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SK텔레콤 더욱 빛났던 10가지 이유
한국 1위 이동통신사 SK텔레콤의 2015년 발자취를 되돌아보면 성공적인 행보와 놀라운 업적들이 가득했습니다. SK텔레콤 전용 디바이스들이 잇따라 출시된 것과 더불어 라이프웨어 신규 브랜드 'UO(United Object)'가 론칭되면서 관련 제품들을 여럿 선보였습니다. SK텔레콤 모델 설현 대세녀 등극 및 T전화 가입자 800만 명 돌파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이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2015년 SK텔레콤 더욱 빛났던 10가지 이유를 정리합니다.
1. SK텔레콤 단독 출시 디바이스 끊임없는 등장
2015년에는 SK텔레콤 단독 출시된 디바이스가 많았습니다. 설현 CF로 화제를 모았던 TG앤컴퍼니 루나(LUNA), 화웨이가 제조한 구글 레퍼런스폰 넥서스 6P, 삼성전자 갤럭시A8, LG전자 밴드 플레이(Band Play), 알카텔 아이돌 착 같은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삼성전자 스마트워치 기어S2 밴드도 SK텔레콤 전용 디바이스로 판매됐습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휴대용 무선 모뎀 단말기 T포켓파이 및 T포켓파이M, 어린이용 웨어러블 기기 T키즈폰 준2(JooN2), 반려동물 전용 웨어러블 T펫(T Pet)을 출시하며 오직 SK텔레콤에서만 구입 가능한 제품들을 여럿 출시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에게 친숙한 IT 제품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일반 시계보다 기능이 다양하면서 스마트폰과 호환되는 스마트워치, 특정 상황에서 능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디바이스를 포함한 IT 제품이 끊임없이 등장한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양한 IT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SK텔레콤은 2015년에 기어S2 밴드, T포켓파이, T포켓파이M, 준2, T펫을 시중에 판매했습니다. 다양한 IT 제품 이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포켓파이M을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에 연결하며 데이터를 마음껏 이용했습니다.
*관련 글 : T포켓파이M 사용량, 1개월 10GB 넉넉하다
*관련 글 : T포켓파이M 속도 측정, 제주도 여행 후기
SK텔레콤 전용 스마트폰 루나, 넥서스 6P, 갤럭시A8, 밴드 플레이, 아이돌 착 공통점은 인기 제조사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보다 가격이 낮으면서 기종에 따른 차별적인 성능이 돋보입니다. 특히 루나는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2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스마트폰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음을 루나 사례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스펙 상향 평준화에 의해 굳이 비싼 단말기를 구입할 필요 없게 됐습니다. SK텔레콤에서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여러 기종을 단독 출시한 것은 이동통신 가입자를 많이 확보하는데 있어서 반가운 일입니다.
2. UO 브랜드 론칭, '생활의 혁신' 주도한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26일 UO 브랜드 론칭했습니다. UO 브랜드에서 U는 United(통합, 연결), O는 Object(사물)을 뜻합니다. 사람의 일상생활과 연계된 제품끼리 서로 연결하여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UO 브랜드 목적입니다. UO 브랜드 첫 번째 제품 UO 스마트빔 레이저는 레이저 광원을 통하여 기존 제품에 비해 3배 향상된 HD급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동영상을 넓은 화면으로 감상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간편하게 활용하면 탁월한 성능 효과를 기대하기 좋습니다. UO 스마트빔 레이저 같은 라이프웨어 제품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함께 연결하면 사람의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UO 브랜드에 속하는 제품은 다양합니다. UO 스마트빔 레이저를 포함하여 UO 스마트빔2, UO 스마트빔, UO 스피커, UO 링키지, UO 밴드(SKT 스마트밴드), UO 솔라스킨, UO 에어큐브, UO 펫피트, UO 알버트, UO 누리아띠, 스마트 히어링 에이드에 이르기까지 일상에서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사람의 삶의 질을 보다 편리하게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UO 브랜드 제품들은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는 추세입니다.
제가 이용했던 UO 브랜드 제품 중에서 4가지를 소개하면, UO 밴드로 불리는 SKT 스마트밴드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면서 전화 및 문자, 카톡 같은 수신 알림을 즉시 받을 수 있으며 하루 활동량 측정이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앱을 통해서 오늘의 꿀팁(운세를 말함), 컨디션 가이드, 활동량 기록 등의 재미난 기능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UO 스마트빔2는 최대 80루멘 급 밝기를 통해서 생동감 넘치는 동영상 화질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제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넓게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동영상 보는 것을 좋아하는 저를 만족시켰던 제품이었습니다.
