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및 조회, 그리고 주의할 점
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및 조회, 그리고 주의할 점
-정부에서 추진하는 내수 활성화 목적의 소비 환급 정책, 이제부터는 5부제 없이 원하는 날 신청 가능(11월 30일까지)
-무조건 신청한다고 자동으로 환급 혜택 받는 정책이 아닙니다. 합리적 소비 중요!
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관심 갖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완료 하신 분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만, 아직 진행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 겁니다. 굳이 의무적으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지만, 접수 첫 날이었던 9월 15일에 약 79만 명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정책에 관심 갖는 분이 더 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해당 정책은 정부 기관인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며 소비 진작 및 소상공인을 위한 소비 환급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난해 월 평균 카드소비액에 비해서 올해 9월, 10월, 11월 카드 소비액이 더 높을 경우 증가 금액의 20%까지 1개월 최대 10만 원(3개월 30만 원 한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얼마 전에 상생페이백 신청 완료했습니다. 그 과정이 간단해서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2024년 월 평균 카드소비액 카카오톡으로 안내 받기까지 이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제가 지난해 기준 상생페이백 카드 실적 인정되는 사용처에서의 소비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일일이 예상금액 찾는 것보다 기다리는 것이 더 나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의 지난해 상생페이백 카드소비액(실적 인정 사용처 기준) 알게 되면서 그동안의 생각과 다르게 느낀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정책의 혜택이 3개월 최대 30만 원 한도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이지만, 신청하신 분에 따라서는 환급을 못받는 분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저도 환급을 못받을 가능성 잠재적으로 있을지 모릅니다.
1. 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및 본인 인증
-신청 기간 : 2025년 9월 1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 첫 날 평일에는 5부제 적용되었는데 이제부터는 자신이 원하는 날에 신청 가능합니다. 9월 혜택 받으려는 분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달 안으로 신청하려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신청 가능한 곳 : 상생페이백.kr 홈페이지
-대상 : 만 19세 이상(202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한국인 및 외국인 중에 지난해 신용,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분
-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중에서 꼭 거쳐가는 과정이 있다면? : 본인 인증 절차가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PASS 같은 간편 인증 앱으로 신속하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을 통해서 인증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평소에 스마트폰 이용하면서 쉽게 진행하셨을 겁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카드 등록 : 자신이 평소에 많이 활용하는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지급 한도 : 월 최대 10만 원 환급(3개월 30만 원 한도)
*중요한 점은, 지난해 카드 소비액보다 더 많이 소비해야 환급 대상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비액은 실적 인정 사용처 기준입니다. 만약 자신이 소비했던 매장이 실적 불인정 사용처라면 상생페이백 실적 반영되지 않습니다.
2. 상생페이백 조회, 2024년 카드 실적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상생페이백 신청 완료하셨던 분들 중에는 이미 지난해 카드 실적 카톡으로 안내 받은 분들이 있을 겁니다. 신청이 끝난 뒤 약 2일 후에 안내 받기 때문입니다. 이미 안내 받은 분들은 그 실적이 소비액 불인정 사용처에서 사용된 금액이 제외된 금액임을 인지하셨을 겁니다. 지난해 카드 실적에 대해서는 다른 루트를 통해 따로 찾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약 2일만 기다리면 됩니다. 상생페이백 조회 방법이 간단해서 좋습니다.
저는 카톡을 통해서 상생페이백 신청 및 상생소비복권 응모 대상자로 확인되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카드 실적 총 사용금액 및 월 평균금액을 알게 됐습니다. 처음에 금액을 알았을 때 '돈을 적게 소비했구나'라는 생각이 잠깐 머릿속에 스쳤지만, 지급안내를 읽어보니 '소비액 인정 사용처에서만 소비된 금액'임을 인지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소비액 불인정 사용처 금액은 실적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 정책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도우면서 한국의 내수를 증진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상생페이백 주의사항 (1) 실적 인정 및 불인정 사용처 정확하게 파악하기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상생페이백 신청 과정에서 인지하셨을 겁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실적 인정 및 불인정되는 사용처가 안내되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실적 인정 주요 사용처-
전통시장, 음식점(식당, 분식점, 빵집, 카페 등) 생활밀착 관련 매장(안경점, 의류점, 동네 세탁소, 미용실, 헬스장 등), 동네마트, 카센터 등
-실적 불인정 주요 사용처-
대형마트, 백화점, 아울렛, 복합몰, 온라인 쇼핑몰, 대형 전자제품 등의 직영매장, 편의점 4사, 대기업 프랜차이즈 음식점(스타벅스, 뚜레쥬르, 맥도날드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 판매점(올리브영 등) 대기업 직영 주유소 및 충전소
특히 편의점 4사는 많은 분들이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한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수의 편의점들이 매장에 해당 지원금 사용가능한 곳이라는 문구를 붙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민생지원금과 상생페이백은 서로 다른 정책입니다. 상생페이백 사용처가 아닙니다.
4. 상생페이백 주의사항 (2) 과소비 주의
상생페이백 신청 많은 분들이 관심을 나타내는 이유가 1개월 최대 10만 원 환급(3개월 30만 원 한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에 대한 기대감 때문입니다. 이 혜택을 누리려면 카톡으로 안내 받았던 2024년 카드 실적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소비해야 합니다. 소비 인정 사용처에서 말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 과정에서 무리하게 불필요한 소비를 하는 경우가 나올 가능성 잠재적으로 있을지 모릅니다. 필요한 곳에 돈을 소비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돈을 쓰는 것이 좋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불필요하게 소비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환급액 0원이 될 수도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과소비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상생페이백 신청 방법 입니다.
상생페이백 신청 하려면 해당 정책의 홈페이지인 상생페이백.kr 접속하시면 됩니다. 제가 신청했던 때에는 5부제 적용되었던 시점인데, 지금은 5부제 적용되지 않습니다.
신청 과정에서 가장 먼저 진행되는 것은 본인 인증 과정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PASS 등의 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 약관 동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신청 시, 디지털 온누리 앱을 반드시 스마트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애플 앱스토어(iOS)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상생페이백 신청방법 관련하여 여기서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 받을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평소에 많이 활용되는 신용 또는 체크카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 외 카드' 선택했다면 소비실적 산정은 되는데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 카드로 등록 및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신청 완료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온누리 가입 접수 완료되었다는 문구도 있습니다. 아마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 자동 가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틀 뒤에 디지털온누리 앱 접속했는데 회원가입이 된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이틀 뒤에 상생페이백 홈페이지 접속했습니다. 이미 카카오톡으로 지난해 카드 소비액 안내 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도 상생페이백 조회 관련하여 지난해 카드사용액 반영됐습니다. 반면 2025년 9월, 10월, 11월 카드 실적 및 상생페이백 예상 지급액 조회는 실시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카드 사용 2일 후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환급 확정 금액은 익월 14일에 알 수 있으며, 그 다음날에 지급되는 일정입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말입니다. 만약 환급받는 금액이 있는 분이라면 해당 상품권 사용처에서 상품권 소비하시면 됩니다.