듯 합니다.
알고보면 서울시에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많습니다. 1년 전이었던 2020년 11월에 100호점이 생겼는데 어느새 180개소가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거점형키움센터라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이 신설됐습니다. 이 포스팅의 주인공인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 같은 경우 현재 시점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등장한 거점형키움센터 입니다. 일반형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아동들이 마음껏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넓은 규모와 다채로운 콘텐츠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돌봄 기관 허브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6층은 사무공간과 더불어 아동을 일시적으로 돌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아마도 이곳에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이 6층을 찾으실 듯 합니다. 자리에 앉으면서 대기할 때 찾기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곳의 공간이 깨끗하고 산뜻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5층으로 내려가면 놀이 관련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마련된 것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실제로 다목적실이 있는데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간과 공간 사이에 무빙월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시간 보내는 아동들이 특정 활동을 편리하게 하도록 탄력적인 공간 활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층으로 내려갔더니 물건과 의류 보관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다른 층에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거점 3호 센터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더욱 깨끗하게 보였습니다. 아동 입장에서는 정리정돈에 대하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알고보면 유익한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4층에는 놀이공간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이 토의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를 놓고 보면 시청각 교육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워낙 이곳의 규모가 넓다 보니 때로는 놀이를 하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거나,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목적의 공간이 여럿 마련된 것이 좋았습니다.
3층으로 내려오니 어린이에 친화적인 분위기가 더욱 짙었습니다. 해먹과 더불어 누워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그와 더불어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이곳에는 요리실, 방송크리에이터실이 있습니다. 아동이 무언가를 직접 하면서 새로운 것을 익히기 좋은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층에 입장했더니 특이한 존재를 봤습니다. 공기청정, 살균, 향균, 집진, 탈취를 하는 바이오 시스템이 작동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이곳이 아동 관련 시설이기 때문인지 자녀의 건강에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이곳에 공기청정기가 마련된 모습들을 봤는데 아동과 더불어 이곳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시설이 잘 갖춰진 것에 감탄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는 분들은 QR코드 활용한 출입 인증 및 온도 체크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최근에 모더나 추가접종(부스터샷) 완료했습니다.
2층은 한마디로 놀이터 같았습니다. 트램펄린이나 미끄럼틀 같은 흥미 넘치는 놀이기구들이 마련됐습니다. 특히 트램펄린은 종로 및 서대문구 돌봄시설 이용하는 아동들의 설문조사를 통해서 가장 선호했던 놀이시설 1위였다고 했는데 그것이 반영되어 이곳에서 트램펄린이 생겼습니다. 이곳이 거점형 키움센터이기 때문인지 아동들의 의견 반영에 얼마나 적극적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 3호 센터(종로 서대문권) 카카오톡 채널이 오픈됐습니다. 지난 11월 22일부터는 채널 오픈 이벤트가 시작됐습니다.(경품은 소진 시 종료)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제3호 종로 거점형 키움센터'로 검색하시면 채널 추가 이후 하단에 '채널추가 선물받기'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센터(2층)에서 스마트폰 스트랩 선물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핀란드식 예술교육을 도입하다! 이제 놀면서 배우자!
거점형 키움센터는 한국 최초로 핀란드식 예술 교육 형태인 아난딸로형 교육방식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아동들이 놀이 및 휴식을 통해서 스스로 목표를 그려나가는 것과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을 키우기 위한 환경 조성과 더불어 여러 프로그램이 꾸며졌다고 합니다. 북유럽식 교육 방식이 한국에서 도입된 것이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앞으로 많은 아동들이 이곳에서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종로 및 서대문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료는 1회 2,500원이며 급식비 6,500원(1식)이라고 합니다. 급식은 희망 아동에 한해서 도시락 형태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포털로 신청하실 경우 요청사항란에 급식 제공 관련 사항 체크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 글은 서울미디어메이트 6기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