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경제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조회, 내가 0원 나왔던 이유

나이스블루 2025. 10. 10. 17:58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조회, 내가 0원 나왔던 이유

 

-저의 9월 환급액 0원 예정, 사용처를 보면 납득이 갑니다...실적 인정 및 불인정 체크해야 할 이유

-월별 환급 최대 한도 10만 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형태로 환급 및 오는 11월까지 진행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조회 939만 명의 관심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정책 신청했던 분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939만 122명이라고 합니다. 거의 천만 명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정책을 신청한 이유는 1개월 최대 10만 원까지 환급 받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9월, 10월, 11월 총 3개월 최대 30만 원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9월 환급액 0원 나오는 분도 있을 겁니다. 이미 저는 0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환급액에 대하여 딱히 욕심 없이 9월을 보냈는데 0원이 나온 모습을 보면, 저의 소비 패턴이 주로 실적 인정되지 않는 곳에서 소비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현재 상생페이백 조회 가능합니다. 저는 9월 0원으로 나왔습니다. 누적카드 사용액이 2024년 월 평균 카드사용액에 비해 꽤 적습니다. 반면에 9월 누적카드 사용액이 지난해 월 평균 카드사용액 넘은 분들은 환급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 분들 중에는 환급액이 생각보다 적게 나온 것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최대 10만 원 기대했는데 적게 나온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증 느끼기 쉽습니다. 그럴 때 9월에 소비했던 사용처를 주목해야 합니다. 실적 인정되는 곳에서 사용했던 금액이 지난해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높은 분들이 유리합니다.

 

 

1.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조회 방법

 

이미 상생페이백 홈페이지 통해서 공개됐습니다. 저 같이 9월분 페이백 0원 나오는 분도 있을듯 하며, 반대로 10만 원 확정된 분들도 계실 겁니다. 각자 환급액이 서로 다를 것입니다.

 

조회 방법 이렇습니다.

(1) 상생페이백 홈페이지 접속(상생페이백.kr)

(2) 본인 인증 진행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3) 이번달 지급되는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공개

(4) 지난달 누적카드 사용액이 2024년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높아야 환급 받을 수 있음

-여기서 카드 사용액은 실적 인정되는 곳 기준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2025년 카드사별 사용액이 실시간 반영되지 않습니다. 카드 사용한지 이틀 정도 지나야 반영된다고 합니다.

 

2. 상생페이백 1개월 최대 10만 원까지 환급 계산 방법

 

(1) 지난달 누적카드 사용액에서 2024년 월 평균 카드사용액을 뺀 금액

(2) 그 금액의 20%가 환급

(3) 매월 최대 페이백 금액 10만원

 

예를 들어 지난달 소비 실적 인정된 금액이 100만 원이었는데, 2024년 월 평균 카드 소비액 50만 원이라면 '100 - 50 = 50'의 흐름이 됩니다. 증가분 50만원의 20%가 10만 원입니다. 이렇게 10만 원 환급 가능합니다.

 

반대로 저 같이 지난달 누적카드 사용액이 2024년 월 평균 카드사용액보다 낮으면 0원 나옵니다. 만약 0원 나왔거나, 환급액이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고 인지하는 분이라면 실적 인정 사용처를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오스크 및 테이블오더 등의 무인주문기 결제액, 현재 2차 신청 진행중인 민생지원금 사용액 제외됩니다.

 

 

[사진 =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2024년 월 평균 카드사용액 내역과 밀접합니다. 9월에 실적 인정 사용처에서 소비했던 금액이 많은 분도 지난해 월 평균 카드사용액에 따라 환급액의 높고 적음이 좌우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9월 소비액이 많다고 환급액 최대 10만 원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해 월 평균 카드사용액이 일종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46만 원 정도 나왔는데, 9월 카드소비액 30만 원대 후반으로서 환급액 0원이 됐습니다. (C) 상생페이백 홈페이지]

 

 

3. 상생페이백 소비 실적 인정되는 사용처는?

 

주로 국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매장, 전통시장, 동네마트, 음식점, 카페, 미용실 등입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점이 아닌 일반 가맹점에서 카드로 결제한 금액이어야 합니다. 해당 정책이 카드사용액으로 환급액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1년 매출액 30억 원 넘는 중소 및 소상공인 매장도 사용처 포함됩니다.

 

반면 대형마트, 백화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인터넷 쇼핑몰, 배달앱 등은 실적 인정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키오스크 결제 방식 도입되는 오프라인 상점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해당 정책은 키오스크 및 테이블오더 같은 무인주문기 결제액 인정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9월 환급액 0원이 나왔던 이유는 평소에 프랜차이즈 직영점 및 인터넷 쇼핑몰 결제가 활발했던 영향이 컸던 것 같습니다. 저와 반대로 평소에 소상공인 매장이나 전통시장 등의 이용이 활발하신 분이라면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높게 나왔을 가능성 있습니다. 지난해 월 평균 카드소비액보다 높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4. 지급일 및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유효기간

 

9월 실적분 : 10월 15일 지급

10월 실적분 : 11월 15일 지급

11월 실적분 : 12월 15일 지급

*지급 대상자 많을 경우 2일에 걸쳐 지급

 

환급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며, 해당 상품권 유효기간 발급일로부터 5년 입니다. 또한 해당 상품권 사용 가능한 곳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내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입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이 이용중인 배달앱 땡겨요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이나 앱 내의 모든 가게에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온누리상품권' 표시된 곳이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사진 출처는 상생페이백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상생페이백 사용처 살펴보면서 현금결제, 삼성페이 및 애플페이 같은 다양한 결제 수단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현금결제는 소비실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면 삼성페이 및 애플페이 결제 금액은 소비 실적 포함될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사용처 정보 식별이 되기 때문입니다. (C) 상생페이백 공식 홈페이지]

 

 

프랜차이즈 매장이 무조건 상생페이백 예상금액 제외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대기업이 아닌 브랜드 프랜차이즈 직영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결제 금액은 실적 인정된다고 합니다. (C) 상생페이백 공식 홈페이지]

 

 

상생페이백 신청기간 오는 11월 30일 일요일 24시(자정)까지입니다. 9월, 10월, 11월 총 3개월 진행되는 정책입니다. 오는 12월 15일에 11월 실적분 지급 받으면 해당 정책 일정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생소비복권 신청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오는 10월 12일까지 자동 응모 및 실적기간 인정됩니다.(페이백 대상자만 해당) 당첨자는 10월 말 발표 예정이며, 지급일 11월 중으로 예정됐습니다. 실적기간 내 카드사용액 누적 5만원당 복권 1장(최대 10장) 지급되며 총 당첨 인원은 2,025명입니다. 특히 1등은 10명 대상으로 2,000만원 지급됩니다. 수도권이 아닌 곳에서 소비한 카드결제액 5만원 넘는 분만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