UO 링키지는 실내에서 퀄리티 높은 음질의 노래를 듣고 싶을 때 활용하면 제격입니다. 블루투스가 아닌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형태라서 그런지 음질이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MP3 압축 음원이 아닌 원음(Flac) 재생을 통한 무손실 음원 재생을 통한 최고의 음질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UO 스피커는 저의 이용 경험상으로는 야외용으로 활용하기 좋았습니다. 소리가 쩌렁쩌렁 울리더군요. 단순히 소리만 큰 것이 아니라 음질까지 선명했습니다. UO 링키지는 실내, UO 스피커는 실외에서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직접 이용했던 SK텔레콤 UO 브랜드 제품들 모두 저의 기분을 만족시킬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저의 생활에 가깝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3. 스마트홈, 가정에서 편리하게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
2015년 IT의 화두는 사물인터넷(loT, Internet of Things)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IoT 생태계 구축이 이제는 가정에서 활발히 이용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많은 사물들을 접하는 대표적인 장소가 가정이니까요.
그런 점에서 SK텔레콤이 지난 5월 홈 사물인터넷 서비스 스마트홈 출시한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가정에서 보일러와 에어컨,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등을 다루면서 스마트홈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집이 아닌 곳에서도 스마트홈 앱을 통해서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습니다. 현재 경동보일러, 위닉스 같은 약 25개사와의 제휴 관계를 통해 스마트홈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했으며, 향후 스마트홈과 연계되는 제품이 점점 늘어나면 많은 가정에서 스마트홈으로 편리한 일상생활을 보낼 것임에 분명합니다. 스마트폰(다른 이통통신사 고객도 이용 가능)과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스마트홈 로고 부착된 제품만 있으면 스마트홈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T전화 가입자 800만 돌파, 인기 많은 이유 당연하다
SK텔레콤 통화 플랫폼 T전화 가입자는 800만 명입니다. 지난 2014년 2월 출시되었음을 떠올리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T전화 2.5버전을 선보이며 다른 이동통신사 가입자도 T전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T전화 2.5버전이 안드로이드 4.1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T전화 가입자 많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T전화 인기 많은 이유는 스마트폰 이용하면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여럿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5가지를 거론하면 이렇습니다.
(1) 보이는 ARS : SK텔레콤 고객센터 번호 114 이용 시 스마트폰 화면 메뉴를 보며 서비스 활용
(2) T114 : T전화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호명 검색으로 전화번호, 위치, 영업시간 확인 가능
(3) 자동녹음 : 모든 통화 및 선택한 연락 차 자동 녹음 가능
(4) 그룹통화 : 여러 명의 인물과 한 번에 통화를 하며 단체로 전화를 할 수 있음
(5) 안심통화 : 스팸전화 차단 및 스팸 의심되는 전화 평가 정보 입력 가능
*관련 글 : SK텔레콤 T전화 업데이트 기능 살펴보니
*관련 글 : 설현 SK텔레콤 T전화 광고 주목해야 할 5가지
5. band 데이터 요금제, 알고 보면 장점 많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band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band 데이터 29/36/42/47/51/61/80/100 요금제 모두 유선 및 무선 음성통화 완전 무제한에 쓸 수 있으며 문자는 무제한 제공됩니다. band 데이터 36/42/47/51 요금제 데이터 제공되는 양은 각각 1.2/2.2/3.5/6.5GB로서 지금까지 국내 이동통신사에서 선보였던 데이터 중심 요금제 중에서 데이터양이 가장 많습니다. band 데이터 59/80/100 요금제는 데이터 기본 제공량에 하루 2GB씩 추가되면서 데이터를 무제한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 band 데이터 요금제를 쓰는 또 다른 회선이 있다면 데이터가 최대 2GB까지 추가 제공되며 태블릿PC와 데이터를 함께 쓸 수 있습니다. band 데이터 요금제는 전 구간 Btv 모바일 실시간 방송 무료 혜택을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제에 따라 T프리미엄 플러스를 통한 최신 콘텐츠 무료 및 OK캐쉬백 5~15% 적립, 분실/파손 보험, T멤버십 VIP 등급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band 데이터 요금제 장점이 많다 보니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하는 엄청난 관심을 모았습니다. 또한 band 데이터 요금제 출시했을 때 'SKT 요금제'라는 키워드가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지켰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SK텔레콤을 이용중입니다.
