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디어메이트

문화로 토닥토닥 및 설연휴 흥겹게 즐기기(Feat. 서울시)

나이스블루 2021. 2. 13. 10:11

문화로 토닥토닥 및 설연휴 흥겹게 즐기기(Feat. 서울시)

 

-2021 설연휴 서울시 문화예술 프로그램 다양하게 마련

-온택트로 즐길 수 있는 행사, 그리고 운현궁 설날 큰잔치 현장 스케치

 

 

문화로 토닥토닥 설연휴 행사 개최를 보면서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도 명절의 온기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으로 길거리가 평소보다 많이 썰렁합니다. 활기차야할 명절 분위기 마저 지난해 추석 연휴에 이어 침울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코로나 블루(Corona Blue, 우리말 : 코로나 우울)가 팽배한 분위기 속에서 흥겨운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됩니다. 특히 서울시에서 선보이는 코로나 극복 시민응원 프로젝트 문화로 토독토닥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온택트로 음악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날치 범내려온다 대인기를 기점으로 최근 국악이 많은 인기를 얻는 추세라는 점에서 이 행사는 대중 입장에서 국악을 접하기 쉬운 계기가 될 듯 합니다. 그와 더불어 온라인을 통해 민속놀이와 관련된 이벤트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현궁에서는 설날 큰잔치가 마련됐습니다. 서울시의 2021 설연휴 문화예술 프로그램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2021 설연휴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겪어보지 못했던 설연휴가 되고 말았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하루 수백 명 나오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면서 명절 이동이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설연휴 기간에도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유지되기 때문에 거주공간이 서로 다른 가족이 5인 이상 모이기 어렵게 됐습니다. 명절하면 가족 및 친지가 많이 모여서 설날에 제사를 지내고 세배를 하거나 성묘를 하는 상황을 떠올리기 쉬우나 2021 설연휴는 전국 모든 국민 대상으로 사적모임 최대 4명까지 가능합니다. 결국 이번 명절에 집에서 설연휴 보내는 사람이 많을 듯 합니다. 이럴 때 문화로 토닥토닥 포함한 서울시 다양한 설연휴 문화예술 프로그램 통해서 명절의 심심함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주목해야 할 이벤트가 있습니다. 민속놀이 촬영 사진을 카메라 앱 스노우(SNOW), B612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필수태그와 함께 올리면 선물 증정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선물은 추첨 통해서 1천 명에게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 원 발송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하실 때 해당 앱들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설날 연휴를 맞이하여 민속놀이 인증샷을 통한 흥미로운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벤트는 오는 2021년 3월 2일까지며 필수태그는 '#서울은_민속놀이중 #문화로토닥토닥' 입니다.

 

 

민속놀이 인증샷 이벤트 참여 방법 이렇습니다. 스노우 또는 B612 앱에 접속하면 하단에 있는 '이펙트'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 '새해놀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할 경우 윷놀이 이미지가 스마트폰 화면에 나옵니다. 손가락으로 화면을 탭하면 연날리기 이미지가 뜹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활용해서 민속놀이 촬영 사진 촬영하셔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공유하시면 됩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필수태그와 함께 말입니다.

 

 

민속놀이 인증샷 촬영하기 좋은 곳을 찾아보다가 운현궁 설날 큰잔치를 떠올렸습니다. 이곳을 직접 방문해서 인증샷을 찍기로 했습니다. 운현궁 일원에서는 2월 11일 목요일부터 2월 14일 일요일까지(11:00~17:00) 운현궁 설날 큰잔치를 통해 활쏘기, 고무줄놀이 등 민속놀이와 더불어 새해 소원편지 소원나무에 묶기 등의 행사가 펼쳐지는 중입니다. 운현궁 설날 큰잔치는 서울시 주최 행사입니다.

 

 

운현궁 입구에서는 '건강 거리두기를 지켜주세요!'라는 안내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이곳에 입장하실 때 전자출입명부(QR) 인증해야 합니다. 입구에는 손소독제도 비치됐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모습입니다.

 

 

운현궁에서는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있습니다.

 

 

여러 사진을 찍어봤는데 최종적으로는 이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제가 혼자 왔기 때문에 민속놀이 하는 모습을 어떻게 담아볼까 고민했는데 이 장면이 좋을 듯 싶더군요.

 

 

그 이후에는 공유버튼 통해서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에 발행하시면 됩니다. 필수태그 2가지 잊지 않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서울시 문화본부 인스타그램 or 페이스북을 팔로우한 뒤에 해당 계정 이벤트 안내하는 게시물에 이벤트 참여 완료 댓글 남기시면 됩니다. (링크 : www.instagram.com/p/CLLb27xnmlh/)

 

 

운현궁 설날큰잔치 통해서 부적을 만들거나 새해 소원편지를 소원나무에 묶는 행사도 마련됐습니다. 저도 참여했습니다.