6. 이상하자 캠페인, 이상한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SK텔레콤 이상하자 캠페인은 '이상한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그 일환으로 기존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느낌이 짙은 기발한 광고 드라마를 퓨전 사극 테마 형식으로 제작하여 총 18화까지 선보였습니다. 이상하자 광고 드라마는 SK텔레콤 공식 유튜브와 TV 및 극장 광고 등을 통해서 접할 수 있었으며 band 데이터 요금제, 스마트홈, T펫(T Pet), 기기변경(줄여서 기변) 등에 이르기까지 SK텔레콤과 관련된 내용들이 재미있게 표현됐습니다.
7. 설현 포스터 도난 소동, 설현과 SK텔레콤에게 긍정적인 까닭
SK텔레콤 광고하면 잊을 수 없는 것이 설현 포스터 도난 소동입니다.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 앞에 비치된 설현 포스터 도난이 잇따르면서 여론의 주목을 끌었던 것이 결과적으로 설현과 SK텔레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설현은 전국구 스타로 떠올랐으며 그녀가 출연하는 SK텔레콤 출연 광고가 많은 인기를 모았습니다. 이렇다 보니 설현 출연했던 SK텔레콤 단독 출시 스마트폰 루나 광고까지 여론의 커다란 화제를 끌었습니다. 대중들에게 SK텔레콤 인지도가 높아지는데 있어서 설현의 맹활약이 컸습니다.
8. SK텔레콤 T1. 2015년 최고의 한 해 보냈다
SK텔레콤 T1 프로게임단 스타크래프트 II팀과 LOL(리그 오브 레전드)팀은 2015년 빛냈던 최고의 팀이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팀은 2015년 'SK텔레콤 스타크래프트 II 프로리그 2015' 1라운드와 3라운드 우승을 달성했더니 지난 10월 통합 우승을 이룩하며 2011-12시즌 이후 3년 6개월 만에 프로리그 우승의 영광을 만끽했습니다. LOL팀도 지난 10월 '리그 오브 레전드 2015 시즌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우승을 이룩하며 롤드컵 최초로 2회 우승 팀이 됐습니다. 이러한 활약 속에 SK텔레콤 T1 선수단은 2015년 11월 대한민국 e스포츠 대상에서 최우수 e스포츠 팀상을 수상했습니다. LOL팀의 '페이커' 이상혁은 올해의 대상, 리그 오브 레전드 인기상 및 최우수 선수상을 휩쓸었습니다.
9. 내맘대로 T멤버십 & T매니아, 2015년 신설 혜택 유익했다
SK텔레콤이 올해 새롭게 선보였던 내맘대로 T멤버십은 제휴사 5곳(뚜레쥬르, VIPS, 피자헛, CU, 11번가) 할인율 합계 총 71% 내에서 각 제휴사 할인율 최소 5%, 최대 30%까지 사용자 마음대로 조절하는 혜택입니다. 자신이 많이 이용하는 제휴사 할인율을 높이며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는 T매니아라는 새로운 생활가치 혜택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T매니아는 제휴사 4곳(메가박스, 엔젤리너스, 파리바게뜨, 11번가)에서 월 3,300원을 지불하면 최대 4배 수준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두 혜택 모두 내맘대로 T멤버십과 T매니아 모두 SK텔레콤 고객의 생활비를 줄이기 좋은 유익한 존재였습니다. SK텔레콤은 2015년에도 고객 만족을 위해 최고의 혜택을 선보였습니다.
10. SK텔레콤, 국내 3대 고객만족도 평가 1위
SK텔레콤은 2015년 국내 3대 고객만족도 평가 모두 1위를 달성했습니다. NCSI(국가고객만족도) 및 KCSI(한국산업 고객만족도)에서 18년 연속 1위를 이어갔으며 KS-SQI(한국서비스 품질 지수)에서는 16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SK텔레콤 서비스에 만족감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유용한 일상생활을 보내는데 있어서 SK텔레콤이 긍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그럴수록 SK텔레콤 향한 만족도가 커지면서 향후 스마트폰 기기변경할 때 SK텔레콤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은 SK텔레콤이 정답이니까요.
이상으로 2015년 SK텔레콤 더욱 빛났던 10가지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긍정적인 이슈가 넘쳐났던 2015년 SK텔레콤 행보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곧 다가올 2016년과 그 이후에도 SK텔레콤 영광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