 

 

운현궁 들린 김에 풍경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고궁 안가본지 오래되었는데 모처럼 방문했습니다. 코로나19 빨리 종식된다면 운현궁 포함한 서울시내 고궁에 사람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 시국 때문인지 제가 방문했을 때는 사람이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사진 출처 (C) 서울시 공식 트위터]

 

서울시는 2021 설연휴를 맞이하여 문화로 토닥토닥 뿐만 아니라 설날을 테마로 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문화로 토닥토닥 같은 경우 이번 설연휴에 온택트로 문화예술 행사를 관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민들이 집에서도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최근 문화로 토닥토닥에서 손준호, 김소현, 몽니, 에일리, 홍대광, 우주소녀, 황치열, 박혜원(HYNN) 같은 대중적으로 익숙한 아티스트들의 출연으로 눈길을 모았는데 이번 설연휴에는 국악 및 트로트 온택트 공연으로 서울 시민들에게 찾아가게 됐습니다. 그와 더불어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에서는 온택트 국악주간 영상이 설연휴 맞이해서 주기적으로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이미 유튜브에서 국악 영상들이 업로드 된 상황입니다.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은 서울시의 코로나 극복 시민응원 프로젝트입니다. 현 시국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시민분들에게 문화예술 콘텐츠로 위로하는 목적으로 해당 채널을 운영하는 중입니다. 그동안 여러 아티스트가 출연했는데 이번 설날 연휴에는 온택트 국악주간 영상들이 연이어 올라오는 중입니다. 온택트 국악주간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16일까지 하루 2편씩 총 14편 국악 공연 영상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누리꾼들은 해당 영상을 통해 온택트 형식으로 국악 공연을 접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날치 범내려온다 열풍과 더불어 어느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국악을 베이스로 하는 출연자들이 맹활약 펼치면서 국악 장르가 대중들의 마음속을 파고드는 추세입니다.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온택트 국악주간 통해서 국악의 생생한 매력을 접할 수 있습니다.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온택트 국악주간 영상들을 시청하며 국악 공연을 접했습니다. 3년 전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국악 공연을 관람했던 적이 있는데 이제는 코로나19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공연을 즐기는 것이 쉽지 않게 됐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대중문화를 통해 국악 관련 콘텐츠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예전보다 높아진 모습을 보면 코로나19 시국에도 음악의 새로운 트랜드가 나타나는 중입니다. 일례로 K-POP 아이돌 무대 의상에 한복이 접목되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닙니다. K-POP 가수들의 온택트 콘서트 및 공연이 활성화되는 추세에서 국악 공연도 코로나19 종식 전까지는 온택트 형식의 영상이 대중들에게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온택트 국악주간 영상들이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얻으면 국악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국악 공연 오프라인 열기가 뜨거울 듯 합니다.

 

 

2월 13일 오후 7시에는 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를 통해서 설 특별 공연 개최 예정입니다. 트로트 가수 박서진, 기악 그룹 그루브어스, 팝페라 듀오 임덕수 & 장하은 출연하여 트로트, 어쿠스틱, 팝페라 같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장구의 신'으로 잘 알려진 박서진 출연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시민 사연 받아 찾아가는 공연 20편 중에 유튜브 조회 수 1위가 박서진 이었다고 합니다.

 

[관련 글] 설 연휴 명절 분위기 물씬 풍기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집에서 즐겨보세요~

 

설 연휴 명절 분위기 물씬 풍기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집에서 즐겨보세요~

이번 설 연휴는 고향을 방문하고,가족모임을 하고 싶어도모두의 안전을 위해집에서 보내시는 분들이 많으실...

blog.naver.com

문화로 토닥토닥 온라인 공연은 더 있습니다. 2월 13일 오후 2시 서울시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웃자 청춘'(장소 : 청춘극장) 이라는 노래와 코미디가 접목된 공연이 공개될 에정입니다. 송해, 심형래, 전원주, 홍잠언 등이 출연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2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돈화문국악당 유튜브 / 네이버TV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서 '운당여관 음악회'가 펼쳐집니다. 온라인 음악 토크콘서트로서 국악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울러 돈의문 설맞이 온라인 행사가 지난 2월 11일부터 오는 2월 14일까지(오전 10시~오후 7시) 돈의문박물관마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SNS를 통해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전통 민속놀이 등의 전통문화체험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남산골 설 축제 '명랑소설'은 2월 12일부터 2월 13일까지(오전 9시~오후 6시)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됩니다. 설맞이 소원지 달기, 윷점보기 등 민속놀이 등이 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서울미디어메이트 5기 활동으로 원고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서울미디어메이트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시민 블로거 홍보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